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iel IT REVIEW
보급형이 이 성능
그래픽카드 가격이 조금씩 안정되기 시작하고, 엔비디아 암페어 아키텍처 제품도 보급형 라인업 쪽으로 추가되니 이제서야 그래픽카드 살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는 때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소개할 제품은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인데요, 출시 전 이야기로는 GTX 1070 수준의 성능을 내 준다고 하더군요. 이래뵈도 RTX 라인업이니 레이트레이싱이나 DLSS 지원 게임에서는 성능 격차가 더 벌어지겠죠?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는 제가 꽤 좋아하는 컬러풀에서 선보인 제품입니다. RTX 라인업에서는 보급형이지만 이전 세대로 보면 절대 보급형이 아닌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서 그런지 포장부터 큼지막합니다. 판매가는 50만 원에 조금 못미치는 가격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빵빵하게 채운 완충재와 퀵 가이드가 구성품의 전부.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는 컬러풀 iGAME 특유의 화사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 보라색 그라데이션이 아주 마음에 드는데요, 화잍트 위주의 컴퓨터를 맞추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추천할 만하며, 검은색 일색이라도 포인트로 하나 사용해보기 좋아요.
옆면과 뒷면에는 GEFORCE RTX 로고가 그려져 있으며, 옆으로는 추가로 iGAME 로고가 점등되는 LED가 있습니다. 투팬 제품인데다가 그리 큼직하지 않기 때문에, mATX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는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케이스 간섭은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제품 두께는 2슬롯을 조금 넘는 수준이며, DP 3개와 HDMI 하나라는 정석적인 출력단자 구성이네요. 그 아래로는 오버클럭에 약한 분들이라도 손쉽게 오버클럭할 수 있는 버튼이 마련되어 있어서 성능이 필요할 때만 잠시 오버클럭할 수 있도록 배려해 두었습니다.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을 장착하면 이런 느낌입니다. 50시리즈 치고는 드물게 8핀 보조전원 하나를 먹기 때문에 이 부분만 주의한다면 그래픽카드 지지대같은거 없이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팬을 지원하기 때문에 평소에는 팬이 돌지 않아 조용하다는 것은 장점이네요.
제품 성능은 캐주얼게임이나 온라인게임 등을 즐기기에는 차고 넘치는 수준입니다. 애초에 엔비디아의 50시리즈 그래픽카드의 경우, AAA급 패키지게임을 즐기기보다는 인기 온라인게임을 즐기는데 적합한 제품이었다는걸 생각하면 장족의 발전입니다. DJMAX RESPECT V나 LOL 등에서는 300프레임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현존하는 거의 모든 고주사율 모니터를 커버할 수 있는 좋은 성능이랍니다. 발열의 경우, 50도 수준에서 컨트롤되기 때문에 한여름에도 걱정 없는 수준이죠.
그래서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이 어떤 급이냐고 물어보신다면, 간단하게 벤치마크 결과 정도 보여드리겠습니다. 파이어스트라이크 기준 15000점 수준에 타임스파이 6000점 정도로 벤치마크 성능만 보면 GTX 1070과 비슷한 수준이군요.
그리고, AAA급 패키지게임에서는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알아보기 위해 포르자 호라이즌 5 벤치마크를 추가로 돌려 봤습니다. FHD 추천 옵션과 QHD 최고옵션의 두 종류로 돌려봤는데요, 최고옵션에서는 레이트레이싱도 같이 켰으니 한계에 가까운 성능테스트가 될 듯하네요.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의 벤치마크 결과는 위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FHD 추천옵션에서 살짝만 조정하면 60FPS 완벽 방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요, QHD 최고옵션+레이트레이싱은 31FPS 수준으로 나타나 정상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50라인업에서는 레이트레이싱을 포기해야 하나 생각했는데, 그것도 아니네요. DLSS 지원 게임에서는 더욱 프레임레이트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고해상도 레이트레이싱이 꿈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발열 제어의 경우, 기본 설정에서 24도 실내온도 기준 타임스파이 벤치마크 도중 60도를 넘지 않는 괜찮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을 한참 돌리더라도 쓰로틀링 걱정이 드는 80도 수준까지 올라가지 않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쾌적한 수준이라고 보입니다.
지금까지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를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그래픽카드 가격 때문에 고급형 라인업을 구매하기 망설여지는 분들이라면 엔비디아 RTX 3050의 성능도 충분히 매력적일텐데요, 이 제품은 특히 세련된 디자인과 성능과 발열간의 균형이 괜찮아보이는 녀석입니다. 레이트레이싱 맛보기를 해 보고 싶거나, DLSS 지원 게임을 가성비 넘치게 플레이해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괜찮은 선택 아닐까요?
제품 살펴보기 >>> http://prod.danawa.com/info/?pcode=16761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