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파워
오늘은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파워를 리뷰하고자 합니다.
이 제품은 잘만에서 만든 600W 정격 출력의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ATX 규격을 사용중으로 일반적인 PC를 조립할때 대부분의 케이스에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80plus 인증의 뛰어난 효율과 각종 해외 인증의 신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80PLUS의 테스트 자료를 본다면 85% 이상의 효율을 검증받았습니다. 이는 잘만 파워서플라이가 탄탄한 설계를 통한 강력한 출력과 정숙성을 가지고 있다고 봐도 충분합니다.
잘만테크는 1999년 한국에서 설립되었으며 대한민국 대표 컴퓨터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쿨러 제품이 가장 유명하고 PC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팬이 들어가는 제품은 잘만이 자신있게 만든다고 생각됩니다. 그중 파워서플라이도 오래전부터 꾸준히 생산했기때문에 믿고 사용 할수 있습니다.
MegaMax 600W 80PLUS STANDARD도 6년의 보증기간으로 PC 파워서플라이 평균 수명을 고려했을때 충분한 기간동안 사용을 보증하며 국산제품이기 때문에 AS도 뛰어납니다.
(잘만테크 고객지원실 1588-3936)
제품 스펙
1. 박스 및 포장
제품박스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면 우측 하단에 있는 인증마크는 ErP 2013 Lot6으로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으로 친환경 제품을 인증했고 105 캐패시터는 고성능 파워에 사용되는 콘덴서로 안정적으로 전력을 제공해줍니다. 그래픽카드 다중연결이 가능한 NVIDIA SLI도 지원해주고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9개 나라의 언어로 제품의 간단한 스펙을 적어 놨습니다.
박스 개봉부에는 봉인씰이 있어서 재새품임을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반품이나 교환시 개봉실은 회손시키지 않는게 중요합니니다. 보증기간는 통상적으로 제품 구입 영수증을 기준으로 6년입니다. 구입영수증을 잊지 말고 보관하는게 좋고 영수증 분실시 제품 시리얼번호로 생산년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박스 내 완충은 에어캡으로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쿨링팬의 베어링 부분이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보호가 중요한데 여러겹의 에어캡으로 되어있어 택배 배송에도 문제가 없이 안전합니다.
2. 본체
본체와 케이블은 검정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메인보드와 케이스가 검정색임을 고려했을때 가장 무난하게 구성하기 좋은 색입니다. 크기도 140mm x 150mm x 86mm 으로 모든 ATX 규격의 PC케이스에는사용할수 있습니다.
사실 파워서플라이에서 가장 중요한건 안정적인 전류를 오랜시간 공급해 주는것입니다. 왜냐하면 파워서플라이가 고장나거나 갑자기 과전류를 보낸다면 메인보드부터 CPU나 그래픽카드같은 고가의 부품까지 손상을 주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파워는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는 가성비 제품이지만 내부에는 발열과 소음 및 안정적인 전류 제공을 위한 고성능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믿고 사용할수 있는데요
-
EMI 노이즈 필터 : 노이즈를 억제하는 EMI 필터를 적용
-
스위칭 트랜스 : 안정적인 전류 공급을 위해 트랜스 방식을 적용
-
액티브 PFC : 최대 역률 98%로 안정적인 출력과 높은 에너지 효율 제공하여 소음과 발열 억제
-
105도 캐패시터 : 고성능 105도 캐패시터로 높은 전압과 온도에서도 안전적인 성능(저가제품는 80도 사용)
-
알루미늄 히트싱크: 듀얼 알루미늄 히트싱크 블럭을 적용하여 내부 발열 최소화
이 외에도 안전한 4중 보호회로 설계로 여러가지 위험요소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3. 쿨링팬
본체 안 쿨링팬은 120mm HDB 쿨링팬이 사용되고 있으며 HDB는 Hydraulic Dynamic Bearing의 약자로 일반 베어링보다 더욱 조용하고 부드럽게 마찰없이 작동합니다. 또한 내구성도 향상되어 수명을 늘리고 소음을 줄여 열 발생을 최소화합니다. 잘만은 쿨링팬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파워서플라이에도 적용해 뛰어난 쿨링 성능을 자랑합니다.
4. 케이블
케이블은 본체와 같은 검정색상이며 플랫케이블로 되어있습니다. 플렛케이블은 PC 조립후 선정리할때 편리합니다.
메인보드 전원케이블은 슬리빙 케이블로 되어있어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케이블끝에 CPU나 M/B같은 라벨링이 되어있지 않아 처음 PC를 조립하는 분은 헷갈릴수가 있을것 같습니다.
4. 부속품
부속품은 파워서플라이 전원선, 케이블 타이, 설명서 입니다.
