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Fractal Design Adjust 2 ARGB 컨트롤러 리뷰

IP
2022.01.24. 17:27:33
조회 수
329
10
댓글 수
2





요즘 많은 PC 제품들이 게이밍 RGB LED라는 이름으로 화려한 외형의 제품들을 만나볼 수가 있는데요. 아직도 그 인기는 시들지 않고 오히려 점점 발전해가며 다양한 디자인과 옵션의 제품들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RGB 튜닝의 초창기부터 현재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지만 우여곡절도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제가 저렴한 메인보드를 사용할 당시, 메인보드의 RGB 포트 단자가 없어서 LED 제품들을 전혀 사용하지 못했었던 경우와 이후 지원되는 메인보드를 통해 소프트웨어로 LED 조작을 하더라도, 프로그램 버그로 인해 사용하기 곤란했던 적이 많았다는 것이죠.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케이스나 쿨러 회사들은 자체적으로 RGB LED를 컨트롤할 수 있는 컨트롤러 제품을 동봉하거나 아예 출시하기도 하는데요. 소프트웨어 컨트롤이 아니다 보니 컴퓨터 리소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과, 단자만 맞으면 어떤 제품이든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예전에 기회가 돼서 Fractal의 별매품 RGB 컨트롤러를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 제품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괜찮은 제품이었는데, 이번에 후속작인 Fractal Design Adjust 2 ARGB 컨트롤러가 출시되어서 한번 자세히 다뤄보고자 합니다.

 





1. 패키지

 



Fractal Design Adjust 2 ARGB 컨트롤러의 패키지는 블랙 컬러 바탕과 제품의 사진이 프린트되어 있는 깔끔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위에는 공식 유통사 서린씨앤아이의 보증씰이 붙어있는데요. 보통 이런 컨트롤러는 매우 짧은 보증기간이거나 혹은 초기 불량만 보증해 주는 등, 소모품이라는 인식이 강한데요. Fractal Design Adjust 2 ARGB 컨트롤러는 이와 대비되게 2년이라는 엄청 긴 기간 동안 보증해 주는 것이 대단합니다.

 



작은 제품에다가 많은 정성을 쏟은 것처럼 포장 방식도 하나의 소모품이 아니라, 제대로 된 제품의 포장을 만나보는 기분입니다. 보증서와 설명서, 그리고 본품과 Y 스플리터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2. 제품 외형

 



Fractal Design Adjust 2 ARGB 컨트롤러는 SATA 전원 단자가 일체형으로 탑재된 형태의 블랙 색상 제품입니다. 모드 / 색상 / 밝기 컨트롤이 가능한 3개의 버튼이 탑재되어 있고, 각각의 버튼은 클릭감이 확실하도록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눌리는 깊이도 어느 정도 되어서 구분감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제품 설계가 저렴한 제품은 아니라는 것이겠죠.

 


5V ARGB 3핀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존재합니다. 예전 단색 표현만 가능한 RGB 단자는 4핀이었지만, 3핀 ARGB 단자는 주소 지정이 가능해서 흔히 레인보우 효과라 불리는 LED 개별 RGB LED 효과 지정이 가능합니다. 두 단자 간 전압이 달라서 호환은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제품 뒷면에는 간단한 스펙과 제품명이 붙은 스티커가 존재하고, 추가적으로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서 컴퓨터 케이스에 별도 양면테이프 없이 달라붙는다는 점이 굉장히 편리합니다. 양면테이프 부착 방식의 경우 나중에 컨트롤러 위치를 변경해야 할 때 재사용이 어려운 경우도 있고 번거롭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마그네틱 부착 방식을 훨씬 선호합니다.

 



Y 형태의 스플리터가 동봉되어 있는데요. 암 단자를 Fractal Design Adjust 2 ARGB 컨트롤러에 연결하고, 나머지 두 숫 단자에 ARGB 3핀 제품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연결해야 하는 제품이 많다면 2개의 스플리터로 된 것이 부족할 수도 있고, 제품이 적다면 충분하다면 충분한 정도입니다. 여기에 사용할 제품의 허브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추가 확장은 가능한데다 스펙 상 2.6A의 최대 전류를 지원하므로 절대 적은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제품 제조사에서는 보수적으로 출시할 수밖에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어차피 케이블에다가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제품을 연결하지는 모르기 때문이죠.

 




입력 전원은 SATA 케이블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모든 파워서플라이와 모두 호환이 가능합니다.







3. 설치방법

 

 

설치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5V ARGB 3핀 제품을 연결하기만 되고, 컨트롤러는 케이스 내부 적당한 위치에 붙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모드를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컨트롤러를 숨겨서 사용해도 무방하겠지만, 자주 바꾸고 싶은 유저라면 컴퓨터 케이스를 열었을 때 가장 조작하기 쉬운 위치에 두는 것이 적절합니다.






