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성능과 가격, 그리고 aRGB 퍼포먼스까지 포기 못하는 당신을 위한 CPU쿨러 [3RSYS TEAMMOST TM-41]

IP
2022.01.23. 23:28:41
조회 수
295
1








#쓰리알시스, #CPU쿨러, #CPU쿨러추천, #가성비CPU쿨러, #3RSYS, #TEAMMOST, #TM-41






3RSYS. 2000년에 설립된 PC 하드웨어 전문 제조, 유통업체로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난 탄탄한 제품부터 하이엔드 제품까지 폭넓은 라인업과 ‘묻지마 사후지원’ 서비스, 정기적인 할인 행사, 이벤트 진행으로 고객 친화적 브랜드란 평가가 받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PC 하드웨어 업체 사이에서 20년이 넘는 업력을 자랑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일정 수준 이상의 퀄리티와 서비스에 대해서만큼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 않을까. PC 하드웨어 서비스계 3대장이란 타이틀은 절로 얻어진 것이 아니란 뜻이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3RSYS TEAMMOST TM-41’은 3RSYS에서 22년 1월에 새로이 선보인 타워형 CPU쿨러이다. non RGB 사용자를 위한 ‘TM-40’과 RGB 사용자를 위해 Addressable RGB가 적용된 ‘TM-41 블랙, 화이트’ 3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그 외 스펙은 동일하다. 120mm MHDB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쿨링팬은 최대 1600 RPM으로 회전하며 최대 풍량 72 CFM, 소음은 27dBA로 상당히 준수한 편. 높이 153mm에 무게는 450g 정도로 슬림한 편이라 시스템 부담 없이 장착, 활용할 수 있으며 인텔의 최신 12세대 CPU를 지원하고 AMD 사용자를 배려해 별도의 무 뽑기 방지 브라켓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 역시 빼놓을 수 특징이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패키지 박스에는 제품에 대한 디테일한 스펙과 Addressable RGB SYNC 지원 여부, 시리얼 넘버, QR코드 등을 표시해 놓았다. 사용자 설명서와 포장재 아래, CPU쿨러와 구성품이 자리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패키지 구성. CPU쿨러, LGA1700용 브라켓, LGA1200용 브라켓, 써멀 구리스, 인텔용 백플레이트, 추가 팬클립, 나사, AMD 전용 세이프티 브라켓과 나사를 포함하고 있다. 쿨러를 탈착할 때 CPU가 쿨러와 함께 뽑혀 나오는 ‘무뽑 현상’을 겪어본 사용자라면 이를 방지하는 브라켓 존재 여부가 얼마나 유용한지 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다. 


전면부. 153 × 120 × 48 mm 크기에 무게는 450g으로 알루미늄과 구리, 방열판과 히트파이프 조합으로 만들어진 타워형 CPU쿨러이다. 기본 장착된 120mm PWM 4PIN, 5V 3PIN aRGB 쿨링팬이 장착되어있다. 153mm 정도로 높이가 타사 제품대비 낮으므로 튜닝 메모리나 케이스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쿨링팬은 한쌍의 팬클립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돌출 된 부분을 가볍게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쉽게 탈착이 가능하다. 추가 클립도 제공되기 때문에 쿨링에 진심인 분이라면 듀얼팬 구성도 가능하다. 반투명 화이트 블레이드는 aRGB 효과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MHDB (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베어링 PWM 방식에 최대 풍량은 78 CFM, 최대 소음은 28dBA, 최소 700, 최대 1600 RPM으로 회전한다.


히트싱크과 6mm, 4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는 베이스에 직접 닿는 HDT (Heatpipe Direct Touch) 방식으로 되어있다. 보급형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구리 산화 방지를 위해 니켈 도금처리를 했기 때문에 장기간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미관상 보기에 좋다. 장착 전 베이스 부분을 보호하는 필름은 반드시 제거 해야한다.


화이트와 블랙 두가지 컬러가 적용된 상단부. 아노다이징 방식으로 도색 처리를 했으며 중앙에는 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히트파이프 끝부분이 그대로 노출된 것은 아쉽지만 가격대를 고려한다면 어느 정도 납득이 되는 부분. 마감처리는 깔끔하고 손 베임이 발생할 만한 포인트는 없었다.


