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이 점점 고사양이 되어갈수록 쿨링에 대한 부분도 중요시하게 됩니다. PC 케이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최든 PC 케이스 시장을 보면 전면 매쉬구조에 기본쿨링팬을 최소 4개에서 6개까지 기본으로 장착해서 나오는 케이스들이 많아졌습니다. 유저들도 PC 케이스의 디자인 뿐만아니라 쿨링성능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추세죠.
앱코에서 140mm 스마트 쿨링팬 4개를 기본 장착한 케이스가 있어 좋은 기회에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출시는 2022년 4월에 출시되었지만,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개선작업을 거친 따끈따끈한 개선판 제품입니다. 과연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 지 리뷰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은 전용 박스에 완충제와 함께 담겨져 안전하게 배송되었습니다. 박스에는 색상표시와 앱코 G40 시그니처 케이스의 전면 디자인과 측면 도어형 강화유리가 일러스트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앱코 G40 시그니처 케이스는 전면 로우 폴리곤 풀 메쉬 디자인을 채택해 뛰어난 통기성과 북유럽풍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편의성을 더하기 위해 도어형 강화유리를 채용했습니다. 뒷면 레이아웃을 봐서는 상단 수냉도 문제 없겠고 후면 쿨링팬도 140mm라 꽉차는 느낌입니다.
전면에는 140mm 쿨링팬이 3개 장착되어 있고, 전면 매쉬 패널엔 필름타입 먼지 필터가 있어 먼지 유입을 막아줍니다. 전면 매쉬인 케이스에선 먼지 필터가 없으면 먼지가 빨리 쌓이는 편인데, 전면 먼지 필터 적용은 환영할 일인 거 같습니다.
상단에도 마그네틱(자석)형 먼지필터가 있고, 상단 멀티미디어 포트엔 USB 3.0 1개, USB 2.0 2개, LED On/Off, 파워, 리셋 버튼, HD Audio와 Mic 포트가 있습니다. TYPE-C 포트 미지원인 점은 아쉬운 거 같습니다.
하단에도 먼지필터가 존재해 파워부분 먼지 유입을 막아줍니다. 하드 베이 장착부 구멍이 많이 보이는데, HDD/SSD 멀티베이 위치 조정도 가능합니다.
도어형 강화유리 손잡이 부분입니다. 보급형 케이스임에도 고리형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개인적으로 패브릭을 적용한 강화유리 케이스들은 너무 싼티가 많이 나서 이 부분도 마음에 드네요.
내부입니다. 전면엔 140mm 스마트 쿨링팬 3개와 후면 140mm 스마트 쿨링팬 한개로 쿨링에 유리한 구조를 지녔습니다. 상단에도 140mm 쿨링팬 2개 또는 120mm 쿨링팬 2개가 장착 가능하고, 파워 커버 부분에도 120mm 쿨링팬 2개가 장착 가능합니다. 수냉쿨러는 전면에 최대 360mm까지 장착가능하고 상단엔 최대 280mm 규격의 수냉쿨러가 장착 가능합니다.
메인보드는 최대 ATX 규격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그래픽카드 장착길이도 340mm로 대부분의 그래픽카드가 호환이 가능합니다.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의 경우 구매 전 그래픽카드 길이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CPU 쿨러의 경우 최대 175mm로 대장급 공랭까지도 문제 없습니다.
파워의 경우 HDD/SSD 멀티베이를 옮겨 장착할 경우 최대 225mm까지 호환 가능합니다.
HDD/SSD 멀티베이의 경우 손나사를 채용하여 쉽게 탈착이 가능합니다. HDD/SSD 멀티베이엔 HDD 1개와 SSD 1개가 장착 가능합니다.
2.5인치 SSD 브라켓도 1개 제공해 최대 SSD 2개와 HDD 1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설명서와 조립에 필요한 나사, USB 포트 마개, 오디오 포트 마개, 비프(beep) 스피커, 케이블 타이, 여분의 슬롯 2개가 있습니다.
포트 구성은 HD AUDIO, USB 2.0, USB 3.0, POWER LED, POWER SW, RESET SW, HDD LED가 있습니다.
앱코 G40 시그니처 케이스는 140mm 고정 RGB 스마트 쿨링팬을 지원하며, 스마트 쿨링은 PWM TO DC 기술로 마더보드 바이오스 및 유틸리티를 사용해 팬 속도의 자유로운 조절이 가능 합니다. 이를 통해 일반 시스템 쿨링팬과 다르게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시스템 온도가 낮을 때는 낮은 회전속도로 저소음 환경을 구축하고, 시스템 온도가 높을 때는 빠른 회전속도로 회전해 확실한 쿨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쿨링 PWM 기능 구현을 위해선 PWM 4핀 단자를 메인보드에 연결해야 하며, 연결되어 있지 않을 경우 고정 RPM(850RPM)으로 동작합니다.
스마트 쿨링팬 연결 방법은 POWER 커넥터를 파워서플라이 SATA 케이블에 연결 후 PWM 4PIN을 메인보드 SYS_FAN / CHA_FAN / CPU_FAN 등 4핀 단자에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선정리 공간은 약 2cm 정도입니다.
조립을 완료하였습니다.
선정리 공간도 준수해서 조립 난이도는 평이한 편이었습니다.
전원을 넣으면 LED가 점등됩니다.
140mm 쿨링팬은 AUTO RGB로 동작하며, 별도의 LED 모드는 없는 거 같습니다. LED 버튼을 길게 누르면 LED를 OFF할 수도 있습니다.
RGB LED 영상을 첨부해 보았습니다.
최근 쿨링에 대한 니즈가 늘어났지만, 모두가 고성능 쿨링 환경이 필요한 건 아니죠. 앱코 G40 시그니처 케이스는 사용자 환경에 따라 컬링팬 회전 속도를 스마트하게 조절하는 제품입니다.
게임, 렌더링, 고사양 작업 시 140mm 스마트 쿨링팬이 고속 운행하면서, 최대 회전 속도 증가로 일반 시스탬 쿨러대비 케이스 쿨링 성능 30% 증가합니다. 또한 저소음 환경이 필요한 문서작업, 웹서핑, 영화관람 시 스마트 쿨링팬이 저속 운행하면서 최대 회전속도가 감소해 일반 시스템 쿨러 대비 소음을 최대 50% 줄여줍니다. 따라서 고성능을 원하는 사용자나 정숙한 환경을 원하는 사용자의 니즈를 모두 맞출 수 있는 케이스입니다.
미들타워 케이스 답게 그래픽카드 장착길이도 340mm까지 장착 가능하고, CPU 쿨러의 경우 최대 175mm로 대장급 공랭까지도 문제 없어 하이엔드 시스템도 문제 없는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화려한 LED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여러가지 RGB LED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아쉬울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전면 로우 폴리곤 풀 메쉬 디자인이 적용된 케이스는 LED를 OFF하고 사용하는 게 이쁜데, LED OFF 모드를 지원한 점은 좋았습니다.
가격도 5만원대(2022년 6월 19일 다나와 최저가 기준 53,900원)로 준수한 편이고, 고성능부터 정숙한 환경을 원하는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케이스 인 거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앱코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