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가성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3RSYS TEAMMOST TM41 CPU쿨러 리뷰

IP
2022.01.23. 21:35:46
조회 수
467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 3RSYS의 가성비 공랭쿨러 제품이라하면 가장 많이들 떠올리실 제품은 단연 RC400/410 제품일텐데요.

저렴한 가격임에도 소비자가 만족할만한 만듦새와 구성품 그리고 쿨링 제품으로서의 가장 중요할 성능도 굉장히 준수해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신 제품일겁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TEAMMOST TM41은 3RSYS에서 새롭게 선보인 가성비 공랭쿨러 제품으로서 RC400/410 보다도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제품의 구성이나 성능 등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및 상세 정보



△ 제품의 박스는 전체적으로 검은색의 색상으로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 제품을 이미지를 통해 미리 만나볼 수 있었으며 ARGB기능이 탑재 되어있어 지원되는 RGB SYNC를 확인할 수도 있었습니다.



△  제품의 상세 정보도 박스에 인쇄되어있어 언제든 바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153mm의 타워형에 니켈 도금된 4개의 히트파이프와 알루미늄 방열핀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PWM을 지원하는 120mm의 쿨링팬은 700 ~ 1600RPM으로 작동되며 최대 78CFM의 풍량과 28dB의 소음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TDP는 200W로 확인이 되네요.

CPU 공랭쿨러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할 정보로는 제품의 높이일텐데요.

153mm의 높이라면 특이한 구조의 케이스가 아닌 이상 웬만한 케이스에는 호환성 문제없이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  개봉을 해보면 두툼한 완충제에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는 제품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구성품으로는 본품에 해당하는 히트싱크와 쿨링팬 그리고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설치 매뉴얼, 공용 브라켓과 AMD전용 세이프티 브라켓(무뽑방지 브라켓), 인텔 전용 백플레이트 2개, 여분을 포함한 총 4개의 팬 버클, 서멀그리스, 인텔과 AMD 전용 나사 및 브라켓 마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AMD 전용 세이프티 브라켓은 AMD의 고질병인 일명 무뽑(CPU쿨러 분리시 CPU가 소켓에서 함께 분리되는 현상)을 막아주어 보다 안심하고 쿨러를 분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듀얼 쿨링 팬을 구성하고자 할 때 필요한 팬 버클을 2개 추가 제공해 주어서 원한다면 쿨링 팬을 별도로 구매하여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타 제품들의 팬 버클의 손잡이 부분이 작아서 탈부착시 불편한 적이 있는데 TEAMMOST TM41의 팬 버클은 손잡이 부분의 크기가 충분해 탈부착이 편리해 좋았습니다.

인텔 전용 백 플레이트는 두 가지가 제공 되는데 기존 세대는 물론이며 최신 12세대도 완벽히 호환이 가능하여 새롭게 12세대 시스템 사용 예정이신 분들이나 이미 사용 중인 분들께서도 고민없이 선택할 수 있는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 개인적으로 인상적인 부분이었던 구성품인데요. 각 CPU 제조사마다 사용되는 부속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개별포장 및 대표 색상으로 구성한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이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 히트싱크 상단의 아노다이징 도색은 쿨링 팬과의 일체감을 높여주어 보다 깔끔한 외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 얇은 알루미늄 방열 핀들이 촘촘하게 자리하고 있네요.



△ HDT(Heatpipe Direct Touch) 방식의 넓은 히트 스프레더는 매끈하게 가공 되어있는 모습이며 니켈 도금된 구리 히트 파이프로 빠르게 열을 전달해줍니다.

최초에는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니 설치 전 반드시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 120mm의 쿨링 팬에는 MHDB(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베어링이 적용되어 긴 수명이 보장되며 반투명의 9엽 팬 블레이드는 PBT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강도가 우수하며 노화에 강합니다.

