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쿨랭팬 수 : 120mm 3개
팬 속도 : 800~1600RPM
크기 : 397*120*27mm(라디에이터) 120*120*25mm(쿨러)
보증기간 : 3년
안텍 SYMPHONY 360 ARGB 제품 상자에는 제품 외관과 제품의 주요 특징들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화이트 색상인 만큼 화려한 비주얼을 위해 구매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 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RGB를 설정할 수 있는 ARGB를 지원합니다.
제품 포장의 경우 종이 틀 안에 각종 구성품이 가지런히 들어 있으며 매뉴얼과 조립용 부품들이 모두 함께 들어있습니다.
지원 소켓의 경우 현재 출시한 거의 모든 소비자용 CPU를 지원하는데, 인텔 12세대 역시 지원하고 있어 별도의 부품 요청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랭쿨러의 경우 쿨러와 라디에이터가 분리되어 배송되는 경우가 많은데, 안텍 SYMPHONY 360 ARGB의 경우 쿨러와 라디에이터가 결합된 상태로 배송됩니다.
일반적으로 케이스 상단 설치 시에는 그대로 설치하면 되지만 케이스 상단 공간이 부족해 전면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쿨러를 분리해서 반대 방향으로 장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품 색상의 경우 완벽한 화이트라기보다는 라데에이터쪽은 살짝 차가운 느낌이며 쿨러의 가장자리 부분은 화이트에 아주 가까운 라이트 그레이 느낌입니다.
쿨링팬의 경우 120mm 쿨링팬 3개가 적용되어 있는데, 쿨링팬에 고무 패드가 적용되어 있어 진동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소음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반대면의 라디에이터 부분인데 깔끔하게 잘 마감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튜브의 경우 패브릭으로 처리되어 있어 외관상으로 보기가 좋으며 라디에이터와의 연결 부분 역시 상당히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워터블럭입니다. 워터블럭 역시 살짝 차가운 하얀색 계통인데 워터 블록의 대부분의 면적을 주변부가 반사되는 거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주변부 빛이 반사되 LED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보다 감성적인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CPU의 히트스프레더와 닿는 부분은 구리로 처리되어 있어 효과적으로 열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워터블럭과 튜브의 연결 부분도 상당히 깔끔하게 잘 처리되어 있습니다.
쿨러 전체의 두께는 라디에이터 27mm, 쿨러 25mm를 더해서 5cm가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때문에 조립 시 케이스의 공간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쿨러 부분의 케이블은 4pin 케이블과 5V ARGB 케이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pin의 경우 Y 케이블이 제공되기 때문에 4pin 케이블을 한 번에 묶어 메인보드에 연결할 수 있고, 5V ARGB의 경우 케이블끼리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워터블럭의 경우 3pin, 5V ARGB, SATA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터블럭 3pin 단자의 경우 쿨링팬과 별도로 동작해야 하기 때문에 설치 시 묶어서 설치하지 말고 워터블럭용 단자에 따로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설치 방법은 매뉴얼에 설명이 되어 있어 매뉴얼을 보고 따라 하면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메인보드 뒷면에 오는 브래킷과 브래킷에 맞는 가이드를 워터블럭에 설치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CPU 소켓에 따라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봉투에 적혀있는 라벨지를 확인해서 조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케이스에서 라디에이터를 설치할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미들타워 케이스의 경우 3열 수랭쿨러를 상단에 장착하기 힘들기 때문에 위와 같이 전면 부분에 장착해야 합니다. 위의 경우 케이스 기본 쿨러를 놔둔 상태에서 수랭쿨러를 장착하였으며 라디에이터 양쪽에 쿨러가 있는 구조입니다. 다만, 위와 같이 전면에 장착할 경우 기본 조립되어 있는 라디에이터와 쿨러의 쿨링 방향이 반대이기 때문에 쿨러를 분리해서 반대 방향으로 장착할 필요가 있습니다.(기본 조립 형태는 배기 형태이므로 흡기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메인보드에 브래킷을 장착 후 서멀 그리스를 바르고 워터블럭을 장착하면 조립이 끝납니다.
조립 후의 외관입니다. 화이트 색상에 멋진 LED가 함께 들어오기 때문에 상당히 느낌이 좋으며 메인보드나 그래픽 카드 등의 색상이 깔 맞춤 된다면 더욱 멋진 느낌을 연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ARGB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효과를 사용하거나 사용 중인 다른 ARGB 지원 기기들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바로 워터블럭쪽의 거울인데, 거울 쪽에 주변부가 반사되어 더욱 멋진 느낌을 제공합니다.
*시스템
CPU : intel i7 10700K (전력 제한 해제, 캐시 46배수)
M/B : ASUS Z590 Tuf Gaming
RAM : Crucial Ballistix RGB 16GB * 2 4500MHz cl18
오픈 케이스 상태에서의 시네벤치 R23 멀티 코어를 구동할 때의 소음입니다. 47dB 정도가 나왔는데 쿨러 바로 앞에서 측정했을 때의 소음이고 인케이스 상태에서는 아주 거슬릴 정도의 소음은 없었습니다.
또한, 워터 펌프 특유의 소음 자체도 아주 크지는 않은 편이라 대부분의 사용자가 소리 때문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시네벤치 멀티 코어를 구동했을 때의 최고온도는 약 80도 정도였는데, 일반적인 2열 수랭 쿨러보다 조금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시네벤치보다 더욱 CPU 부하가 큰 소프트웨어의 경우 90도 정도까지 오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 환경에서는 10세대 i7 기준 80도 초반을 넘기지 않는 수준에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까지 ARGB를 지원하는 3열 수랭쿨러 안텍 SYMPHONY 360 ARGB를 살펴보았습니다. 3열 수랭 쿨러인 만큼 설치 호환성 자체는 2열만큼 좋지는 않지만 쿨링 성능 부분에서는 확실히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며 소음 역시 아주 심한 편은 아니었습니다.
또한, ARGB를 통한 LED 세팅으로 취향에 맞게 사용할 수 있으며 화이트 색상과 워터블럭쪽의 거울로 뛰어난 비주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화이트 색상의 보드 및 다른 부품들과 함께 사용할 경우 더욱 감성적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뛰어난 성능과 좋은 비주얼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가격대는 상당히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고성능 CPU 사용으로 발열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