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와이파이공유기 브랜드 중에는 티피링크가 있습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의 사용경험이 좋고 자잘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개인적으로도 선호하는 기업이기도 한데요.
알고보니 전 세계 1위의 공유기 판매 기업이라고 하며(제조사에서 밝힌 내용) 직원의 수만 24000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게다가 170여개 나라에서 20억명이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세계 인구수인 약 80억명의 1/4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숫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충분한 사용자 피드백과 사용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는 점도 짐작됩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피티링크 Deco X50도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들을 충실히 담고 있는 와이파이공유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2개의 기기로 구성된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장비로, 보다 넓은 커버리지를 구축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데요. 디자인도 작고 깔끔하기 때문에 설치 위치를 좀 더 넓게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디자인이 너무 투박하면 숨기기에 급급해 설치장소가 매우 제한되기 때문이죠.
2개의 기기는 외형이 동일하며 기능도 역시 구분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1~3팩까지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사무실의 크기에 맞게 갯수를 조절해 하나의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구성할 수 있는데요. 뒷면으론 3개의 기가비트 포트도 동일하게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장소에 있는 PC나 프린터 등을 직접 연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속도는 최대 3Gbps(AX3000)까지 지원되기 때문에 무선으로도 넷플릭스나 유튜브 감상은 물론 대용량 게임을 설치하거나 파일을 전송하는 것에도 답답함이 없었습니다. 참고로 AX3000은 듀얼밴드의 WiFi 속도를 더한 수치를 나타내며, 티피링크 Deco X50의 경우엔 5GHz가 2402Mbps, 그리고 2.4GHz가 574Mbp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와 함께 더 넓어진 확장력까지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이 작은 와이파이공유기에 약 150여개의 장비를 연결해 원활한 네트워크 사용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요.
보통 가정에선 동시연결이 10대 미만인 경우가 더 많을 수 있겠지만, 앞으로 콘솔박스의 스트리밍 서비스나 스마트홈 장치들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숫자의 단위가 급격하게 올라가게 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물론 기존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그리고 PC의 사용과 대용량 파일의 송수신까지 점점 더 활발해지면 더 급격한 변화가 찾아올 것입니다.
그리고 충분한 확장력을 갖추고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하고 준비해두는 것이 좋겠죠.
설치위치는 이방저방 자유롭게 거치하면 되지만 각각의 커버리지 범위가 안정적으로 겹칠 수 있도록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신호가 너무 약한 위치에 두게 되면 다시 퍼트리는 무선신호 역시 속도가 낮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위 이미지에서처럼 앱을 통해 적절한 위치를 찾는데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1팩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약 25평이, 그리고 2팩은 45, 3팩은 60의 면적 또는 그 이상에 적합하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신호 전달거리를 기준으로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각자의 집 상황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층으로 구분된 경우에도 아예 단절되어 있는지, 아니면 계단으로 통해있는지, 그리고 설치되는 위치나 벽의 재질과 두께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부분이 고려되어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다만 보통의 메시 시스템 장치들처럼 환경이나 다른 전자기기의 영향을 받아 신호가 약해지는 현상이 한결 덜한 장비이기도 합니다. 바로 AI기반 최적화 기능이라 할 수 있는 무선 지능 네트워크 기능이 있기 때문인데요.
스마트폰이나 가전 등 디바이스가 연결된 상태에서 자동으로 네트워크 상태를 학습하게 되고, 이후 두 기기 사이를 디바이스가 이동하며 전환이 이루어질 때 더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래서인지 애매한 위치에서 속도저하나 멈춤현상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또한 여러 장비가 연결된 상황과 노드의 양을 확인하고, 각 장치들이 자동으로 최적의 Deco에 연결된 상태가 유지되도록 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특히 가족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에 교통정리가 알아서 된다고 할 수 있을텐데요. 이런 신속한 관리를 위해 내부에 퀄컴 듀얼코어 칩셋이 탑재되어 빠른 프로세스가 지원하고 있다고 하니, 한결 더 쾌적해진 집안 네트워크 환경의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어플도 지원됩니다. 와이파이공유기를 처음 설치시 전용 앱을 통해 설치과정을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연결된 클라이언트를 확인하거나 차단, 다른 스마트 장치의 연결과 제어, 자동화 기능을 생성해 더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티피링크의 홈쉴드를 이용해 악성코드나 디도스 공격과 같은 네트워크 위험 요소를 차단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C나 스마트폰에도 보안 툴이 있긴 하지만 공유기에서 아예 막아주는 것이 더 확실한 보안 방법이라는 생각에 저도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가족의 프로필을 만들고 사용하는 디바이스를 등록해두면,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차단하거나 취침시간을 설정해 자동으로 차단/해제가 이루어지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콘텐츠 필터링이나 웹사이트 차단 등을 통해 건전한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도 지원되어 가족이 있는 경우 꽤나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 외에 주말이나 요일을 나누어 관리하거나 시간 제한을 두는 등의 기능은 PRO버전에서 가능한데, 처음 사용자의 경우 한달간 먼저 이용해보고 결정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링크
위 영상과 이미지에서처럼 자체 진단 기능을 실행해 장치의 상태와 속도테스트 그리고 간섭이나 신호 강도 등을 자세히 확인하는 것도 지원됩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여러가지 항목이 자동으로 진단되어 자세한 결과페이지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 나오는 속도는 지원 가능한 수치를 보여주는 듯 실제보다는 조금 더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실제 사용시에 느낄 수 있는 체감속도는 벤치비 측정 앱의 결과가 좀 더 가까웠습니다. 측정때마다 결과는 조금씩 달랐지만 대체로 50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어 막힘없이 빠른 와이파이공유기라는 것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방 저방으로 이동하더라도 로밍이 빈틈없이 이루어져 속도의 저하가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이번 티피링크 Deco X50을 처음 봤을 땐, 작은 크기로 인해 속도나 커버리지가 생각만큼 나와주지 않으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오히려 기존의 커다란 네트워크 장비보다도 더 빠른 테스트속도와 안정적인 연결상태 유지를 경험할 수 있어 더 만족하고 있는 중입니다. 해외 아마존의 메시 와이파이 부분에서 1위를 기록했다는 점도 충분히 납득이 갑니다.
다나와 - http://prod.danawa.com/info/?pcode=17317565
티피링크 - https://www.tp-link.com/kr/home-networking/deco/deco-x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