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아트뮤의 DP to DP 1.4 8K VESA인증 케이블 후기를 올립니다.
사용해볼 제품은 아트뮤의 DP to DP 케이블로 20핀이 더미 처리되어 있고, DP 1.4 버전을 지원하는 VESA인증 케이블입니다.
해당 제품을 유통하는 아트뮤에서 밝히는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트뮤 브랜드로 등록된 VESA 공식인증 DP to DP 1.4 케이블
2. 고대역폭 전송을 필요로 하는 4K 144hz 게이밍 모니터 완벽 지원
3. 20핀 더미가 아닌 블랭크(삭제) 처리하여, 20핀 불안으로부터 해소
PC 환경에서 사용할 DP 케이블이 가져야 할 스펙을 FM 같이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무지 골재 재질의 택배 박스에 담겨서 배송되어 왔습니다.
- 내부에는 완충재(에어랩)이 사용되어 있어 전반적인 배송 패키징은 양호하다고 생각됩니다.
- 본 제품의 박스는 얇은 골재 재질의 박스에 무광 코팅되어 있으며, 베이스는 화이트 색상에 제품은 유광 컬러 인쇄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기타 세부 스펙 등이 본 제품의 박스 후면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 케이블의 길이는 박스의 정면 좌측 하단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 내부에는 별도의 완충재나 트레이 구조가 아닌, 케이블이 반투명 포장재에 들어있는 구조입니다.
- 한 가지 독특한 부분은 제품과 같이 동봉되어 있는 카탈로그가 '교환·반품·A/S 접수 신청서'를 겸한다는 점입니다.
2. 구성품 및 제품 외형
- 구성품은 DP to DP 케이블 및 제품 보증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케이블은 정리를 위한 케이블 타이가 달려있는데, 독특하게도 고무 재질의 타이로 탄력과 장력이 좋은 타입입니다.
- 케이블의 단자 부분에는 기본적으로 반투명의 플라스틱 캡이 씌어 있습니다.
3. QC 및 AS
- 제품의 외관상, 기능 밀 성능상 별도의 문제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4. 제품 상세
- 제품은 3m 짜리 제품으로, 동일 길이의 DP 케이블들과 비슷한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케이블의 바디 부분에는 간략한 스펙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 단자를 분리하기 위한 버튼에는 분리시 누르고 분리하라는 경고 문구가 붙어 있는데,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부분으로 경고 문구 부착은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케이블의 헤드 부분에는 VESA 인증을 나타내는 문구가 음각 인쇄되어 있습니다.
- 해당 제품은 20핀이 더미 처리가 아닌 블랭크 처리된 제품으로 다른 제품과 달리 해당 부분에는 핀 자체가 없어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5. 기존 제품과 비교 및 설치
-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은 슬림형 타입의 DP 케이블로 버전 1.4를 지원하지만 별도의 VESA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이었습니다.
- DP 케이블의 VESA 인증과 관련하여 개인적으로 좋은 점은 문제가 발생시 해당 부품은 신뢰를하여 변수에서 제거가 가능하다는 점과,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는 데에서 오는 안정감이라고 생각합니다.
- 기존 제품은 확실히 슬림형이기 때문에 장착되는 헤드부쪽에서도 여유가 있고, 케이블 두께도 얇아 정리가 쉬운 편이었으나 길이가, 1.5m로 짧아서 모니터암 내부에 케이블을 수납할 경우 그리 멀지 않은 본체와의 거리에서도 선 정리가 안돼 외부로 케이블이 노출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게다가 20번 핀이 더미 처리되어 있다고 하나 핀은 여전히 살아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다소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 아트뮤 제품의 경우, 기존 제품에 비해 헤드 부분이 확실히 두꺼우나 다행히 모니터의 연결단자 부분에서 별다른 간섭을 일으키지 않았으며, 두꺼운 케이블 두께와 달리 생각보다 부드러운 느낌으로 선정리가 수월했습니다.
- 게다가 20번핀 자체가 제거가 되어있어 사용에 있어 심리적인 안정감이 있습니다.
- 기존 1.5m에 비해 두 배인 3m라서 선이 보이지 않게 정리가 가능한 부분 또한 만족스러웠습니다.
- QHD(2560x1440) 75Hz 환경에서 어떠한 블링크, 리프레시, 블랙아웃 등의 증상 없이 시그널이 잘 전송이 되어 특별한 문제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6. 총평
"VESA 인증으로 높은 신뢰성"
"두꺼운 선재 대비 유연함으로 선 정리가 용이"
"단단하게 잘 만들어진 만듦새"
이번에 사용해본 아트뮤 DP to DP 1.4 8K VESA 인증 케이블은 VESA 인증을 받은 DP 케이블로 DP 1.4 버전을 지원하는 케이블입니다.
DP 1.4 버전의 경우 4K에서 144Hz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사양의 하드웨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요한 스펙입니다.
VESA( https://vesa.org )에서 인증받은 아트뮤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에 사용해 본 제품은 모델명 DD1430으로 인증받은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20번 핀을 더미 처리가 아닌 완전히 제거한 블랭크 처리를해서 안정감을 더하였고, 전반적인 만듦새는 굵고 단단한 느낌을 주어 신뢰성을 높이는 느낌입니다. 두꺼운 케이블의 외형과 달리 생각보다 뻣뻣하지 않아 선정리하기에 수월했습니다.
모니터암을 사용하면서 넉넉한 길이의 DP 케이블 제품중에 안정성과 신뢰성을 고려하는 분들께 추천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