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거, #펜타그래프, #키보드, #키보드추천, #COUGAR, #VANTARAX
팬터그래프. 시저 스위치 또는 치클릿 방식의 키보드를 지칭하는 말. 쉽게 말해 노트북에 적용된 키보드를 떠올리면 좋다. 지금은 게이밍 키보드 is 기계식 키보드로 인식될 정도로 대중화되었지만, 과거에는 주로 멤브레인 다음으로 팬터그래프 방식 키보드가 주류를 이뤘고 찾는 이도 많았다. 지금도 넷북이든 게이밍 노트북이든 기기의 특성상 팬터그래프 방식이 유지되고 있으니 해당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키감에 만족하고 있다면 데스크탑 키보드로 팬터그래프 방식 제품을 선택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COUGAR VANTAR AX (Black)’는 PC 하드웨어 전문 브랜드 쿠커가 작년 6월에 국내 첫선을 보인 팬터그래프 방식 키보드이다. CNC 알루미늄 합금 바디에 샌드블라스트 표면 처리, RGB 효과를 더해 고급스러움과 화려함을 적절하게 조합했다. 독특한 플랫 디자인의 키캡과 15mm 슬림한 디자인은 인테리어 효과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정도. 여기 매크로 기능과 멀티미디어 키, 방향키 및 WASD키 변경 기능, 19키 안티 고스팅 기술 등이 적용되어 사무용뿐만 아니라 게이밍 키보드로 활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패키지 구성. 패키지 박스엔 쿠거만의 감성이 뭍어나는 컬러 조합과 로고를 시작으로 시리얼 넘버, 스펙, 봉인씰, 입력 방식, 안티 고스팅, 스위칭과 같은 주요 기능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국가에서 유통, 판매되고 있는 만큼 다국어 소개가 나름 인상적이랄까.
제품은 완충재와 비닐로 꼼꼼하게 포장되어 있으며 사용자 설명서가 함께 제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스트 커버나 키스킨이 기본 구성에 더해져 있더라면 어땠을까 싶다.
104+1키, 445 × 127 × 15mm 크기에서 알 수 있듯이 풀배열 제품이다. 물론, 물론 풀배열 제품이긴 하나 대중적인 기계식 키보드에 비해선 상당히 슬림한 편. 알루미늄 재질 하우징을 사용했음에도 무게도 626g에 불과할 정도로 상당히 가볍다.
블랙과 그레이 투톤 조합에 브랜드 로고로 세련미를 표현하고 샌드 블라스트 공법으로 질감을 더했으며 CNC 가공 방식으로 제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제품을 바라보면 절로 깔끔하다, 고급스럽다는 표현이 절로 나온다. 마감처리, 폰트 각인 역시 수준급. 다만, 키캡에 영문, 한글, FN키 기능까지 담다 보니 조금 복잡해 보인다. 다만, 이를 통해 LED 라이트가 표현되기 때문에 굳이 단점이라도 보긴 어렵다.
키캡의 높이가 낮고 스트로크 역시 짧으므로 노트북 키감에 익숙한 분이 아니라면 다소 어색할 수도 있다. 물론, 반대의 경우라면 이질감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뜻. 기본적인 FN키 기능 외에 이 제품은 방향키와 WASD키 입력을 스위칭할 수 있다. 게임에 따라 방향키로 조작을 강제하거나 왼손잡이의 경우 방향키보단 WASD 조작이 더 편할 수 있는데 in GAME에서 설정할 필요 없이 단순히 키 조작만으로 이를 변경할 수 있다는 뜻이다. 때에 따라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측면부. 팬터그래프 키보드는 대체로 높이가 낮은 편이지만 ‘COUGAR VANTAR AX (Black)’은 15mm란 스펙상 수치보다 더욱 얇아 보인다. 케이블의 길이는 1.6m 정도로 넉넉하고 선정리를 위한 밸크로 밴드가 함께 제공된다. 제품의 디자인 콘셉트를 고려하면 탈착식이나 블루투스 연결방식이었더라면 더욱 좋지 않을까 싶다.
대다수의 키보드가 그러하듯 뒤쪽은 평범한 편이다. 4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붙여져 있고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중앙에는 간단한 스펙과 시리얼 번호, 각종 인증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앞쪽과 마찬가지로 마감처리가 깔끔하다.
LED 라이트는 키보드에 화려함을 더해준다. 레인보우 모드도 좋고 단일 색상을 지정해 자신의 PC 콘셉트에 맞춰 사용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론 쿠거의 아이덴티티인 주황색, 오렌지색이 가장 어울리는 듯했다. 물론, ON/OFF도 가능하다. ‘COUGAR VANTAR AX (Black)’보다 화려한 LED 라이트 효과를 원하는 분은 반투명 키캡이 적용된 ‘COUGAR VANTAR AX (Silver)’를 취향에 따라 ‘COUGAR VANTAR AX (Pink)’를 선택해 보는 것도 좋다.
지금까지 살펴본 ‘COUGAR VANTAR AX (Black)’는 요즘 보기 힘든 팬터그래프 방식 키보드로서 고급스럽고 세련미를 강조한 레이아웃, 디자인이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기계식 키보드의 다양한 축이 제공하는 타건감이나 키감과 다른 낮은 키캡과 짧은 스트로크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물론, 노트북을 주로 사용했던 분들에겐 익숙하겠지만.
WASD키와 방향키 스왑이 가능한 점, 게이머들이 주로 사용하는 19개의 키에 안티 고스팅 기술을 적용한 점 등은 주목할만한 장점이다. 기존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던 분들이라면 익숙하지 않은 키감, 낮은 압력이 낯설게만 느껴지겠지만 이는 단점이라기보단 이 제품만의 특징으로 봐야 한다. 쿠거가 선사하는 고급스러운 팬타그래프 키보드를 체험해보고픈 분들을 위해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