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키보드가 멤브레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가운데 기계식 키보드의 감성을 느끼고자 하는 사용자가 점차 들어나고 있어요. 저도 그 중의 한사람이었는데요, 지금까지는 기계식 키보드의 비싼 가격 때문에 많이 망설였습니다. 사실 키보드 바꾼다고 업무 능률이 향상되거나 게임 실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지만 흔하지 않은 나만의 키보드를 갖고 싶다는 생각은 늘 해오다 알텍랜싱의 기계식 키보드 ALGK8614가 저와 같은 입문자가 사용하기에 적당하고 가격도 부담이 없어 이거다 싶더라고요. 오늘은 컴퓨터 주변기기로 유명한 알텍랜싱의 가성비 청축 기계식 키보드 ALGK8614에 대해 포스팅 해 보려고 합니다.
박스 포장 및 구성품
(UNBOXING)
알텍랜싱의 기계식 키보드 ALGK8614는 블랙, 그레이, 핑크 세가지 컬러가 있는데 저는 핑크 제품을 골랐어요. 집에서 딸 아이와 같이 사용을 하기 위해서에요. 박스 겉면에는 모델 이름과 간단한 스펙이 적혀 있어요. 청축을 채택하여 맑고 카랑카랑한 타건음을 내고 키스트로크가 4mm로 누르는 맛이 있어요.
박스에 있는 키보드 사진보다 더 밝고 화사한 색상이라 딸 아이가 무척 좋아하더군요. 키캡의 영문과 한글 디자인도 독특하면서도 예쁜 폰트를 사용하여 이중사출되어 있어 모던하면서도 핑크핑크한 감성이 느껴집니다.
자석으로 간단하게 탈부착이 되는 손목받침대가 함께 포함되어 있어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요. 손목받침대의 색상도 키보드와 동일한 색상으로 되어 있고요, 다만 말랑말랑한 재질이었으면 좀 더 좋았지 않았을까 싶네요.
보통 청축 키보드는 청량감있는 타건음을 들려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 소리가 커서 사무실과 같이 조용한 환경에서는 조용하고 통통거리는 느낌의 적축 키보드를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고요, 그 중간인 갈축을 사용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알텍랜싱의 기계식 키보드 ALGK8614는 청축 키보드이면서 한편으로 갈축으로 변환시켜주는 체인지링이 포함되어 있어 원하는 키만 갈축으로 커스터마이즈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체인지링과 키캡을 분리할 때 사용하는 키캡 리무버가 함께 포함되어 있어요.
포함된 설명서는 "옥의티"네요. 영문도 오타가 많은데다, 이것을 아마 구글번역과 같이 기계적 번역을 하다 보니 이해하기 힘든 한국어 설명이 많더라고요. "기본 꽉 단추"가 도대체 뭔가 한참 생각을 했어요. 가만히 보니 영문으로 default light button을 default tight button으로 오타가 있었고, 이 오타가 있는 상태를 번역하다 보니 "기본 꽉 단추"라고 된 것 같더라고요. 결과적으로 조명모드에서 M1, M2, M3 버튼 사용 방법을 도저히 설명서만으로 이해하지 못 하다가 나중에 사용을 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제품 사용 후기
PRODUCT REVIEW
대부분의 기계식 키보드처럼 USB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비어있는 USB 포트에 연결하면 됩니다. 키보드의 상하좌우 베젤이 거의 없어 풀사이즈 키보드이면서도 컴팩트한 느낌이 들고, 메탈 재질로 고급스러움이 느껴져요.
키보드의 USB 케이블은 슬리브 처리가 되어 있어 꼬임이 적고 사진처럼 알텍랜싱 로고가 있는 벨크로 밴드가 있어 여유가 있는 선은 깔끔하게 정리를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에요.
타건음은 예상했던대로 청축 키보드의 전형적인 타건음을 들려 줍니다. 청량하고 카랑카랑한 시원한 타건감으로 마치 "나 열심히 일하고 있는 중이야"라는 것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는 듯 하죠. 오랜만에 한글타자 장문 연습을 해 보았어요.
알텍랜싱 ALGK 청축키보드는 체인지링을 사용함으로써 원하는 키를 청축에서 갈축으로 바꿀 수 있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제품에 포함된 키리무버를 사용하여 키캡을 들어 올린 후 체인지링을 키 스위치에 꼽아 주기만 하면 갈축으로 바꿀 수 있어요.
오른쪽 화살표 키를 갈축으로 바꾼 후 소리 비교입니다. 청량함은 조금 사라지고 대신 사각거리는 느낌의 적축 느낌이 섞인 갈축 특유의 타건음이 들립니다. 제 주변엔 갈축 키보드를 사무실에서 사용하시는 분도 계세요.
또 하나의 장점으로 키보드 우상단에는 두가지 모드로 동작하는 다이얼버튼과 M1, M2, M3 핫키가 있는데요, 다이얼버튼을 3초간 누르면 미디어 컨트롤 모드와 LED 컨트롤 모드를 토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버튼에 LED 불빛이 켜져 있으면 LED 컨트롤 모드가 되어 다이얼을 돌려 키보드의 백라이트 밝기 조절이 되고요, 클릭하면 19개의 키보드 LED 애니메이션 모드를 바꿔가며 설정할 수 있습니다. M1, M2, M3는 각각 키보드의 LED를 원하는 대로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버튼에 LED 불빛이 꺼져 있으면 미디어 컨트롤 모드가 되는데요, 다이얼버튼을 돌려 볼륨을 조절하거나 클릭하여 음소거 모드로 전환할 수 있어요. M1, M2, M3는 이전, 재생/일시정지, 다음 세가지 핫키로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 컨트롤 모드와 LED 컨트롤 모드를 쉽게 전환하면 바꿀 수 있어 편리하더라고요.
다이얼버튼으로 바꿀 수 있는 19가지 LED 애니메이션 효과를 감상해 보세요. LED의 특성과 카메라의 특성으로 인해 불빛이 떨리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 육안으로 볼 때에는 아주 부드럽게 애니메이션이 된답니다.
그리고 NumLock, CapsLock, WindowsLock LED 인디케이터가 화살표키 옆에 있는 것도 조금 독특하네요. CapsLock은 Caps 키를 누르면 토글할 수 있고, WindowsLock은 Fn + Windows 키를 눌러 토글할 수 있는데 NumLock은 어떻게 켜고 끄는건지 도저히 알 수가 없더라고요. 텐키 부분의 Num 키를 아무리 누르거나, 오래 누르거나 Fn 키와 함께 눌러도 NumLock은 바뀌지 않더라고요ㅠㅠ
결론
SUMMARY
알텍랜싱 ALGK8614 청축 키보드는 저렴한 가격에 청축과 갈축 두가지를 경험할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제품이에요. 좀 더 전문적인 키보드를 찾는다면 10만원, 20만원이 훌쩍 넘는 키보드들도 많지만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가격도 저렴하면서 충분히 청축, 갈축을 경험할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입문용 키보드로 추천할만 합니다. 특히 원하는 키만 갈축으로 바꿀 수 있다거나, 듀얼 모드 노브로 미디어 컨트롤과 LED 커트롤을 지원하는 다이얼버튼은 알텍랜싱 ALGK8614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제품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다나와 최저가 조회 링크를 공유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5636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