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뜩 궁금한 게, 여러분은 키보드를 고를 때 어떤 걸 우선적으로 보시나요? 저 같은 경우 독특한 디자인을 가장 먼저 보고, 그다음은 가격을 봅니다. 아무래도 사용하다 보면 닳는 소모품이기에 저렴하면서도 성능은 좋은 일명 가성비를 좋은 걸 따지는 편인데요. 은근히 까다로운 제 성향에 안성맞춤이 그런 게 아예 없지는 않았습니다.
최근에 겟한 한성 GK200 RAINBOW가 그 모델로 색상을 깔끔한 화이트와 흔적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블랙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보여드릴 모델은 화이트 색상으로 크기는 가로 445mm, 세로 137mm, 높이 39mm입니다. 무게는 약 1150g 키보드 중에서는 노멀한 수준에 속합니다.
스위치는 게이밍에 추천하는 청축, 사무용으로 추천하는 적축, 멀티미디어에 추천하는 갈축이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추천으로만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도 저기에 맞춰서 쓰지 않고, 조용한 적축을 좋아해 글쓰기나 게임할 때 모두 사용 중이랍니다.
자판에 긴 부위 스페이스 바, 엔터, 쉬프트 등에는 체리 스테빌라이저에 윤활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윤활 처리는 축의 뒤틀림을 방지할 수 있고, 부드러운 타건과 오류 현상을 막을 수 있어 요즘은 직접 윤활 처리를 이행하시는 분들이 많죠. GK200은 기계식키보드라는 수식어가 부끄럽지 않게 사소한 것까지 신경을 썼다는 걸 보여줍니다.
키캡은 2가지의 다른 색상의 플라스틱을 이용한 이중 사출(이색 사출) 각인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사진과 육안으로 식별하기 쉬운 스페이스 바를 뜯어 겉과 안을 확인하면 이중 사출이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 겉은 순백의 하얀색이지만, 안에 빛이 투과되는 부분이 바닐라ㆍ연유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중 사출의 장점은 키마다 각인돼 글자들의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색상 표현과 LED 투과율이 좋아 게이밍ㆍ기계식키보드는 대부분 이중 사출을 채택하는 모델들이 많습니다.
확인을 위해 USB 2.0 연결을 시도하면, 위 이미지처럼 주광, 핑크, 블루 등의 다채로우면서 은은한 느낌의 LED가 발산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조명의 밝기는 FN 키와 넘버락 9번으로 밝기 상승, 3번으로 밝기 하향시킬 수 있습니다. 점등 패턴도 동일하게 FN 키를 누르고 화살표 방향 위에 있는 인서트, 딜리트 등등 6개 키를 눌러서 여러 패턴으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그밖에 F1~F12은 멀티미디어 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많이들 사용할 것 같은 볼륨 높이는 건 F3, 볼륨 낮추는 건 F2입니다. 계산기는 F12를 눌러 켤 수 있습니다. 이 또한 FN 키와 같이 눌러줘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하부를 살펴볼게요. 사각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가 얇고, 길게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 옆에 2단계 다리 조절이 있습니다. 다리를 접었을 때와 펼쳤을 때의 각도는 위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개인적으로 3Way 케이블로드는 좌우 중앙으로 나갈 수 있다는 것과 좌우 방향을 일직선으로 되어 있지 않고, 한 번 커브를 줘서 선이 상부로 배출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현재 쓰고 있던 것은 좌우 일직선으로 되어 있어 우 방향으로 뺄 경우 마우스와 부딪히는 상황이 발생해 아예 없는 것 취급을 하고 있었거든요.
GK200은 무한동시입력으로 중복이나 키 씹힘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볍게 테스트를 해봤는데, 오류 없이 다수의 키들이 작동하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1000Hz 폴링 레이트로 빠른 전송률을 보여주는데, 액션이나 리듬게임 장르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체감이 되는 내용일 거라고 봐요. 저처럼 RPG가 메인이 유저에게는 이와 같은 전송률은 크게 와닿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건 타건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적축을 선호했던 분들이라면, 이 모델도 만족하실 거라고 봐요. 리니어 방식에 45cN의 키압으로 타건 시 손에 피로도가 낮은 편입니다. 저 같은 경우 예민하게 평가하는 게 소리인데요. 청축의 수사반장처럼 착착착은 없고, 저소음적축처럼 너무 심심한 느낌도 없는 딱 좋은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실 기계식키보드는 타건을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고르기가 정말 어렵죠. 그런 분들에게는 입문자용이라고 할 수 있는 적축 또는 갈축으로 GK200을 사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가격은 가성비 모델답게 39,900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그래서 순수 가성비를 따지는 분들이나 고급진 브랜드를 사용하기 전에 여러 모델을 써보고 싶은 분들에게 구매를 권장 드리고 싶은 모델입니다.
구매링크
http://http://prod.danawa.com/info/?pcode=16357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