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문기업 대원CTS에서 직접 만든 Luming DW24F1OM은,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업무를 하는 경우에 적합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무용모니터에서도 익숙하게 볼 수 있는 광시야각 외에도 시력보호 3종기술인 안티글레어, 플리커프리, 로우블루라이트까지 적용되어 있는데요. 오래 화면을 바라보더라도 눈의 피로도가 높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특징들이기 때문에 업무 목적에 더욱 특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기본 구성품부터 살펴보면 위 사진처럼 단순합니다. 게임이 불가능한 스펙은 아니지만 사무용모니터로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케이블은 HDMI만 들어잇는데요. DP포트도 존재하지 않기 떄문에 굳이 따로 준비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원어댑터와 스탠드까지 구성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립 과정엔 따로 볼트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히 본체의 가벼운 무게 덕분인지 손나사조차 없이 결합하는 방식이라는 점이 달랐는데요. 연결 부위가 살짝 얇은 듯도 보이긴 하지만, 지지하는 것이 가벼워 문제가 되진 않을 것 같았습니다. 다만 플라스틱이 걸리면서 고정되는 방식이라, 나중에 다시 분해를 하게 될 때 어려움은 없을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뒷면으론 베사홀이 있어 별도의 이동형 거치대에 고정하거나 벽면에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DP포트가 없으며 HDMI와 구형VGA 입력단자를 통해 화면 연결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HDMI만 사용하고 있지만, 일반 업무환경에서는 구형장비도 종종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일단은 필요한 부분일 수 있겠습니다.
베젤의 두께는 6mm로 얇으며 광시야각 VA패널이 사용되어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보통 LG제품에는 IPS패널이, 삼성제품에는 VA패널이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인 사용목적에서는 큰 차이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튜닝 상태에서 VA는, IPS보다 응답속도가 조금 느리지만 명암비나 색감에서 좀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업무 목적에는 더 잘 맞는 특징이라 할 수 있겠지만 각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의 설정값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구분하기는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빛반사가 적은 안티글레어 패널이라 이미지나 문서 등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다는 점도 잘 체감되었습니다.
그리고 응답속도의 차이가 있더라도, 대원CTS Luming DW24F1OM는 5ms로 무난한 편이며 75Hz 주사율을 지원해 잔상없이 또렷한 게임플레이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업무가 주목적이지만 게임도 가끔 하는 경우, 그러면서 동시에 가성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경우에 적합한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임 관련 기능도 일부 지원합니다. 화면이 찢기는 듯한 현상을 제거해주는 어댑티브 싱크나 화면 주사율 모드의 지원, 그리고 FPS장르에서 화면의 가운데에 선명한 조준점을 만들어주는 목표 지정 기능 등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영상의 종류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값을 변경해주는 영화/액션/레이싱/스포츠 등의 모드까지 지원되고 있습니다. 가성비 모델이지만 사용 편의성은 부족하지 않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 외에도 명암비가 4000:1로 높은 편이라 어두운 부분의 표현력이 정확한 편이라 느껴졌으며, 동적명암비도 5천만:1로 영화를 보거나 할 때 화면의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고 자연스러웠습니다. 그리고 4W스피커가 내장되어 따로 음향기기를 준비할 필요가 없었고, 출력이나 노이즈 억제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 일반적인 영화감상 목적에는 무난했습니다.
사무용모니터로 사용할 땐 로우블루라이트 기능으로 여러 단계로 나누어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10% 단위로 나누어 조절되기 때문에 화면이 누렇게 보이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특히 문서파일을 작성하거나 인터넷 페이지를 장시간 보는 등의 경우에 한결 눈이 편안합니다.
그리고 화면이 떨리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플리커프리까지 적용되어 장시간 작업에서도 더 안정적인 느낌을 받게 되곤 하는데요. 이 플리커프리는 형광등이 미세하게 떨리는 것처럼, 화면이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깜빡이는 현상을 방지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시력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가로 안티글레어 패널까지 더해져 있어 전등이나 햇빛이 반사되어 화면이 보이지 않거나 눈이 부시는 등의 사용경험도 거의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탠드의 기능을 살펴보면, 상하 각도는 -5도에서 20도까지 틸트 기능이 지원됩니다. 높이나 좌우 회전 등은 지원되지 않지만 무게가 2.8kg으로 가볍기 때문에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높이는 537mm로 24형 패널 크기를 가지고 있으니 거치 위치를 고려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 사무용모니터는 IT전문기업인 대원씨티에스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그 완성도에 대해 조금 더 신뢰가 가는 부분도 있었는데요. 특히 불량화소 1개부터 결점이 되는 완전 무결점 정책을 적용하고 있어 제품에 대한 높은 자신감을 짐작하게 합니다. 그리고 시력보호를 위한 플리커프리/로우블루라이트/안티글레어 적용으로 업무용 목적에서는 최적의 가성비 제품이라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