AMD 경우 기본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사용한다. CPU 브라켓에 전용, 붉은색 키트를 설치하고 그 위에 세이프티 브라켓, 무뽑 방지 브라켓을 올려놓는다. 그 위에 다시 공용 브라켓을 올려놓고 나사를 조여준다. 서멀 구리스를 적정량을 도포한 후 쿨링팬과 스티커를 제거한 쿨러를 장착한다. 이후 쿨링팬을 재장착하고 PWM 4PIN 커넥터를 연결하고 메인보드에서 5V 3PIN 단자를 지원할 경우 이를 연결해 준다. 5V 3PIN 단자를 지원하지 않으면 RGB 컨트롤러나 허브를 별도 구매해 원하는 모드와 컬러로 변경이 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테스트 시스템의 스펙은 위와 같으며 최대한 동일한 조건, 환경에서 실행하도록 노력했다. 오버클럭 없이 순정 상태, 오픈 케이스 방식으로 실내 온도는 26℃, PWM 표준모드, 번들 서멀 구리스를 펴 바르는 방식으로 도포, 측정했으며 제품별 2회 재장착 과정, 테스트 과정을 반복해 낮은 값을 리뷰에 반영했음을 밝힌다. AMD 번들 쿨러이자 감성 충만한 ‘AMD Wraith Prism’, 경쟁사의 ‘DEEPCOOL GAMMAXX 400 XT’, 그리고 이번 리뷰의 메인인 ‘3RSYS TEAMMOST TM-41’가 테스트에 활용됐다. 


‘AMD Wraith Prism’의 경우 소음은 최소 40dBA 초반에서 최대 40dBA 후반까지 상승했으며 온도는 최저 41℃에서 최대 74℃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치만 놓고 보면 ‘충분히 사용할 만한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40dBA 후반 소음은 케이스를 책상 아래 놓고 사용하더라도 감내할만한 수치가 아니다. 흔히 말하는 비행기 이륙하는 소음이기 때문에 부하가 걸리지 않는 시스템에 감상용으로 장착,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경쟁사의 ‘DEEPCOOL GAMMAXX 400 XT’의 경우 최소, 최대 소음 모두 40dBA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온도는 최저 39℃에서 최대 70℃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157mm / 723g / TDP 180 / Auto RGB) 2022년 1월 인기순위 TOP5안에 랭크된 제품인 만큼 준수한 성능과 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번 리뷰에서 소개하고 있는 ‘3RSYS TEAMMOST TM-41’의 성능은 어떨까?


‘3RSYS TEAMMOST TM-41’의 최소 소음은 30dBA 후반, 최대 소음은 40dBA 초반까지 상승했으며 온도는 최저 38℃에서 최대 68℃까지 상승했다. (153mm / 450g / TDP 200 / Addressable RGB) 스펙만 놓고 보면 이러한 결과는 어쩌면 너무나 당연하다. 물론, 그 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평가절하하는 분들도 분명 있겠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공랭쿨러, 그중에서도 가성비 라인업에서 이 정도 차이는 확실히, 분명하게 유의미하다고 말할 수 있다. 게다가 Addressable RGB SYNC까지 지원하는 만큼 자신이 원하는 PC 콘셉트에 어울리는 컬러 매칭이 가능한 점 또한 빠질 수 없는 장점이다.



그렇다면 ‘3RSYS TEAMMOST TM-41’에 듀얼 쿨링팬을 적용한다면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까? 가성비 쿨러를 사용하고 있고 추가 팬클립이 있으면 듀얼 쿨링팬에 장착, 성능 향상을 기대하는 분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사용자의 호기심 해결을 위해 가성비로 너무나도 유명한 A사의 쿨링팬을 듀얼로 장착,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결과는 위와 같다. 기본 번들 원팬을 사용했을 경우 대비 소음, 온도 모두 차이가 없었기에 굳이 추가 지출을 하면서까지 듀얼팬 구성을 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다. 


