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리뷰어 자스민입니다.
제가 꽤 오랫동안 쓰고 있던 컴퓨터케이스가 있었는데 요즘 다른 컴퓨터 부품들을 계속 업그레이드를 하다보니 사이즈도 작고 그래픽카드와도 잘 안맞아서 최근에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가성비 좋은 컴퓨터케이스들도 많고 독특한 디자인의 케이스들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기하학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전면은 물론 상단에도 3열 수랭쿨러를 설치할 수 있는 호환성 좋은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파워서플라이의 명가로 잘 알려진 안텍(Antec)의 Antec DF800 FLUX MESH 강화유리 케이스입니다.
안텍은 컴퓨터파워 뿐 아니라 쿨러나 메모리 등 다양한 PC관련 부품들을 저소음, 고효율 제품으로 만들고 있지만, 사실 디자인을 잘하는 것으로도 유명한 회사입니다. 그 중에서도 정말 독특하고 멋진 디자인의 PC케이스를 잘 만드는 곳이죠.
ex) Antec TORQUE 화이트 컴퓨터케이스
Antec DF800 FLUX MESH 강화유리 케이스 또한 전면부의 기하학적인 멋진 디자인을 가진 케이스이며, 제가 예전에 리뷰한 적이 있는 저소음 쿨링 케이스 Antec P10 FLUX 와 같은 FLUX 플랫폼 기반 케이스라서 쿨링 성능 또한 뛰어난 제품입니다.
미들타워형 케이스로 M-ATX, M-ITX는 물론 ATX 메인보드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그래픽카드는 최대 405mm, 전면과 상단에는 최대 360mm 수랭쿨러까지 장착할 수 있어서 호환성도 상당히 좋다고 할 수 있죠.
쿨링팬은 전면에 ARGB 120mm 3개, 후면과 하단에 120mm 팬이 각각 1개씩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크기는 479 x 220 x 488 mm로 미들타워형 케이스 중에서 살짝 큰 편인 듯 합니다. 대체로 안텍의 FLUX 플랫폼 케이스들이 쿨링을 중시하기 때문에 기본 팬의 갯수도 많고 통기도 잘되도록 공간에 여유가 있습니다.
상단에는 사용자 손에서 제일 가까운 곳에 파워버튼과 다양한 포트들이 위치해있습니다.
USB 3.0 2개, 오디오, 마이크 단자, 파워버튼 그리고 LED 버튼이 있습니다.
상단에는 쉽게 탈착이 가능한 먼지 필터가 있는데요. 마그네틱 소재라서 케이스에 자연스럽게 붙어 있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하단과 측면 안쪽에도 먼지 필터가 있어서 먼지를 막아주고 청소도 쉽게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강화유리가 없는 쪽 측면에 있는 먼지필터도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독특한 기하학적 3D 미러 메쉬 디자인이 적용된 전면부입니다.
뭐라고 표현하기 힘든 DF800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왼쪽 일부분은 메쉬소재로 되어 있고 오른쪽 중앙부분은 유리로 되어 있어서 이질적인 소재들의 조합이 주는 독특한 느낌이 매력적인 케이스입니다.
전체적으로 곡선보다는 직선을 사용하여 현대적이고 모던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전면 강화유리에는 Antec의 로고가 은은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전면부 일부를 매쉬처리하여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임과 동시에 쿨링 효과 또한 살린 실용성과 미적감각을 둘 다 잡은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한쪽 측면은 모두 강화유리로 되어 있어서 전면 ARGB 팬에서 나오는 빛을 잘 보여주고, 다른 ARGB 부품을 장착했을 경우에도 시각적으로 좋은 디자인입니다.
강화유리를 포함한 양쪽 측면은 손나사로 고정되어 있어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처럼 자주 업그레이드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편리할 것 같습니다.
강화유리의 두께는 4mm로 상당히 두껍고 묵직하여 충격에도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안텍의 제품들은 탄탄하고 마감도 깔끔한 것이 특징이죠.
강화유리를 열어보면 바닥에서 찬바람을 끌어들인 후 뒤쪽으로 뜨거운 바람을 내보내면서 쿨링효과를 극대화시킬수 있는 하단부 팬이 박스에 들어 있고, 각종 나사도 케이스안에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DF800 FLUX MESH 강화유리 케이스는 120mm 팬이 전면부에 3개(ARGB), 후면에 1개, 하단에 1개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 쿨링팬 장착없이도 상당한 쿨링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전면과 하단으로 찬공기를 흡수해 위쪽과 후면으로 내보내는 형태로 쿨링에 최적화된 구조로 설계되어 있죠.