쿨링 팬에는 CPU 팬 헤더에 연결할 4핀 소켓과 5V ARGB 3핀 소켓 그리고 듀얼 팬 구성 시 RGB 싱크 연동을 위한 3핀 헤더 케이블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가운데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지 않아 깔끔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쿨링 팬 후면에는 11개의 바람 통로로 기존 쿨링 팬보다 우수한 풍압을 자랑합니다.

전면과 후면 각각 네 곳에 진동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제품 설치 (AMD)



△ AMD 시스템 같은 경우 메인보드의 기본제공 백플레이트를 사용하여 제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의 브라켓 마개를 네 곳에 위치시킨 뒤 AMD 세이프티 브라켓을 얹어줍니다.



△ 그리고 공용 브라켓을 올바르게 위치한 뒤 AMD 전용 나사를 이용해 네 곳 모두 단단히 조여줍니다.



△ 다음으론 서멀그리스를 적당량 도포 후 히트싱크를 얹어준 뒤 공용브라켓과 체결을 해주는데 이때 양쪽을 조금씩 번갈아 조여주어야 도포한 서멀그리스가 쏠림없이 균등하게 퍼집니다.



△ 마지막으로 쿨링팬을 팬 버클로 고정한 뒤 PWM 4핀 소켓을 메인보드의 CPU 4핀 헤더에 꽂아주고 메인보드에 5V 3핀 헤더가 존재한다면 5V 3핀 소켓을 꽂아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필자의 경우 메인보드가 MSI B450M 박격포 맥스 제품이라 아쉽게도 5V 단자가 없어 PWM 4핀 소켓만 연결 해주는 것으로 설치를 마무리했습니다.



△ 1번 램 소켓과의 거리도 여유가 충분해 튜닝 램과의 간섭 및 풀뱅크 구성 시에도 호환성으로 인한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 PWM 4핀 소켓만 연결했을 때의 RGB 조명효과입니다. 과하지 않고 부드럽게 전환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필자의 메인보드에 5V 단자가 없어 ARGB 조명효과를 보여드릴 수 없는 점이 굉장히 아쉽네요...



제품 성능 테스트



△ 먼저 소음 측정부터 진행해 보았는데요. BIOS 상에서 조작으로 최저 및 최대 RPM 동작 상태를 기준으로 측정하였으며 전문 장비가 아닌 휴대폰 어플을 이용하여 측정한 점 감안하여 참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시스템 팬의 소음 개입을 차단코자 모두 정지 시킨 뒤 측정했습니다.



△ 성능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주인공인 TEAMMOST TM41 이외에도 기존에 사용하던 CT360 그리고 5600X의 기본 쿨러인 레이스 스텔스 쿨러를 준비했습니다.



△ 이번 테스트는 단순하게 부하를 주고자 하는 AIDA의 스트레스 테스트나 CPU 벤치마크 보다는 필자가 평소에 사용하는 키샷 렌더링 및 게임 플레이 등 실사 위주의 테스트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AMD RYZEN 5600X CPU PBO(자동 오버 클럭)기능 활성화

- 케이스 시스템 팬 모두 정지 및 케이스 측면 패널 제거

- XTC-4 서멀그리스 사용

- 실내온도 22.5도



△ 먼저 레이스 스텔스 일명 기쿨의 성능 테스트 입니다.



△ 아이들 상태(아무 작업도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최대 41.8도, 1시간 게임 플레이 후의 최대 온도는 83.5도, 키샷 렌더링 후의 최대 온도는 94.4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 다음으론 CT360 일체식 수냉 쿨러의 온도 테스트 입니다.



△ 아이들 상태의 온도는 최대 31.1도, 1시간 게임 플레이 후의 최대 온도는 62.5도, 키샷 렌더링 후의 최대 온도는 68.0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번 글의 주인공 3RSYS TEAMMOST TM41 테스트 입니다.