하이엔드급 공랭 대장이라 불리는 쿨러는 방열면적이 저가형 대비 넓고 제조 공법 자체도 다르므로 추가 쿨링팬을 장착할 경우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지만, 가성비 라인업에선 효과가 미비하거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굳이 이 제품만의 단점이라 보긴 어렵다. 단지 듀얼팬 구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분들을 위한 조언 정도로 받아들이길 바란다.


aRGB 퍼포먼스. Addressable RGB를 지원하는 만큼 자신이 원하는 PC콘셉트에 맞춰 컬러를 설정할 수 있다. 광량도 준수하고 타사 제품과 어울림도 좋은 편이다. 다만, 상단부분에 RGB 효과, 화려함이 빠진 것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 


지금까지 살펴본 ‘3RSYS TEAMMOST TM-41’은 타사 제품대비 크기는 가장 작고 가벼우면서 소음도 착하고 Addressable RGB까지 지원하는 만큼 원하는 공랭쿨러 가성비 탑포지션을 차지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물론, AUTO RGB 제품대비 가격이 살짝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단순 레인보우 RGB보단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 PC 콘셉트에 따라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메리트가 있다. 


과거 3RSYS가 공랭쿨러에 진심이었던 시절, 선보였던 프리마, 보스 시리즈 시절만큼의 임팩트는 없지만, 동급 제품대비 절대 뒤처지지 않는 스펙과 가격대로 출사표를 던졌기에 라이트한 시스템을 구성 사용할 예정이라면 이 제품을 구매 목록에 넣고 고민해 볼 만하다. 요약하자면 ‘난 성능, 소음, 케이스를 가리지 않는 호환성, 무뽑 방지 기능, Addressable RGB 모두 포기 못 하고 가격도 적당했으면 좋겠어’라는 말하는 가성비 유저에게 딱 어울리는 제품이란 뜻이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이프리타7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가성비 무선 헤드셋 맥스틸 GM-P200B 후기
다나와 체험단 PC 헤드셋 마이크로닉스 MANIC HS-530 7.1채널 진동 노이즈 캔슬링 게이밍 헤드셋 사용 후기 (1)
외부 체험단 [가벼운 업무&학습용 노트북]MSI Modern 14 B5M-R7 제품외형 (1)
다나와 체험단 티피링크 Archer C80 와이파이 공유기 연결 후 속도 측정까지 (1)
외부 체험단 외장 SSD 추천 작고 귀여운 마이크론 X6 MASTER SSD (1)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컴퓨터 DELL 에일리언웨어 Aurora R14 게이밍PC 후기 (1)
다나와 체험단 EPOS 젠하이저 GTW 270 하이브리드 저지연 영화이어폰 몰입 좋은데!
외부 체험단 스타워즈 갬성이 가득! 씨게이트 베스카 잉곳 외장하드 리뷰 (1)
외부 체험단 스페이스 그레이 메탈 PC 케이스 - 마이크로닉스 GH4-LETO MESH
외부 체험단 몬스타기어 TUNA 이중 사출 PBT 키 캡 사용기
외부 체험단 가성비 게이밍 마우스, 갤럭시 갤라즈 EX-03
외부 체험단 씨게이트 Fast One Touch SSD 데이터복구(1TB)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에이건 AGON 275QXL QHD 170 프리싱크 리그오브레전드 후기
다나와 체험단 삼성 블루투스 키보드 저소음 스마트폰 키보드 추천 SK-P1000B
다나와 체험단 티피링크 와이파이 공유기 Archer C80 AC1900 부담 없이 사용 가능한 제품이네요
외부 체험단 엠스톤 그루브 MMD 밀키축 45g 풀윤활 기계식 키보드 리뷰
외부 체험단 [똑똑한 리뷰씨] 타자기 감성을 가진 블루투스 키보드, 액토 레트로 블루투스 키보드 B505
외부 체험단 [똑똑한 리뷰씨] 가정의 달 선물을 아직 하지 않았다면? 가성비 좋은 RGB 게이밍마우스, 마이크로닉스 MG530 게이밍마우스
외부 체험단 [똑똑한 리뷰씨] 가정의 달 선물을 아직 안했다면? 최근의 트렌드와 잘 맞는 갤럭시코리아 갤라즈 GALAX EX-03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외부 체험단 스타워즈 팬이라면 놓칠 수 없는 외장하드! 씨게이트 Beskar Ingot Drive Special Edition FireCuda HDD 데이터복구!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