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리뷰어 자스민입니다.
게임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청각적인 요소도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주변에 소음이 있는 환경이라면 이어폰보다는 헤드셋이 더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다중 플랫폼 호환성과 2.4GHz 무선연결, 가상 7.1채널 서라운드 지원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격은 합리적인 괜찮은 무선 게이밍헤드셋을 소개해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ASUS TUF H1 WIRELESS 무선 게이밍 헤드셋입니다.
ASUS TUF H1 WIRELESS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PC, 맥, PS4, PS5, 닌텐도 스위치의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PC와 MAC, 플스와 스위치 중에 2가지 이상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하나의 헤드셋으로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제품입니다.
특히 우수한 성능의 붐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어서 배틀그라운드 같은 온라인 FPS 게임을 할 때 편리하고 가상 7.1채널 서라운드 음향을 지원하면서도 인터넷 최저가로 7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무선게이밍헤드셋추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도 고가의 게이밍헤드셋들과 다르지 않게 고급스럽고 튼튼하게 포장이 잘되어 있었고 패키지 디자인부터 만족스러웠던 제품입니다.
붐마이크 부분이나 연결 케이블 등은 별도로 신경써서 꼼꼼하게 포장되어 있어서 좋았구요.
구성품은 헤드셋 본체, 2.4GHz 무선 동글, USB 변환 젠더, 충전 케이블, 퀵스타트 가이드와 보증서가 들어 있습니다. 무난하면서도 꼭 필요한 구성품들은 다 들어있는 제품이라고 생각됐습니다.
사용설명서에는 다양한 국가에서 판매되는 글로벌 기업의 제품인만큼 여러 외국어 설명과 함께 한글로도 설명이 나와 있었구요. 특별히 설명서를 참고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을만큼 사용법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USB케이블은 한 쪽은 C타입으로 되더 있고 약 1M정도의 길이입니다.
가격대가 비싸지 않음에도 블루투스 방식이 아니라 2.4GHz 방식의 전용 동글을 탑재한 무선헤드셋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특히 C타입 형태로 되어 있는 무선 동글에 장착할 수 있도록 USB용 변환 젠더가 동봉되어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덕분에 추가비용없이 PC, 노트북, MAC과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2.4GHz 무선 동글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의 디자인은 올블랙컬러에 이름처럼 전체적으로 TUF한 느낌의 심플하고 남성적인 형태의 디자인이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이런 미니멀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기 때문에 아주 마음에 들었어요.
전체적으로 무광으로 특별한 장식이 없는 디자인이고 유광인 측면 로고 부분에는 보호비닐이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소재는 대부분 플라스틱 소재로 되어 있어서 무게가 굉장히 가볍다(약 297g)는 장점이 있었고 마감도 잘되어 있어서 생각보다 고급스럽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고가의 게이밍 헤드셋들의 경우 조금 더 고가의 소재를 사용하긴 하지만 이 제품보다는 무게가 더 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가벼운 헤드셋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이크 같은 경우 단방향 붐 마이크가 장착되어 있는데 분리가 되지는 않으나 어느 정도 신축성이 있고 고정이 잘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한 쪽으로 구부려 놓을 수 있어서 사용할 때 불편하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명확한 음성 전달이라는 측면에서는 이미 상당히 검증된 마이크라서 FPS 게임이나 디스코드 등을 위해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꽤 괜찮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노이즈가 있거나 소리가 작다는 느낌도 없고 게임플레이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없어서 좋았구요.
저 같은 경우 게임을 할 때 뿐 아니라 음악, 영상 감상을 할 때 거의 헤드셋을 끼고 있기 때문에 장시간 헤드셋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헤드셋을 고를 때 장시간 사용해도 편안한 제품인지가 굉장히 중요한 선택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제품 같은 경우 편안함의 기준이 되는 헤드밴드 부분이 서스펜션 헤드밴드 구조로 되어 있고 (TUF 게이밍이라는 로고가 새겨져 있음) 패브랙 소재로 되어 있어서 머리의 압력을 줄여주고 오랫동안 사용해도 편안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헤어밴드의 탄성이 좋아서 쉽게 망가지지 않게 되어 있고 헤드밴드와 이어캡의 연결 부위도 안정감있게 잘 마감되어 있어서 내구성도 좋아보였어요.
이어캡 연결 부위는 일정 부분까지 벌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머리 크기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다 잘 맞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어쿠션 부분은 인조가죽으로 되어 있고 드라이버 부분은 얇은 망사같은 천소재로 덮여져 있어서 소리를 잘 전달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사운드 드라이버는 40mm ASUS Essence 드라이버가 적용되어 있어서 강력한 중저음과 입체감 있는 깔끔한 소리를 전달하는 제품입니다.
이어쿠션 부분은 탈부탁도 가능하기 때문에 오염시 세탁도 용이하게 되어 있더라구요.
마이크가 부착되어 있는 헤드에는 충전단자, 상태표시 LED, 전원버튼, 볼륨 조절 휠, 마이크 음소거 버튼이 달려 있습니다.
참고로 볼륨 조절 휠은 회전하는 형태가 아니라 위쪽으로 올려주면 음량증가, 아래로 내려주면 음량을 줄여주는 형태입니다. 마이크 음소거 버튼도 직관적이고 편하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 일반적인 성인남자 머리크기 정도인데요. 헤드밴드 때문에 머리에 압박도 없고 조이는 느낌이 없어서 오랫동안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어요. 밀폐형 헤드셋이라서 외부 소음이 거의 안들려서 게임에 몰입도 아주 잘되더군요.
저는 요즘 게임플레이, 음악 감상, 유튜브 영상 시청을 할 때 ASUS TUF H1 WIRELESS 무선 게이밍 헤드셋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음질의 경우 음악 감상용으로도 괜찮았지만 중저음이 강화되어 있고 7.1채널 가성 서라운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사운드가 중요한 배그 같은 FPS게임이나 엘든링,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 같은 사방에서 들리는 사운드가 훌륭한 게임을 하기에 좋았습니다.
컴퓨터에 Asus 제품 전용 프로그램인 Armoury Create 를 설치하면 마이크 세팅이나 EQ, 음성 향상 기능 같은 디테일한 부분도 커스텀할 있는데요. 7.1채널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다보니 대부분의 게임에서 특별한 설정없이도 좋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ASUS TUF H1 WIRELESS 무선 게이밍 헤드셋의 구체적인 스펙은 아래와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이 정도 가격으로 만들기 힘들 것 같은 괜찮은 성능의 게이밍 무선헤드셋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가볍고 호환성 좋은 게이밍 헤드셋을 찾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이었습니다.
* 본 사용기는 제이웍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은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