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뷰박사입니다. 오늘은 PCIe 4.0으로 더욱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마이크론 P5 Plus M.2 NVMe SSD를 추천하려고 하는데요. 최근 PC 제작을 하게 되면 예전과 다르게 저장장치를 SATA3보다 M.2 NVMe 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작은 사이즈로 메인보드에 장착하여 사용이 되기 때문에 공간 활용이나 조립도 편리하고 동작 속도 역시 SATA3와 비교하여 상당히 빠른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고급형 PC를 제작할 때는 필수로 선택되고 있는 저장장치입니다.
오늘 준비한 제품은 마이크론 Crucial P5 Plus 500GB으로 하이엔드급 메인보드와 게이머용 고성능 노트북 그리고 PS5에 사용하기 좋은 SSD로 대원씨티에스가 유통하고 있는데요. 마이크론(대원씨티에스) 슬로건 ‘Must Have MASTER SSD’에 어울리는 가성비가 뒤어난 제품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2280 사이즈로 80mm 길이로 제작이 되어있는데요. 최신 PCIe 4.0을 지원하고 최대 읽기 속도 6,600MB/s, 최대 쓰기 속도 5,000MB/s으로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Micron Advanced 3D NAND 및 컨트롤러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200만 시간 이상의 MTTF 및 1,200TBW를 통한 긴 수명과 높은 신뢰성 보장하고 있는데요. PS5의 NVMe SSD 제한사항 충족시키기 때문에 PS5 저장공간 확장 및 충분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품 테스트를 위해서 2가지 시스템에 장착하여 사용을 해보았는데요. AMD X570 메인보드와 인텔 12세대 B660M 메인보드에 장착하여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또한 AS SSD 벤치마크와 ATTO Disk 벤치마크를 측정해 보았을 때 AS SSD에서는 조금 부족한 속도가 측정이 되었고 ATTO Disk에서는 크리스탈 디스크와 비슷한 수치가 측정이 되었는데요. 인텔 12세대 조합에서는 거의 최대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AMD 역시 조건만 맞추어준다면 최대 성능을 활용하는데 전혀 문제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으로 현재 사용하기 가장 좋은 가성비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파일 복사를 할 때 역시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었는데요. SSD 방식의 USB에서 데이터 복사를 할 때는 USB 속도의 제한으로 약 310MB/s 정도로 동작이 되었고 마이크론 Crucial P5 Plus 500GB 안에서의 파일 복사는 약 1.34GB/s로 엄청나게 빠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