△ 아이들 상태의 온도는 최대 33.4도, 1시간 게임 플레이 후의 최대 온도는 69.0도, 키샷 렌더링 후의 최대 온도는 74.4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 3RSYS TEAMMOST TM41의 성능을 살펴보자면 우선 기쿨에 비하면 매우 월등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3열 수냉 쿨러와 비교해 보아도 굉장히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3RSYS TEAMMOST TM41 CPU쿨러 제품을 살펴 보았는데요.

3만원이 채 안되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었지만 만듦새나 성능 만큼은 가격을 상회하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53mm의 높이로 케이스와의 호환성이 좋은 점, 1번 램 슬롯과의 간섭이 없는 점, 최신 인텔 12세대에도 완벽히 호환되는 점 등 다방면으로 호환성이 굉장히 좋았으며 ARGB 조명효과를 지원하면서 5V 단자가 없는 시스템에서도 PWM 4핀 소켓 연결 만으로도 충분히 아름다운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등 다양한 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이번 글에서 다룬 TEAMMOST TM41 (블랙) 제품 이외로도 동일 모델의 화이트 제품과 NON RGB 제품인 TM40까지 3가지의 라인업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취향 껏 선택할 수 있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딱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이라면 히트싱크 상단에 아노다이징 도색으로 미적으로 깔끔하면서도 일체감을 더해준 점은 굉장히 마음에 들었으나 히트 파이프의 끝 부분이 그대로 노출되는 디자인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하지만 제품의 가격대를 생각해보면 납득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본 사용기는 (주) 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 3RSYS TEAMMOST TM41 (블랙) 구매링크 << 


>> 3RSYS TEAMMOST TM41 (화이트) 구매링크 << 


>> 3RSYS TEAMMOST TM40 구매링크 <<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냄새 걱정 많은 여름철, 가정용 음식물처리기로 분쇄하고 쾌적하게!
다나와 체험단 경제적이면서 위생적인 처리, 매직쉐프 MFW-V3000W PRO 음식물처리기 상세리뷰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WIZMAX 우드리안 MAX PC케이스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노트북 추천, 다오위즈 다오북 14N15-12C 가볍고 합리적인 가격의 가성비 노트북 (1)
외부 체험단 5단 높이 조절이 가능한 써멀테이크 Massive Air 노트북 거치대 (1)
다나와 체험단 휴대성 끝판왕 가성비노트북 다오위즈 다오북 14N15-12 (1)
외부 체험단 무선 게이밍 헤드셋 로지텍 G522 LIGHTSPEED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PC케이스 추천 다크플래쉬케이스 DW500 우드케이스로 원목 데스크테리어 (1)
외부 체험단 무선 게이밍 헤드셋 추천 로지텍G G522 (1)
다나와 체험단 무선 게이밍 헤드셋 추천 스틸시리즈 Arctis Nova 3X (1)
외부 체험단 가성비 넘사벽! 1stPlayer NEO87 유무선 레트로 한글 라벤더축 기계식 키보드리뷰 (1)
외부 체험단 맥북프로 대신 MSI프레스티지 프로 16AI 업무용노트북 프리뷰 (1)
외부 체험단 MSI클로8 AI+ 스텔라블레이드 도전? (1)
다나와 체험단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매직쉐프 MFW-V3000W PRO 써보니 신세계! (1)
외부 체험단 그라바스타 머큐리 X PRO 8K 유무선 게이밍 마우스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무선 게이밍 마우스 추천 글로리어스 MODEL D PRO 사용 후기 (3)
다나와 체험단 PCCOOLER PALADIN 400 CPU쿨러 꾸준한 인기 비결을 알아보자 (2)
다나와 체험단 아크티스 노바 3X 헤드셋, 스틸시리즈 가성비 헤드폰 (2)
다나와 체험단 듀얼 컬러 커넥터 적용한 조용한파워서플라이 MSI MPG A850GS 풀모듈러 ATX 3.1 (2)
외부 체험단 써멀테이크 Massive Air 노트북 거치대 사용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