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이밍 PC를 새로 조립하고 CPU 패키지(AMD 5600X)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쿨러를 사용하고 있는데 성능이 좀 떨어지는 것 같아 교체를 하고 싶었습니다.
가성비 쿨러로 많이 추천되는 브라보텍의 존스보 CR-1000 AUTO RGB 공랭 쿨러입니다.
JONSBO CR-1000 AUTO RGB 구성품
인텔 용 브라켓과 AMD 용 브라켓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존스보 CR-1000 AUTO RGB
크기가 생각보다 큰 게 쿨링은 확실히 잘 될 것 같습니다.
| 간편한 설치
최신 인텔 12세대 및 AM4 소켓에
최적의 호환성과
쿨러 이탈 방지 안전성 제공
존스보 CR-1000 AUTO RGB 매뉴얼
별생각 없이 브라켓을 조립하고 있었는데 인텔용 매뉴얼이었네요. 뒤집어서 AMD 매뉴얼을 보고 설치를 합니다.
AMD 보드에 설치 시 위 사진의 부품만을 사용하면 됩니다.
AMD 기본 쿨러가 동그란 게 모양은 나쁘지 않았는데 성능 상 교체로 제거를 해줍니다.
Prime95 같은 부하 테스트 앱을 실행시켜 10분 정도 CPU에 열을 가하고 쿨러만 빼줍니다.
CPU에 묻어 있는 써멀을 닦아내고 존스보에서 제공하는 써멀을 발라줍니다.
장착!
팬도 연결해 줍니다.
| 화려한 RGB LED
팬과 상단 커버에 탑재된
화려한 AUTO RGB LED 튜닝
PC에서 CPU가(정확히는 CPU 쿨러가) 차지하는 공간이 커졌네요. 뭔가 박력 있는 모습입니다.
쿨러의 상단 커버에 마크가 화려하게 발광하네요. 옆에서 보면 팬도 알록달록 색이 변합니다.
별도의 색상 및 모드 설정 기능은 없고 일정 주기로 단색 점등 및 각 LED 소자 별 임의 색상의 빛이 전환하며 자동 점등됩니다.
| 훌륭한 쿨링 성능
뛰어난 쿨링 퍼포먼스와 가성비
쿨링 성능이 기존 CPU 기본 쿨러와 비교를 해보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웹브라우저 창 몇 개 띄운 상태의 일반적인 웹서핑 환경에서의 CPU 온도입니다.
CPU 온도 차이가 12도가량 나네요.
아래는 Prime95 앱에서 10분간 CPU 부하를 주고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CPU 기본 쿨러는 80도가 넘어가서 빨간불이 들어옵니다. 존스보 CR-1000은 63도 정도로 17도나 차이가 나네요.
CPU 부하 시 CPU 팬의 RPM(분당 회전수)도 존스보 CR-1000이 더 적네요.
JONSBO CR-1000이 팬과 방열판 크기가 훨씬 크기도 하고 냉각에 더 효율적인 설계라 적은 팬 회전 수에도 열 발산이 잘됩니다.
CPU 기본 제공 쿨러와 성능 차이가 많이 나는 걸 보니 교체해 주길 잘한 것 같습니다.
JONSBO CR-1000 AUTO RGB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게이밍 PC를 조립하시는 분들이라면 CPU 쿨러 선택에서 높은 성능과 화려한 RGB의 JONSBO CR-100 AUTO RGB는 충분히 좋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구매 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92447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