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도서 서평] 3월에 읽을 만한 한빛미디어 도서 (1)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 본 서평은 한빛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것으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합니다.
서평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말해야 할 부분이 있다. 이번 3월달은 책을 충분히 읽은 후 도서 서평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편도선이 부어서 올랐고 열도 심하게 난 데다 기침, 가래가 나왔고, 막판에 코로나19가 확진되면서 정상적인 서평 진행을 하기가 어려웠다.
이에 따라 인터넷 등록 시점도 지연되어 코로나19 자가격리를 하고 있는 시점에 등록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필자가 서평이 아닌 “구매가이드” 라고 한 부분에서 읽을 수 있듯이 책을 읽는 둥 마는 둥 하여 겨우 3월 안에 등록하게 되었다.
책을 읽기 좋고 공부하기 좋은 시기인 봄철이다. 그런데 올 봄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오미크론 변이로 수십만의 확진자가 생겼고 게다가 환절기라 그런지 감기환자도 많다. 필자도 편도선이 아파서 고생하다가 결국 코로나 19 확진으로 이어지면서 자가격리 상태에 놓여 있다. 그만큼 건강관리에 철저히 신경을 쓰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번 3월 도서 서평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지 많이 망설였다. 필자로서는 서평 이전에 감기와 싸워야 했기 때문이다. 코로나 19 1차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왔지만 PCR검사에서 결국 양성이 나와 자가격리까지 들어가는 등 상황이 예상보다 훨씬 심각했다. 원칙대로 3권씩 2회분으로 등록하게 되었다. 형식이 서평일 뿐, 거의 도서 구매가이드라 생각하면 되겠다. 4월 이후는 제대로 된 서평을 쓸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무적의 실무 문서 작성 프로젝트를 알려주는 책,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최강 업무 활용법
회사나 집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엑셀을 실무에서는 어떤 형태로 사용할 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나온지는 오래 된 책이지만 현재 상황에서도 유효한 책이다/
이 책의 특징은 실무에서 막힘없이 써먹는 엑셀 최강 업무 활용법으로 무적의 실무 문서 작성 프로젝트를 예제로 익혀 볼 수 있는 책으로 엑셀 모든 버전에서 완벽하게 학습 가능하고 최신 엑셀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엑셀을 다루는 데 반드시 알아야 할 최우선순위 핵심기능 31개로 엑셀 업무 활용과 데이터 분석 및 자동화에 필요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이 연계된 18개의 프로젝트 예제는 문서 작성 과정을 단계별 STEP으로 구성해 실무에 최적화된 작업순서를 습득하는 것은 물론, 서식, 함수, 차트, 피벗 테이블, 필터, 데이터 관리&분석, 매크로와 VBA 등 엑셀의 주요 기능을 학습하면서 효율적인 엑셀 업무 활용 노하우를 익힐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보고서와 제안서, 집계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무적의 49개 템플릿으로 막힘없이 실무를 잘하는 최강 직장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필자가 감기만 앓지 않았더라면 이 책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었을 것이다.
모든 SQL 사용자를 위한 쿼리 완벽 가이드, SQL 쿡북
이 책은 SQL 언어를 마스터하기 위한 마지막 필독서로서 필자가 SQL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했다.
SQL을 유연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표현식을 잘 알아야 한다. 이 책은 SQL에 대한 매우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적용하여 대용량 데이터 저장소를 생성하고 조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오라클, DB2, SQL 서버, MySQL, PostgreSQL 등 다양한 SQL 버전에서의 해결책과 실행 가능한 예제로 구성하여 업무에 도움이 되는 틀을 제공한다.
SQL 프로그래머, 분석가,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비롯한 일반 SQL 사용자들이 마주하게 될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 책이 매우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기본적인 쿼리문부터 시작해 메타 데이터, 문자열/날짜/숫자 조작 및 리포팅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에 이르기까지 SQL의 모든 것을 총망라했으며 필자로서도 반드시 읽어봐야 하는 책이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번역개정2판)
필자가 한창 B2B 웨비나를 수강하고 있던 즈음에 들은 신조어 중에 머신러닝이라는 것이 있다. 이 머신러닝이 무엇인가 궁금해서 책을 보긴 봤는데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는 것이다. 최근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책 중 제목이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머신러닝은 파이썬을 알면 쉽게 해결되는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업에서 머신러닝을 연구하고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꼭 학위를 받을 필요는 없다. 왜? 사이킷런(scikit-learn)과 같은 훌륭한 머신러닝 라이브러리가 복잡하고 난해한 작업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감싸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바로 그 사이킷런의 핵심 개발자가 복잡한 수학을 동원하지 않고 실용적으로 머신러닝을 구축하는 모든 단계를 설명하고 있는데, 미적분 및 선형대수, 확률 이론을 공부하지 않더라도 이 책을 통해 머신러닝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밑바닥부터 만드는 법을 다루지는 ‘않으며’, 대신 사이킷런과 다른 라이브러리에 이미 구현된 방대한 양의 모델을 사용하는 법에 집중하고 있다. 머신러닝과 인공지능(AI)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 없는 입문서로, 파이썬과 사이킷런을 중심으로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모든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이 책은 머신러닝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는 분들, 혹은 필자처럼 머신러닝이란 이름은 들어봤으나 어떻게 활용하는지 전혀 모르는 분들에게 유용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