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가격이 떨어지면서 다시금 게이밍PC 조립에 눈길을 돌리는 게이머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직 상위 모델 중에는 높은 가격을 유지하는 제품들이 많아요. 그래서 무조건 성능 좋은 걸 사는 게 아닌 자신의 플레이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는 게 합리적인데요. 오늘은 가성비 그래픽카드 추천으로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 White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컬러플하면 중국 심천에 설립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컴퓨터 부품 제조사로, 국내에서도 좋은 가성비 제품들이 출시되어 꽤 인지도가 있어요.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 White 특징은 RTX 30 시리즈의 2세대 RT코어 적용으로 강력한 레이 트레이싱과 DLSS, Reflex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이에요.
그리고 8nm 공정의 그래픽 카드이며, 베이스 클럭 1552Mhz, 최대 부스트 클럭 1822Mhz, 스트림 프로세서 2560개, GDDR6 메모리 8GB 등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웨이코스를 통해 구입일로부터 3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서, 고장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좀 더 쉽게 대처할 수 있어요.
그럼 박스를 열어보면 지포스 RTX3050 그래픽카드 본체와 퀵 가이드가 들어있습니다. 컴퓨터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특별한 구성품은 없이 심플해요. 가격은 현재 최저가 35만 원대에 판매가 되고 있어 가성비 그래픽카드로 구매하기에 괜찮은 편입니다.
처음 보자마자 제품 디자인이 눈에 들어왔는데요. 기본적으로 화이트 색상을 베이스로 하고 있어 굉장히 깔끔하고, 컬러풀 iGame 로고와 포인트가 들어가며 좀 더 감각적인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사진을 봤을 땐 좀 별로였는데, 실물이 꽤 예쁘게 잘 빠졌더라고요.
지포스 RTX3050 그래픽카드에는 13개의 블레이드로 구성된 90mm 쿨링팬 두 개가 장착되었습니다. Auto Stop Technology를 통해서 시스템 부하가 적을 때는 팬이 멈추고, 부하가 많을 때는 팬이 동작하도록 설계가 되었어요. 일종의 제로 팬 기능으로 제품 수명 연장시키고 소음이 적다는 게 장점이에요.
측면에는 GEFORCE RTX 각인과 iGAME RGB 로고, 8pin 전원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보급형 그래픽카드인 만큼 최대 150W 전력밖에 필요하지 않아 전원 구성이 간편해요. 그래서 시스템 파워서플라이도 500~600W 면 충분합니다.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는 풀 메탈 백플레이트도 장착이 되었는데요. 확실히 만져보면 딴딴함이 손에 전해집니다. 오래 사용하다 보면 무게로 인해 휘어지기도 하는데, 그럴 일은 없어 보이고요. 방열 해소 효과도 있어서 구매 시 꼭 체크해야 할 부분이에요. 안쪽으로는 거대한 방열판이 있어서 GPU에서 발생하는 열을 전도하고 쿨링팬과 함께 냉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후면 출력 단자로는 원키 오버클럭 버튼, DP 포트 3개, HDMI 1개를 제공합니다. 최대 8K 해상도를 지원하며, 최대 4대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어요. 원키 오버클럭 버튼은 듀얼 바이오스 기반으로 누구나 버튼 한 번이면 오버클럭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보통은 부스트 클럭이 1777Mhz 정도이지만, 버튼을 누르면 최대 1822Mhz까지 올라가요. 높은 사양의 게임을 즐긴다면 필수입니다.
바로 컴퓨터에 장착해 봤습니다. 메인보드의 가장 위쪽 PCIe 슬롯에 끼우고, 8핀 전원만 연결하면 끝이에요. 컴퓨터 조립/업그레이드 중 가장 쉽다고 보면 됩니다.
전원을 넣어보면 측면 컬러풀 iGAME 브랜드 로고 RGB가 은은하게 밝혀지네요. 아쉽게도 로고를 수정할 수는 없지만,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컬러를 임의 지정할 수는 있어요. 생각보다 별거 아닌 거 같지만, RGB가 은근히 게이밍 본체 감성을 살려줘서 마음에 들더라고요.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 환경부터 살펴보면 AMD 라이젠 3300X, RAM 16GB, NVMe SSD 512GB로 가성비 게이밍 환경을 구성해놓은 상태에요. 이제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 White 그래픽카드까지 장착되어 더 완벽한 조합이 되었습니다.
우선 FHD 환경에서 벤치 테스트를 진행 봤는데요.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는 그래픽 스코어 15,813점을 기록했으며, 타임 스파이 그래픽 스코어는 6,282점을 기록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스템 조합이 나쁘지 않아서 그런지 성능을 제대로 끌어내고 있네요.
다음은 최신 레이싱 게임 포르자 호라이즌5 그래픽 벤치마크를 진행해 봤습니다. 그래픽 사양이 좀 높은 게임이라 잘 될까 걱정했었는데, 추천 사전 설정으로 높음이 나왔고, 60FPS 이상 안정적으로 프레임도 뽑아낸다고 하네요. 이 정도면 FHD 환경에서 실감 나는 그래픽으로 레이싱을 즐길 수 있다고 보면 돼요.
배틀그라운드는 국민 옵션(안티/텍스처/거리 보기 울트라, 나머지 매우 낮음)으로 플레이해 봤습니다. 플레이 중 버벅거리거나 프레임 크게 출렁거리는 건 느끼지 못했으며, 평균 100fps 초반대를 유지하면서 부드러운 화면을 선사했어요. 웬만한 FPS 게임은 FHD 환경에서 100fps 이상 고주사율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요즘 컴퓨터로 인기 게임 원신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마찬가지로 프레임 출렁거림 없이 최고 그래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보통 MMORPG류들을 고주사율이 크게 필요 없기 때문에, 적당히 옵션 타협하여 QHD 또는 4K 그래픽으로 눈을 즐겁게 플레이 가능해요.
온라인 게임 외에도 스팀에서 콘솔 게임을 즐긴다면, RTX 30 시리즈 그래픽카드 장착 시 2세대 RT코어가 적용되어 RTX on과 DLSS On, Reflex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게임에 한해서 현실 같은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DLSS를 통해 이미지 품질 저하 없이 게임 프레임을 높일 수 있어요. 그래서 레이트레이싱과 DLSS 기능을 잘 활용하면 고사양 게임도 지포스 RTX 3050으로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는 게 특징이에요
이렇게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3050 Ultra DUO OC D6 8GB White을 사용해 보니 대부분 온라인 게임들을 FHD 환경에서 높은 그래픽 수준으로 부드럽게 플레이 가능해서 게임 라이프를 즐기기에 전혀 부족함이 않았어요. 게다가 고사양 콘솔 게임도 RT코어 2세대 적용으로 레이트레이싱과 DLSS를 통해 놀라운 그래픽으로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었습니다. 물론 초고화질과 초고주사율을 원한다면 상위 모델을 선택해야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합리적인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