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PC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진 것을 체감한 건 SSD의 도입 이후라 생각합니다. SATA 형식의 SSD는 기존 HDD보다 월등히 빠른 부팅 속도를 제공해 주었고 이제 PC를 구성할 때 OS는 SSD에 설치하는 것이 당연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NVMe SSD가 나왔습니다. 보드에 직접 장착을 하기에 SATA 케이블과 전원 커넥터를 사용할 필요도 없으며 벤치를 통한 비교 시 확실히 속도도 증가했습니다. 이제 NVMe SSD는 Gen3(PCIe 3.0)를 거쳐 Gen4(PCIe 4.0)로 진화를 거듭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출시한 PS5의 경우 저장용 스토리지로 NVMe SSD PCIe 4.0 제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Gen4를 통해 최대 7,000MB/초 순차 읽기 속도 및 5,300MB/초 순차 쓰기 속도를 제공하는 WD의 BLACK SN850이라면 PC뿐 아니라 PS5와 조합하기에도 손색이 없습니다.
Western Digital은 전통적으로 HDD 및 SSD 제품을 생산하던 회사입니다. 2015년에는 Sandisk를 인수한 만큼 자체 설계한 컨트롤러와 3D NAND를 적용해 고품질 스토리지를 생산하는 데 시너지를 발휘하게 됩니다. WD 제품은 그린, 블루, 레드, 블랙 등의 컬러로 제품의 특징을 상징하곤 했는데요, 블랙은 퍼포먼스가 뛰어난 하이엔드 제품을 지칭합니다.
오늘 소개할 WD BLACK SN850 M.2 NVMe는 500GB, 1TB, 2TB 세 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최대 2TB의 용량을 지원해 여러개의 대용량 최신 게임도 설치 가능합니다. 또, OS용 SSD도 고용량을 선호하는 요즘 추세에 맞게 최소 500GB부터 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내구성과 관련된 TBW는 300TB입니다(1TB 모델 600TB, 2TB 모델 1200TB)
WD BLACK SN850 M.2 NVMe
리뷰용으로 받은 제품은 500GB입니다. 박스는 전체적으로 깔끔한 블랙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한켠에 Gen4 지원 및 순차 읽기 속도 최대 7000MB/s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AS 기간은 구입일로부터 무상 5년입니다. 구매해서 쓰실 분들은 AS를 위해 유통사 정품 스티커를 잘 보관하거나 제품에 부착하기를 권장합니다.
내부 포장은 간단하지만 워낙 가벼우니 배송 중에 손상될 여지는 크게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구성품도 간단합니다. SN850 및 가이드가 제공됩니다.
뒷면은 검은색 기판만 보이는 단면 구조입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대시보드)
WD 스토리지를 모니터링하고 여러 가지 부가기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인 WD_Dashboard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최신 소프트웨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support.wdc.com/downloads.aspx?p=279
대시보드는 한글을 정식 지원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지녀 사용이 어렵지 않습니다. 용량 관리, 온도, 잔여 수명까지 한 번에 알 수 있고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TRIM, 쓰기 캐시 설정 등 SSD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WD BLACK SN850의 경우 게임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게이밍에 최적화된 NVMe SSD 환경을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그에 따른 발열도 동반할 수 있으니 M.2 소켓에 방열판이 있는 메인보드를 사용하거나 따로 히트싱크를 장착해 주는 게 좋습니다.
성능 테스트
테스트 환경은 PCIe 4.0을 지원하는 CPU와 메인보드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좌) 기본 설정 / (우) NVMe SSD 모드
CrystalDiskMark를 통해 제품의 읽기, 쓰기 속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순차 읽기 속도가 7000MB/s에 육박함을 볼 수 있네요. 확실히 PCIe 3.0 제품과는 속도 차이가 꽤 나는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S SSD Benchmark를 통해 측정해 보았습니다. 다른 리뷰들과 비교하면 4K 읽기 값이 낮게 측정되었지만 스코어는 비슷하게 나옵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는 0% 저장용량으로 측정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최대 속도 5313 MB/s, 최소 속도 8 MB/s, 평균속도 1775 MB/s로 측정되었습니다.
남은 용량이 70% 이하가 될 경우 속도가 급격하게 감소하여 400~1300 MB/s 떨어졌지만 용량이 꽉 찰 때까지 추가 성능 저하 없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해 주었습니다. 감소한 속도도 SATA형 SSD를 상회하는 속도이므로 체감 성능 저하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DRAM의 탑재로 안정성과 꾸준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성능을 증명하듯 발열이 있는 편입니다. CrystalDiskMark를 진행할 때 최대 온도 60도 정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에는 전혀 문제없는 수준이나 방열판 없이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마치며
WD BLACK SN850 M.2 NVMe는 PCIe Gen4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이를 지원하는 인텔 12세대 및 AMD 젠3 CPU(B550 칩셋 이상)들과 조합한다면 제 성능을 다 발휘할 수 있습니다. SATA형 SSD에 비해 발열이 있지만 PCIe 4.0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대부분이 M.2 자체 방열판을 제공하기에 따로 히트싱크를 구매하지 않아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게이밍을 위한 제품이니만큼 PS5에 장착하셔도 후회 없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고용량 DRAM 탑재로 높은 퍼포먼스를 꾸준히 유지해 주기에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고 로딩하는 것뿐 아니라 고용량 영상 편집 작업에서도 쾌적함을 느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