케이스 안쪽 공간도 상당히 넓은 편인데요. 140mm 팬의 경우 최대 5개, 120mm 팬의 경우 최대 9개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수랭쿨러는 360mm 사이즈 3열 제품을 전면 및 상단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전면부의 기본팬은 그대로 두고 상단에 수랭쿨러를 장착해보기로 했습니다.
케이스 안쪽에는 다양한 연결 케이블들이 들어 있었는데 어떤 종류인지 표기도 잘되어 있었고 특정회사 제품의 경우 별도 태그가 달려 있었습니다.
선들은 모두 Antec의 로고가 들어간 벨크로로 깔끔하게 고정되어 있었는데요. 케이블타이가 아닌 벨크로형태라서 쉽게 고정하거나 풀수 있었고 덕분에 선정리도 훨씬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옆에는 내장형 LED와 PWM팬 컨트롤러가 달려 있어서 ARGB 부품을 여기에 연결하면 LED버튼과 연동시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ARGB팬들은 메인보드와 동기화해서 더 많은 RGB의 변화를 줄 수도 있구요.
바닥의 하드베이에는 박스가 하나 들어 있었는데 안에는 설명서와 여분 벨크로, 케이블타이가 들어 있었습니다. 케이스외의 구성품으로는 위의 부품들과 함께 각종나사, 그리고 하단 쿨링팬이 있네요.
Antec DF800 FLUX MESH 강화유리는 보면 볼수록 잘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던 케이스였는데요.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부분에도 나사를 쓰지 않고도 고정이 되게 만드는 부분이 있었는데, 다른 케이스들과 달리 부드럽게 들어가면서도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단단하게 고정이 되서 좋았습니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사용자 편의성을 신경써가며 만든 티가 나더군요.
나사를 쓰지 않고도 SSD를 고정하는 부분을 장착하고 뗄 수 있는 것도 참 편리했습니다.
참고로 2.5인치 SSD는 3개, 3.5인치 HDD는 3개 장착이 가능하며 HDD를 달지 않을 경우 SSD는 최대 5개까지 설치할 수 있어요.
저는 ASUS TUF Gaming B550-PLUS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내부 공간이 상당히 여유가 있었습니다.
공간도 여유있고 모두 플랫형태의 케이블이라 정리도 쉬웠구요.
파워서플라이는 205mm사이즈까지 장착 가능하므로 일반적인 파워라면 대부분 장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닥면에는 파워서플라이를 살짝 띄워주는 받침대가 있어서 역시 쿨링에 도움이 될 것 같구요.
후면의 그래픽카드 장착해야 하기 때문에 떼어내야하는 PCI-e 슬롯부분도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 대부분의 케이스에서는 그냥 뜯어내는 부분인데 나사로 고정하는 형태로 되어 있어서 깔끔하게 탈착하고 추후 다시 부착할 수도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고정부분도 손나사형태로 편했고 그래픽카드를 단단히 고정해주어 그래픽카드 지지대없이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상단에 Antec SYMPHONY 360 ARGB White 3열 수랭쿨러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상단에 딱 들어갈 정도로 사이즈가 잘 맞았고 3열 수랭쿨러를 장착했음에도 공간에 어느 정도 여유가 있습니다.
조립을 완료하고 실제로 사용해보니 전면부 쿨링팬의 ARGB효과와 수랭쿨러의 ARGB가 어울리면서 느낌이 참 좋았습니다.
하단의 팬도 제 몫을 잘 해주고 전체적으로 쿨링에 최적화된 구조라 그런지 확실히 예전보다 온도가 내려간 걸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전면부의 ARGB쿨링팬에서 나오는 빛은 기하학적 3D 미러 메쉬 디자인과 어울리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강화유리를 통해 측면으로 나오는 빛 또한 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F800 FLUX 의 ARGB는 상단에 장착한 수랭쿨러의 쿨링팬과 워터블록의 LED와 어울려 환상적인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요.
메인보드의 전용 프로그램과 싱크가 가능한 경우 더 많은 변화가 가능하지만,
케이스 상단의 LED버튼만으로도 충분히 다양한 형태의 ARGB 효과로 멋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Antec DF800 FLUX MESH 강화유리 컴퓨터케이스를 사용하면서 리뷰를 해봤는데 쿨링 성능과 함께 미적인 부분까지 고려한 정말 잘 만들어진 케이스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전면부의 기하학적인 3D 미러 메쉬 디자인을 통해 나오는 ARGB감성과 전면은 물론 상단까지 3열 수랭쿨러를 설치할 수 있는 호환성, 그리고 Antec FLUX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쿨링에 최적화된 구조가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멋진 디자인과 쿨링 둘 다 신경써서 컴퓨터를 조립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일순위로 고려해도 좋을 것 같은 제품이었습니다.
* 이 사용기는 안텍코리아(뉴런글로벌)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은 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