4. RGB 효과 연출

 



Fractal Design Adjust 2 ARGB 컨트롤러 10개의 RGB 모드와 12개의 색상 모드가 존재하며 밝기는 5단계로 세밀하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북극광 효과는 프렉탈에서 메인으로 내세운 컬러 모드 중 하나인데요. 블루 계열 바탕으로 그린과 퍼플 색상이 톡톡 섞이면서 북극의 오로라처럼 보이게 만들어서 굉장히 세련되고 은은한 느낌이 납니다. 단색처럼 단조롭지도 않고 어느 정도 동적이라 심심하지도 않고 말이죠. 과거에는 ARGB를 강조하기 위해 빨주노초파남보 레인보우 효과들이 인기가 있었지만, 요즘은 이런 형태의 북극광 모드나 파스텔 색상의 레인보우 효과들이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Long Rainbow 효과는 우리가 흔히 아는 그 레인보우 효과인데요. 한 가지 특이하게도 Short Rainbow 효과가 존재하는데, 마치 파스텔 톤을 입힌 듯한 레인보우 효과라서 북극광 효과와 함께 실제로 보면 유니크하면서도 색감이 매우 좋습니다. 다른 RGB 컨트롤러들과는 다르게 효과 하나하나에 굉장히 신경 쓰고 예쁘게 만들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5. 총평

 



소프트웨어 방식과 컨트롤러 방식에는 명확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컨트롤러 방식의 단점부터 얘기하자면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처럼 소프트웨어 효과 조절이 강제되는 경우 컨트롤러 연결이 어렵다는 점에서 한 번에 RGB 싱크가 되지 않는 것이 번거롭겠지만, 반대로 장점의 경우는 소프트웨어 방식과는 달리 컴퓨터 자원을 사용하지 않아서 흔히 말하는 프로그램 오류, 게임 프레임 드랍 등이 전혀 없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 장점이 소프트웨어 방식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드웨어 커뮤니티를 둘러보면 너무나도 많은 RGB LED 튜닝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기 때문이죠. 툭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오히려 소프트웨어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LED 효과가 너무 밋밋하거나 재미없는 경우가 많기도 하고 말입니다. 저 또한 전용 제조사 소프트웨어를 썼으면 썼지, 메인보드의 RGB LED 프로그램은 지금까지도 주력으로 사용해 본 적은 전혀 없습니다.


Fractal Design Adjust 2 ARGB 컨트롤러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빠트렸는데요. 그렇다면 결국 이 제품이 컨트롤러 제품 중 정말 좋냐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여전히 Fractal 제품답게 매우 간단하고 작은 외형의 디자인을 하고 있으면서도, 효과와 색상, 밝기 조절 5단계 기능은 오랫동안 사용할만 가치가 있다고 느껴질 만큼 충분하고 매력적입니다. 효과는 다양하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아무 효과는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정말 아름다운 효과는 제조사가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었다는 증거입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린 부분들이 하나라도 공감되신다면 이 컨트롤러 제품을 구매했을 때 만족도가 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4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디젯의IT블로그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420 스웰로우 ARGB
외부 체험단 가성비 좋은 마이크론 Crucial SSD P2 M.2 NVMe 500GB 리뷰
외부 체험단 노이즈캔슬링 블루투스이어폰 추천, JBL TUNE 230NC 후기
다나와 체험단 다나와 인증 중고 노트북 구독 후기 - 삼성 NT501R5A
외부 체험단 ROCCAT BURST PRO AIR (블랙) 로캣마우스
다나와 체험단 ASUS 게이밍노트북 ROG Flow z13 GZ301ZE-LD165W 사용기
외부 체험단 [게이밍 키보드] 마이크로닉스 MANIC K350 펜타그래프
외부 체험단 ASUS TUF H1 WIRELESS 무선 게이밍 헤드셋
외부 체험단 애플과 찰떡 궁합 버바팀 Verbatim 4in1 고속 충전 거치대
외부 체험단 외장 SSD 추천 가벼운 마이크론 Cruical X6 Portable 1TB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K350 MAC OS 전용(호환) 펜타그래프 키보드 (1)
다나와 체험단 라데온은 역시 사파이어! SAPPHIRE 라데온 RX 6600 PULSE D6 8GB Dual-X 그래픽카드 리뷰 (1)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K350 펜타그래프 저소음 키보드 맥(MAC)전용 키보드 (1)
외부 체험단 [게이밍 마우스] 스틸시리즈 Aerox 9 Wireless (1)
다나와 체험단 JONSBO CR-1000 AUTO RGB 화이트 CPU 쿨러 추천 (1)
외부 체험단 스틸시리즈 Aerox 5 유선, 초경량 게이밍 마우스 추천 (1)
외부 체험단 편리한과 안정감을 주는 노트북 거치대, 마이크로박스 Mstand TSL 360 노트북 거치대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게이밍 그래픽카드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 White 리뷰 (1)
외부 체험단 노트북 두대도 거뜬한 마이크로박스 Mstand TSL 360 리뷰 (3.3KG 까지 가능한 거치대) (1)
다나와 체험단 사무용으로 딱 좋은 가성비 무선키보드마우스세트 앱코 WKM160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