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수가 많아서 몇가지 사진이 누락되었습니다. 블로그 주소로 들어가시면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보시는 데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https://blog.naver.com/phs_0113/222724967279
안녕하세요. 민트클로버 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의 경우는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사진, 동영상, 파일등을 백업하고 보관을 하는데요.
하지만 일정 이상의 용량을 초과하면 매달 비용을 내야하는데다가 사용하는 용량이 더 많아지면 그만큼의 비용을 지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NAS를 구축하여 개인용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나만의 클라우드를 만들어서
어디서든 사진, 동영상, 파일등을 백업하거나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제품은 바로 ASUSTOR AS1102T입니다.
ASUSTOR브랜드를 간단하게 소개를 하자면 2011년에 설립되어 아수스와 스토리지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구성품을 살펴보겠습니다.
ASUSTOR AS1102T 본체, AC전원 어댑터 및 케이블, 랜선케이블, 나사, 사용설명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체를 살펴보겠습니다.
CPU는 리얼텍 RTD1296 쿼드코어 1.4GHz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메모리는 1GB DDR4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확장은 불가합니다. eMMC의 8GB 저장공간이 있습니다.
전면에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불빛이 있습니다.(환경설정에서 끌 수 있습니다.)
USB 3.2 Gen1이 전면에 있습니다.
뒷면에는 쿨링팬이 있으며 USB 3.2 Gen1 포트가 뒷면에도 있습니다.
랜선은 2.5 기가비트 이더넷을 탑재했습니다. AC단자로 나스 전원을 킬 수 있습니다.
분리 방법은 쉽습니다. 손으로 힘줘서 풀거나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나사 2개를 빼고 분리해주시면됩니다.
뚜껑을 열면 내부가 보이는데요.
이제 여기에 HDD 및 SSD를 넣을 수 있습니다. 2베이라서 2개의 HDD 및 SSD 장착이 가능합니다.
저는 마침 안쓰는 HDD 1TB가 있기 때문에 장착을 해주었습니다.
비록 나스 전용 HDD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HDD를 사용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나스 전용 HDD는 일반 HDD와 달리 안정성과 내구성이 좋은 제품입니다.
전문으로 사용할 게 아닌 일반적으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일반으로 사용해도 큰 문제 없습니다.
연결이 완료되었으면 뒷면의 전원버튼을 키면은 1분뒤에 삐 소리가 나면서 작동을 합니다.
나스를 공유기에 연결이 완료되면 ASUSTOR Control Center를 설치해야 합니다.
시스템을 초기화를 해줘야 합니다.
원클릭 설치를 할 수 있고 사용자 지정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는 나스를 처음 사용해보니까 원클릭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계정과 비밀번호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그런다음에는 다음으로 넘어가서 HDD및 SSD를 초기화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 HDD및 SSD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니 꼭 사전에 백업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왼쪽에는 로그인 창이고 오른쪽에는 메인화면입니다. 확실히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른 나스 제품의 설정은 복잡해서 찾기 어려운데 ADM4.0으로 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비대면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기능 부여 및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앱 센터가 있어서 ASUSTOR에서 개발한 앱이나 타사 개발자의 앱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스타일을 바꾸거나 외관 테마및 아이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스타일 및 외관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맘에 듭니다.
나스 전용앱을 살펴봤습니다. 포토갤러리3, 사운드굿, LooksGood앱을 사용해봤는데요.
나스에 저장된 사진, 노래, 영화 및 영상 등을 스트리밍, 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전용앱이 있어서 로그인을 진행하신 다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싱크 센터라는 앱이 있는데 클라우드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어서
각 계정의 승인을 받아야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을 동기화하여 나스에 불러올 수 있습니다.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로도 사용이 가능해서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확인 및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간단하게 제품을 사용해봤습니다. 저는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다양한 기기에 연결해서 실내에서도 사용해보고 야외에서도 사용해봤는데요.
확실한 점은 외장하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NAS기기를 구축해두면
업로드, 다운로드, 스트리밍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심지어는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를 상대방한테 전달해주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것으로 ASUSTOR(아수스토어) AS1102T NAS제품을 개봉해보고 사용을 해봤습니다.
테마도 꾸밀 수 있고, 음악, 사진, 동영상 등등 다 저장해놓고 다양한 기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일반 가정이나 소규모 사업장에 안성 맞춤인 최고의 가성비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민트클로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