Ariel IT REVIEW
휴대성이 중요하다면
요즘에는 USB 메모리도 고용량이 대세입니다. 흔히들 32GB 정도 하는 용량의 제품 하나정도는 가지고 있을 테지요. 게다가 64GB 이상의 고용량 제품도 흔히 출시되고 있지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상황에 따라 외장하드를 대체할 수도 있을 듯한 이메이션 ALLOY PRO 128GB USB 메모리를 살펴보려 합니다.
이메이션 ALLOY PRO 128GB USB 메모리는 USB 3.1 Gen1 규격으로 초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며
, 128GB라는 제법 넉넉한 용량으로 전천후 활용할 수 있는 저장장치입니다. 문서 등의 저장으로는 차고 넘치는 용량이며, 멀티미디어 백업이나 여차하면 windows to go 기능을 이용한 운영체제 부팅까지 가능한 괜찮은 공간을 보여주는 제품이죠.
제품 크기는 42*12*4.6mm이며, 보증기간은 3년, 생활방수를 지원하는 든든함에 더해 판매가는 2만 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포지션이라고 볼 수 있는 128GB 외장 SSD가 2만 원 후반대의 가격이란걸 살펴보면, 성능은 떨어질지언정 휴대성은 압도적인 이 제품을 선택할 이유는 충분하다고 생각되네요.
이메이션 ALLOY PRO 128GB USB 메모리의 제품 디자인은 모난데 없는 깔끔한 금속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끄트머리는 살짝 볼록하게 디자인되어 있어서 꽂고 빼기 편리하며, 열쇠고리나 기타 고리에 걸 수 있도록 구멍도 하나 나 있기 때문에 괜찮은 느낌이네요. 메탈 풀바디의 특성상 내구성도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슷한 USB 메모리들과 비교해 본다면, 고용량 제품 치고 특별히 크거나 흉하지 않아 여느 제품들과 비교해서 충분히 세련된 느낌이네요.
물론, 이메이션 ALLOY PRO 128GB USB 메모리와 외장 SSD를 비교해 본다면 엄청난 차이를 보여줍니다. 사진 속의 2.5인치 규격의 외장 SSD는 물론, 더욱 작은 NVMe 외장 SSD와 비교해도 충분히 작은 크기입니다. 이쯤 되면 외장하드 대용으로 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중요한건 속도겠죠!
일단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이용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ALLY PRO의 속도는 연속 읽기 153MB/s 연속 쓰기 96MB/s 수준으로, USB 3.0 메모리 사이에서는 충분히 빠른 수준이지요. 참고로, 외장하드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가 100MB/s 수준이고, 4K 속도는 이 녀석에 한참 못미치기 때문에 용량 문제만 아니라면 충분히 대체할 수 있겠네요.
더티테스트의 경우, 전 구간에 걸쳐 3~140MB/s 속도를 보여주고, 평균 122MB/s에 50% 미만 구간 12% 수준을 보여주어 문서/자료 백업용으로는 나쁘지 않은 느낌입니다.
금속 몸체 덕분인지 이메이션 ALLOY PRO 128GB USB 메모리의 발열은 특별히 거슬리지 않는 수준입니다. 다른 USB 3.0 메모리는 물론, USB 2.0 메모리라도 읽기/쓰기 작업이 길어지면 발열 수준이 제법 있는데, 이 녀석은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이메이션 ALLOY PRO 128GB USB 메모리를 살펴보았는데요, 저는 외장하드의 휴대성에 불만이 있는 편이기 때문에 이 녀석을 백업 또는 자료 전달용으로 이용하려 합니다. 물론, 제품의 특성상 외장 SSD에 비해 속도는 느리고 외장하드에 비해 장기저장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는 편이지만 막강한 휴대성과 쓸만한 속도가 엄청난 장점이지요!
제품 살펴보기 >>> http://prod.danawa.com/info/?pcode=14999399 http://prod.danawa.com/info/?pcode=14999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