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리뷰어다] 고객을 끌어오는데 가장 유용한 구글 애널리틱스를 만나보자! 한빛미디어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
글 / 사진 : 서원준 ( news@toktoknews.com )
* 본 서평은 한빛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것으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합니다.
서평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말해야 할 부분이 있다. 이번 3월달은 책을 충분히 읽은 후 도서 서평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편도선이 부어 올랐고 열도 심하게 난 데다 기침, 가래가 나왔고, 막판에 코로나19가 확진되면서 정상적인 서평 진행을 하기가 어려웠다.
이에 따라 인터넷 등록 시점도 지연되어 코로나19 자가격리를 하고 있는 시점에 등록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필자가 서평이 아닌 “구매가이드” 라고 한 부분에서 읽을 수 있듯이 책을 읽는 둥 마는 둥 하여 겨우 3월 안에 등록하게 되었다.
책을 읽기 좋고 공부하기 좋은 시기인 봄철이다. 그런데 올 봄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오미크론 변이로 수십만의 확진자가 생겼고 게다가 환절기라 그런지 감기환자도 많다. 필자도 편도선이 아파서 고생하다가 결국 코로나 19 확진으로 이어지면서 자가격리 상태에 놓여 있다. 그만큼 건강관리에 철저히 신경을 쓰는 자세가 필요하다.
최근 도서 서평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단어 중 데이터 분석, 그리고 빅 데이터라는 단어가 있다.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 작업이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해졌다고 한다. R데이터분석이니 엑셀이니 등 말이다.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설명한 책은 많지만 구체적인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설명한 책들은 드물었다.
필자가 감기(편도선염)를 10일 정도 심하게 앓아서 자세히 읽어볼 시간은 부족했으나 구글 애널리틱스 4는 IT산업 종사자들 뿐 아니라 필자처럼 마케팅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하는 직종에 있는 분들도 직접 해 보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인데 그 것을 설명해 주는 책이 출간되어 소개하고자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누구나 쉽게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며, 데이터 수집을 계획하고, 확인하고, 활용하는 즉, ‘데이터로 일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 란 책은 실습 웹/앱을 직접 따라 하며 익힐 수 있도록 데모용 쇼핑몰 예제 사이트와 앱, 그리고 데이터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사용자가 가장 많은 시간대는 언제인지, 특정 행동을 수행한 사용자는 누구인지 등 다양한 실습을 진행해볼 수 있으며, 사이트의 어느 부분을 클릭하고, 무엇을 입력할지 각 예제 화면을 보며 따라하기만 해도 구글 애널리틱스로 일할 수 있다.
마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 4는 현업 IT 관리자들은 물론이고 마케팅을 조금이라도 아는, 혹은 알아야 할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익혀야 하는 소프트웨어다.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 책은 그런 의미에서 매우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고 필자가 감기만 아니었더라면 좀 더 심도있게 읽을 수 있었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