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의 PC도서] 안드로이드, 보안, 각종 프로그래밍 서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빛미디어 IT도서 5종 (하)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 한빛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것으로 구매가이드 성격이 짙습니다.
* 앞의 상편에 이어서 마저 진행합니다.
이 포스팅을 시작하기 전에 말해야 할 부분이 있다. 거의 모든 리뷰 일정이 어떤 책 한 권으로 인해 중단되었다. 필자가 2022 도서 서평단에 선정된 이후 도서를 정했는데 어느 책이 선정되었다. 그런데 이 책이 온 시점이 2월 15일 이후였다. 당연히 서평이나 제품리뷰 등 인터넷 등록 일정이 미뤄질 수밖에 없었고, 그 와중에 또 몇 가지 올려야 할 것이 계속 추가되어 지금까지 오게 된 것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졸업, 입학 시즌이 찾아왔다. 그런데 이번 졸업, 입학 시즌은 조용하다. 아마도 중요 이벤트가 많이 끼어 있는 시점이라서 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가장 큰 것은 코로나 19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 갔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만 뜨겁다.
이번 2월은 파본된 1권을 포함해서 총 5권의 책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버스 엔지니어링, 안드로이드 전문 서적에 대해서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유사 멀웨어로 익히는 소프트웨어 정적 분석, 리버스 엔지니어링 기드라 실전 가이드
필자가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대해서 알게 된 시기는 최소 20년 전 이었다. 그때만 하더라도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란 말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었다.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기는 한데... 무엇이지?" 하고 가볍게 넘어갔었던 것 같다.
소프트웨어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주로 소스코드가 없는 환경에서 타깃 프로그램을 분석할 때 사용된다. 리버스 엔지니어링 도구 기드라(Ghidra)는 디컴파일러 이외에도 다양한 아키텍처나 실행 파일 등을 제공하여 악성 프로그램 분석, 펌웨어 분석, 취약점 진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기드라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이 필요하다. 이 책은 실습을 중심으로 조작 방법이나 분석 방법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필자가 이 책을 한 번 읽어봤는데 어렴풋이만 알고 있었던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대해서 제대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생각이다.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구조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싶은 분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안드로이드 입문의 3가지 장벽, 언어+실전+환경 완벽 대응, 이것이 안드로이드다 with 코틀린(3판)
작년에 소개했던 도서가 올해 개정판으로 또다시 출간되는 경우들이 종종 나타나고 있는데 이 책도 2022년 들어서 개정판이 출간된 케이스다. 이 책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을 위한 도서로 최신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12 OS를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변경되어 개정판을 출간했다.
이 책은 현업에서 꾸준히 강의하고 개발해온 저자의 19년 노하우를 전부 담은 도서이다. 막연히 개발자가 되고 싶거나 개발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입문자를 생각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법과 코틀린의 기본 문법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초와 실전 그리고 활용과 배포,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까지, 안드로이드의 모든 것을 이 책 한 권에 다루려고 했다. 앞서 상에서 다룬 안드로이드 생존코딩과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와 함께 보면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