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는 동작 과정에서 발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CPU의 발열을 식히기 위한 CPU 쿨러는 필수입니다.
CPU를 살 때 기본으로 제공하는 CPU 쿨러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더 높은 냉각 성능과 더 적은 소음 등을 이유로 별도의 CPU 쿨러를 구입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나와 인기순위 기준은 2022년 2월 15일 기준입니다.)
출처: https://www.amd.com/ko/processors/ryzen-thermal-solutions
이 중 딥쿨 GAMMAXX 400 XT는 다나와 인기순위 2위를 기록하고 있는 2만원대의 타워형 가성비 CPU 쿨러로, AMD에서 공식으로 인증까지 한 모두가 인정하는 국민 쿨러의 왕좌입니다.
그러면 어떤 제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박스 외관
※ 필자는 LGA1700 소켓을 지원하지 않는 리뉴얼 이전 버전을 제공받았습니다. 따라서 LGA1700 소켓을 지원하는 리뉴얼 이후 버전과는 박스 디자인이 다릅니다.
박스 전면에는 제품의 모습과 함께 딥쿨의 로고, 제품명인 GAMMAXX 400 XT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필자는 화이트 색상 제품을 제공받았는데, 화이트 색상 제품은 블랙 색상 제품과 달리 XT 뒤에 WH가 추가로 붙습니다.
우측면에는 제품의 특징들이 적혀 있습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최대 180W TDP까지 대응, 히트파이프 탑재, PWM 탑재, 인텔과 AMD CPU 모두 지원, 6컬러 LED 탑재, 저소음 입니다.
좌측면에서는 제품의 앞, 옆, 위의 모습의 개요도와 크기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CPU 쿨러의 높이는 157mm, 폭은 129mm, 너비는 방열판 부분이 50mm, 팬 부분 포함시 77mm, 베이스와 방열판 사이의 간격은 33mm 입니다.
후면에는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로 제품의 특징들을 적어놓았으며, 제품의 스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2. 포장 상태 및 구성품
포장은 종이와 완충재를 이용해 안정적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CPU 쿨러와 CPU 쿨러 장착에 필요한 악세서리 부분을 분리해서 포장하였습니다.
구성품은 딥쿨 GAMMAXX 400 XT CPU쿨러 본체와 장착에 필요한 부속품들, 설명서 입니다.
필자는 리뉴얼 이전 제품을 받았으므로 인텔 CPU용 백플레이트가 LGA115X, LGA1200용만 제공되나, 리뉴얼 이후 제품은 LGA1700용 백플레이트가 추가로 제공됩니다.
3. 제품 외관
딥쿨 GAMMAXX 400 XT CPU쿨러는 타워형 CPU쿨러 입니다.
전면에는 6컬러 LED가 있는 9개 날개의 120mm 쿨링팬이 위치해 있습니다.
팬의 최대 풍량은 56.5CFM, 최대 회전속도는 1500RPM 입니다.
120mm 쿨링팬은 4핀 타입으로 되어 있어서, 메인보드의 CPU 팬 커넥터에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팬 속도 인식과 팬 속도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CPU 쿨러는 6컬러 LED가 탑재되어 있긴 하지만, 별도의 12V 4핀 또는 5V 3핀 LED 컨트롤러 연결 단자가 없으므로 6컬러 LED는 고정 색상으로 동작합니다.
히트파이프는 4개가 있으며, 4개의 히트파이프는 CPU 표면과 직접 맞닿는 DTH 히트파이프 입니다.
4개의 히트파이프의 지름은 6mm 입니다.
뒷면에는 방열판을 고층 빌딩처럼 층층이 쌓아올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 제품 설치
그러면 CPU 쿨러를 장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필자의 메인 PC는 현재 LGA1700 소켓을 사용하는데, LGA1700 소켓을 지원하지 않는 리뉴얼 이전 버전을 제공받았습니다.
따라서, 1세대 린필드, 클락데일부터 11세대 로켓레이크까지 호환되는 LGA115X, LGA1200 소켓을 기준으로 설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착에 사용된 CPU는 구형이지만 TDP가 77W로 발열이 다소 높은 편인 인텔 코어i5 아이비브릿지 3570이고, 메인보드는 애즈락 B75M 입니다.
CPU 쿨러를 장착하기 전에 베이스 부분에 있는 보호 비닐을 제거해 줍니다.
이후 메인보드 뒷면에 백플레이트를 설치합니다.
인텔 CPU는 CPU 쿨러 구입 시 제공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하며, AMD CPU는 AM4 메인보드 구입 시 제공되는 기본 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이후 쿨러 장착용 브라켓을 설치합니다.
인텔 CPU용 브라켓은 대각선 모양이며, AMD CPU용 브라켓은 일자형 입니다.
쿨러 장착용 브라켓을 장착했다면, 딥쿨 GAMMAXX 400 XT의 동봉되어 있는 팬을 분리합니다.
이후 브라켓에 있는 나사를 백플레이트의 나사홀에 맞춰서 CPU 쿨러의 방열판을 장착합니다.
그 후 방열판에 분리했던 팬을 다시 장착해 줍니다.
이후 CPU 소켓 근처에 있는 4핀 CPU 팬 단자에 4핀 팬 커넥터를 연결해 줍니다.
조립을 마치고 구동하는 모습입니다.
고휘도의 6컬러 RGB LED가 반투명 블레이드에 점등되며 영롱한 빛을 자아내는 튜닝 효과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5. 발열 테스트
그렇다면 딥쿨 GAMMAXX 400 XT CPU쿨러의 발열 해소 능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인텔 기본 쿨러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상: 딥쿨 GAMMAXX 400 XT / 하: 인텔 기본 쿨러
테스트를 위해 양 쪽 모두 프라임 95를 이용해 풀로드를 15분 간 돌렸습니다.
테스트 결과 인텔 기본 쿨러에 비해 딥쿨 GAMMAXX 400 XT가 16도 정도 낮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6. 총평
딥쿨 GAMMAXX 400 XT CPU쿨러는 2만원대에 만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AMD가 공식인증한 딥쿨의 오래된 쿨링 노하우가 응축된 CPU쿨러 입니다.
인텔 CPU의 경우 1세대 린필드, 클락데일부터 11세대 로켓레이크까지 지원하는 폭넓은 호환성을 보여주며, 리뉴얼 이후 제품은 12세대 엘더레이크도 지원합니다.
가성비 좋은 LED가 달린 CPU 쿨러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참고로 리뉴얼 이전 제품을 구입하거나 보유하여도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부속품을 신청받아 12세대 엘더레이크 CPU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세대 엘더레이크 CPU용 부속품 신청하러 가기: https://bravotec.co.kr/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1423
제품 구입: http://prod.danawa.com/info/?pcode=13342367
[본 사용기는 주관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