제품 조립
1. 파워서플라이 케이스 결합
일단 가장 먼저 파워서플라이를 PC케이스에 결합해 줍니다. 대부분의 PC케이스는 케이스 후면 하단에 파워서플라이를 결합하는 자리가 있습니다. 특이 케이스는 경우 다를수 있지만 일반적인 케이스는 대부분 그렇다고 보면됩니다.
파워서플라이에는 케이스와 나사로 결합할수 있는 구멍이 4군데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케이스에도 같은 자리에 구멍이 있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를 케이스에 넣고 서로의 구멍을 일치 시킨뒤 동봉된 나사로 결합해주면 됩니다.
2. 메인보드 전원 연결
일단 가장먼저 메인전원 24핀 케이블을 메인보드에 연결해 줍니다. 꼭 끝까지 다 넣어서 걸쇠까지 맞춰줍니다.
3. CPU 전원 연결
CPU도 보조전원 8핀 케이블을 메인보드에 연결해 줍니다. 메인보드 전원과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4. 그래픽카드 전원 연결
메인보드에 장착된 그래픽카드에 PCIe 8핀을 연결해줍니다. 이 파워서플라이는 2개의 PCIe 케이블을 제공하지만 그래픽카드마다 필요한 PCIe가 1~3개로 소비전력에 따라 다르니 구매전 내 그래픽카드는 몇개의 PCIe가 필요한지 꼭 확인해 주세요. 제가 결합한 1070ti의 경우 1개의 PCle 8핀만 필요하기 때문에 1개만 연결해주었습니다.
5. 케이스 전원 연결
이제 케이스 뒤판으로 가서 케이스 쿨링팬과 IDE 4핀을 연결해 줍니다. IDE은 서로 연결이 가능하고 하나의 전원만 연결해줘도 작동합니다. 저는 미리 모든 쿨링팬 케이블을 하나로 연결해둔 상태이기 때문에 1개의 IDE 4핀만 연결해주었습니다.
6. SSD, HDD 연결
저장장치의 전원을 연결해줍니다. 총6개의 SATA케이블이 있습니다. 저는 SSD와 HDD에 1개씩 SATA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SATA 케이블은 따로 메인보드와 연결해 주어야합니다.
7. 완성사진
모든 조립이 완성후 전원을 쳐주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전류가 각 부품에 전달되고 PC도 정상 부팅됩니다.
CPU: i5-12600K
메인보드: GIGABYTE B660M GAMING X AX DDR4
RAM: Lexar Hades DDR4 32GB (16GBx2)
CPU쿨러: 마이크로닉스 MA-400 팔콘
그래픽카드: GTX1070TI
제품 사용기
OCCT 전원 테스트
OCC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PU와 그래픽카드에 고의적으로 최대 부하를 주어서 파워서플라이가 안정적인 전력을 출력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평소 아이들링시 전력 부하 상태입니다.
다음은 OCCT 프로그램을 통한 풀로드시 테스트입니다.
5분동안 테스트한봐 풀로드시에 큰 흔들림없는 전압과 전원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캐패시터를 사용하고 발열 제어가 가능하기에 가능한 성능입니다.
마무리 및 총평
파워서플라이는 고를때 가장 중요한 부분을 꼽으라면 그 제품이 안정성이 뛰어난지 아닌지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파워서플라이는 고장날때 파워서플라이만 고장날수 있지만 연결되어있는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 같은 부품에도 쇼크를 주어 같이 고장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파워서플라이는 무조건 저렴한걸 사기보다 내가 쓰는 CPU와 그래픽카드 같은 하드웨어에서 요구하는 정격출력의 파워서플라이를 고르고 이후 안정성과 AS가 뛰어난 제품을 고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RTX3060급의 그래픽카드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정격출력 600W 정도의 파워서플라이를 생각하실텐데요. 그중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파워는 고품질 캐패시터와 자사의 뛰어난 쿨링팬을 사용한 발열 제어로 탄탄한 설계을 통한 강력한 출력과 정숙성으로 최고의 가성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ErP 2013 Lot6 인증받는 수준의 에너지효율 설계도 잘만의 기술력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80plus 인증과 각종 보호회로 설계로 안정성까지 가지고 있고 국내 생산의 제품으로 6년의 보증기간동안 무상AS도 가능합니다.
또한 플랫 케이블과 슬리빙 케이블을 이용해 선정리가 용이하고 전부 검정색 케이블이기 때문에 조립시에 케이스 내부가 깔끔해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무난하고 모든 케이스에 쓰기 좋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를 리뷰했습니다.
600W 파워서플라이 구매를 고려중이신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이만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0174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