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곰이는 영상 리뷰도 만들어요

안녕하세요. 상곰전자입니다.
인텔 12세대 CPU의 성능이 잘 나온 만큼 이를 기반한 게이밍노트북의 성능도 기대가 커졌습니다.
그래서 i7 12700H에 RTX3070Ti를 탑재한 게이밍노트북 기가바이트 AORUS15XE4를 가지고 왔는데요.
여러 부분에서 이전 세대 모델 보다 많이 개선된 것 같은데 그럼 지금부터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구성품은 간단하게 매뉴얼, 워런티카드, 어댑터, 전원케이블이 있습니다.

제품 정보
GIGABYTE AORUS 15 XE4
CPU : Intel i7-12700H
Display : 15.6" QHD IPS-level 300nit Anti glare 165Hz
Memory : DDR4-3200 8GB x2
Graphics : RTX3070Ti Laptop 130W Max-Q Optimizer
Storage : NVMe Gen 4.0 SSD 1TB (slots x2)
I/O Port
└ HDMI 2.1, USB 3.0 Type-C(with DP), USB 3.0 Type-A
└ Audio combo, DC, Thunderbolt4, RJ45
LAN : RTL8125, WiFi 6E AX210
Bluetooth : 5.2
Webcam : HD
Battery : Li Polymer 99Wh
Adapter : 240W
Dimensions : 36x24.4x2.7cm
Weight : Laptop 2.3kg, Adapter 0.7kg
Price : ₩2,649,000

디자인은 전통적인 무광 블랙에 이전 세대 모델의 일반 플라스틱 재질이 아니라 내구성이 강화되서 더욱 단단하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그만큼 무게가 늘어났지만 안정감 있게 자리 잡아서 한손 열기도 가능합니다.

베젤에서 약 6mm부터 화면이 나오고 기존에는 얇은 베젤 때문에 웹캠을 하단에 둘 수 밖에 없었지만 이번 모델은 상단으로 깔끔하게 설계했습니다.
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저조도에서도 화질이 괜찮은 편입니다.

전원 버튼에 AORUS 로고와 화이트 LED를 넣어서 더 특별하게 느껴지고 화려한 키보드 RGB가 어우러져서 게이밍의 감성을 높였습니다.
정사이즈의 방향키에 넘버패드까지 있어서 불편함은 없었고 키높이가 적당해서 구분감 있게 타이핑할 수 있었습니다.

터치패드도 많이 넓어졌습니다.
하단의 좌우 버튼을 따로 분리하지 않고 전체를 터치할 수 있게 만들어서 더 자유스러운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15.6인치에 밝기 300nit 주사율은 165Hz를 가지고 있는데요.
QHD 해상도를 적용해서 FHD 보다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게임처럼 높은 프레임이 중요한 환경에서는 FHD로 바꿔도 열화가 거의 없었습니다.

HDMI 2.1과 USB Type-C DP로 추가 디스플레이를 연결할 수 있고 썬더볼트4도 있어서 호환성이 높지만 USB 포트가 적기 때문에 허브를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후면에는 I/O 포트를 넣지 않는 대신 레이싱카의 디자인을 깊게 살렸고 통풍구를 통해 열기가 쉽게 배출되도록 만들었습니다.

하판을 분리하려면 T6 정도의 별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감 처리를 잘 해놔서 분해가 힘든 편이라 인내심을 가지고 디스플레이 방향부터 공략하면 됩니다.
5개의 히트파이프에 쿨링팬은 좌우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DMARK STRESS를 10분간 구동한 결과 쿨링팬의 최대 소음은 56dB, 방향키는 열기가 좀 느껴지지만 WASD키는 낮은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시네벤치 R23으로 CPU 성능 변화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온도가 80℃일 때 3.2GHz에 동작하다가 얼마 뒤 2.2GHz로 낮아지고 60℃를 쭉 유지했습니다.
단 게임에서는 그만큼 과부하를 주지 않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장장치는 NVMe SSD 1TB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용량을 더 늘리고 싶다면 좌측 하단에 있는 추가 슬롯을 사용하면 됩니다.

램은 DDR4-3200MHz 8GB 2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인텔 12세대는 DDR5를 호환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AORUS도 이에 발맞춰서 DDR4는 XE4, DDR5는 XE5 버전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리튬폴리머 99Wh 유튜브 연속 재생 기준 3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충 시간은 2시간 정도 걸렸어요.
내장 스피커와 마이크 음질 테스트는 위의 영상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인 CONTROL CENTER에서 노트북 세팅과 모니터링, 쿨링팬 속도 조절과 RGB Fusion 및 키보드 매크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gigabyte.com/Laptop/AORUS-15--Intel-12th-Gen/support#support-childModelsMenu


이번에는 3대 국민 게임으로 AORUS15 XE4의 성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QHD와 FHD 해상도별로 측정했고 먼저 리그오브레전드 매우높음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CPU와 그래픽카드 모두 점유율을 낮게 사용했고 QHD나 FHD간 프레임 차이는 적은 편입니다.
한타 싸움 기준 평균 약 150 프레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버워치 매우높음 설정입니다.
아누비스 신전에서 QHD 131프레임 FHD 241프레임으로 나왔습니다.
디스플레이가 165Hz라는 것을 생각하면 FHD 해상도는 넘치는 사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틀그라운드 그래픽 설정 국민옵션입니다.
FHD에서 평균 200 프레임을 넘겼고 QHD도 150프레임 선을 유지하기 때문에 어떤 해상도로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조건입니다.

이번 AORUS15 시리즈는 이전 세대와는 급이 다르게 느껴졌습니다.
QHD 해상도 지원과 외관 또한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정말 여러모로 탐나는 게이밍노트북입니다.
약 15만원 정도 추가하면 DDR5가 탑재된 XE5 모델도 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 리뷰가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지금까지 상곰전자였습니다.
'이 리뷰는 기가바이트 코리아로부터 지원받아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