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가 대중화되면서 OS를 설치하는 저장장치로 SSD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HDD와 마찬가지로 SATA 인터페이스를 공유하지만 월등히 빠른 부팅속도와 로딩속도를 맛 본 유저들은 너도나도 SSD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M.2 NVMe SSD가 출시했고 장착의 편의성과 표기상 성능 수치도 SATA 인터페이스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SATA SSD는 도태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 HDD에서 SATA SSD만큼의 성능향상 체감을 느끼기 어렵다는 평이 많고, 아직 M.2 슬롯이 없는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기존 PC도 많으며, 높은 성능만큼 온도가 높은 NVMe SSD에 비해 발열관리가 딱히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이번에는 여전히 높은 수요층이 있는 SATA SSD 시장에서 가성비와 성능이 준수하기로 소문난 Western Digital WD Blue 3D SSD(500GB)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Western Digital은 전통적으로 HDD 및 SSD 제품을 생산하던 회사입니다. 2015년에는 Sandisk를 인수한 만큼 자체 설계한 컨트롤러와 3D NAND를 적용해 고품질 스토리지를 생산하는 데 시너지를 발휘하게 됩니다. WD 제품은 그린, 블루, 레드, 블랙 등의 컬러로 제품의 특징을 상징하곤 했는데요, 블루는 가격과 성능이 균형잡힌 보급형 메인스트림 제품을 지칭합니다.
오늘 소개할 WD Blue 3D SSD는 250GB, 500GB, 1TB, 2TB, 4TB의 다섯 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최대 4TB의 용량을 지원해 여러개의 대용량 최신 게임도 설치 가능합니다. 다양한 수요층을 고려해 저용량인 250GB 부터 4TB까지 입맛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500GB 제품 기준 내구성과 관련된 TBW는 200TB입니다.
리뷰용으로 받은 제품은 500GB입니다. 제품 박스는 Blue 란 네이밍에 맞게 파란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순차 읽기 속도는 최대 560MB/s, 순차 쓰기 속도는 최대 530MB/s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5년 제한 보증 기간을 제공합니다. 구입하신 분들은 보증기간 내 AS를 위해 유통사 정품 스티커를 잘 보관하거나 제품에 부착하기를 권장합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SATA SSD와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내부 포장은 간소하지만 가벼운 물품이라 박스 포장만 잘 한다면 배송 중 파손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SSD 전면은 박스와 마찬가지로 흰색, 파란색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디덴티티를 잘 살리고 있네요.
대시보드는 한글을 정식 지원합니다.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보여주므로 사용이 쉽습니다. '상태'에서는 제품 컨디션, 용량 관리, 온도, 잔여 수명까지 한 눈에 알 수 있고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성능'에서는 TRIM, 쓰기 캐시 설정 등 SSD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구'에서는 각종 드라이브 유틸리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는 위 구성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는 각 5회씩 진행하고 평균 값을 나타내는 수치의 스크린 샷을 첨부하였습니다.
CrystalDiskinfo를 통해 제품 전체적인 정보 및 컨디션 점검을 해보았습니다. 리뷰용 제품이라 사용 시간이나 횟수에 비해 쓰기 읽기 양이 꽤 많습니다만 TBW가 200TB이니 아직 컨디션은 좋습니다. 온도관리가 편한 SATA SSD 답게 아이들 시에 26도로 실내온도와 비슷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CrystalDiskMark를 통해 제품의 읽기, 쓰기 속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순차 읽기 속도가 560MB/s 이상, 순차 쓰기 속도가 530MB/s 이상으로 표기 스펙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AS SSD Benchmark를 통해 측정해 보았습니다. 같은 제품의 다른 리뷰들과 비교해 비슷한 수치로 측정되었습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는 0% 저장용량으로 측정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최대 속도 508 MB/s, 최소 속도 81 MB/s, 평균속도 433 MB/s로 측정되었습니다. DRAM이 있는 제품인만큼 남은 용량이 얼마가 됐든 전체적인 속도저하 없이 꾸준히 높은 평균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더티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최대 51도까지 보여주었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30도 전후의 매우 양호한 온도를 보여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치며
Western Digital WD Blue 3D SSD는 대부분의 메인보드에서 호환되는 SATA 인터페이스이므로 뛰어난 범용성을 지닙니다. DRAM이 탑재되어 있어 잔여용량 관리에 시간을 할애 할 필요가 없으며 따로 온도 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신 PCIe 4.0 M.2 NVMe SSD에 비해 저렴한 가격이 큰 장점입니다.
수치상 고사양은 아니지만 실제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는 없으며 PC의 OS 설치용, 게임 설치용, 자료 보관용, 노트북용 등 어느 용도로 사용하더라도 기대 이상을 보여주는,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팔방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