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컴퓨터시장은 굉장히 치열합니다. CPU 쪽에서는 인텔과 AMD가 쟁쟁한 경쟁을 펼치며 소비자들을 고민하게 만들고, GPU 쪽에서는 가격 폭등으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너무 비싸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컴퓨터를 맞춰야 하는지 고민이 되신다면 이 글을 꼭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언박싱
4650g 멀티팩의 실물입니다. 패키지는 심플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4650g와 기본 쿨러, 그리고 라이젠 스티커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cpu입니다. 왼쪽 하단에 화살표가 보이는데 이 것은 AM4 소켓에 cpu를 장착할 때 올바른 방향을 알려주는 화살표입니다. 처음 조립하시는 분들은 이 화살표 방향에 유의하여 장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라이젠 기쿨입니다. 써멀그리스가 미리 발라져있어 손이 닿지 않게 조심하여야 합니다.
조립
1. am4 소켓의 잠금걸쇠를 푼다.
2. cpu의 화살표와 소켓의 화살표가 일치하게 cpu를 살포시 놓고 잠금걸쇠를 잠군다.
3. 기본쿨러의 나사를 대각선 방향으로 조금씩 조인다.
조립이 끝나면 이러한 모습을 가지게 됩니다.
먼저 시네벤치입니다. 멀티 8615점, 싱글 1156점입니다.
그리고 시네벤치를 돌리는 중에 Hwinfo64를 실행해서 cpu 온도를 본 결과 75도 내외의 온도가 나왔습니다. 100% 부하중인데도 이정도 온도면 기본 쿨러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해보입니다.
다음은 어도비 계열 프로그램들입니다.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프로(FHD) 등등 제법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프로그램들도 쾌적하게 돌릴 수 있습니다.
물론 각종 오피스 프로그램들도 당연히 잘 됩니다.
이렇게 작업으론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한편 게이밍은 어떨까요?
롤은 풀옵 기준 평균프레임 130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144hz모니터에 롤퓨터용으로 적합해보입니다.
GTA5입니다. 평균 30프레임으로 다소 끊겨보일 수 있으나 일단 구동은 됩니다.
AAA급 게임이 내장그래픽으로 구동이 된다는 것에 의의를 두면 좋을 듯 합니다.
최종정리
1. 준수한 성능
6코어 12쓰레드와 초정밀 7nm 젠2 아키텍처 기반으로 높은 멀티/싱글성능을 보여줍니다.
2. 이게 내장그래픽...?
각종 작업과 롤, 오버워치급 게임을 원활하게 구동하여 외장그래픽 못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는 내장그래픽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3. 윈도우 10/11과 완벽한 호환성
윈도우11의 하드웨어 최소 요건에 만족하지 못한 cpu나 gpu를 쓰신다면 4650g로 교체를 고려해볼 만 합니다.
4. 기쿨로도 괜찮아
기쿨 사용 시 풀로드 75도, 아이들 50도 가량의 온도를 보여줍니다. 저소음 컴퓨터를 구축하려면 사제쿨러를 사용해야겠지만 일반적인 용도에선 기본쿨러로도 충분해보일 듯 합니다.
추천 유형
1. 그래픽 연산이 필요한 작업이 돌아가는 사무용 컴퓨터를 맞추고 싶으신 분
2. 롤, 오버워치, 피파 등 간단한 게임을 즐기고 싶으신 분
3. 그래픽카드가 너무 비싸 컴퓨터를 맞추기 어려우셨던 분
비추천 유형
1. 초고사양의 작업/게임을 원하신 분(4k영상편집, 3d랜더링, AAA급 게임 등)
2. 외장그래픽을 장착하시려는 분
이상으로 필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콘텐츠는 대원 CTS 에서 제품을 받아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
#AMD #APU 추천 #사무용 조립 컴퓨터 #내장 그래픽 CPU #르누아르 4650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