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채굴로 인해 기존에 출시된 그래픽카드의 경우 재포장의 걱정이 있어서 불안감에 가격이 많이 내려왔어도 걱정이 됐을겁니다.
AMD에서 출시한 새로 출시한 라데온 RX 6X50 XT 시리즈의 경우 재포장 걱정도 없고 그래픽 카드의 가격이 안정화 된 지금
굉장히 매리트가 느껴지는 제품군이죠.
오늘 알아볼 제품은 22년 5월에 출시된 리프레시 라인 시리즈인 6950XT, 6750XT, 6650XT 중에서
먼저 출시한 RX 6600 XT의 클럭을 상승시켜 출시한 라데온 RX 6650 XT 모델을 알아보겠습니다.
패키지에는 적혀 있지 않지만 이 제품은 믿고 맡길 수 있는 이엠택에서 유통하며 사파이어라는 제조회사에서 만든 그래픽카드입니다.
(라데온은 역시 글로벌 No.1 그래픽 제조사인 사파이어죠~ㅎㅎ)
그리고 '사파이어(SAPPHIRE)' 아래에 오버클럭(OC)라고 적힌 스티커가 눈에 띄는데요.
기존 6000 시리즈의 모델의 클럭을 상승시킨 모델임을 표헌한 것 같네요.
박스 내부의 모습은 굉장히 심플하게 무지 박스가 들어 있었고 내부에는 그래픽카드와 매뉴얼이 들어 있었습니다.
Free Flow 구조를 통해 내부 공기를 백 플레이트와 후면, 정면 에어홀을 통해 빠르게 방출시키는 구조를 가져서 방열 설계에 굉장히 신경 쓴 모습이 보여집니다.
또한, 쿨러 깎는 장인의 90mm 듀얼 쿨링팬을 탑재하여 강력하면서 정숙한 쿨링 성능을 보여준다고 소음에 예민한 사용자를 배려했네요.
최대 4개(HDMI 2.1 11개, DP 1.4 3개)의 디스플레이를 동시 지원하며, 4K UHD @60Hz 완벽 재생 가능합니다.
장착을 해보았습니다.
사용중인 케이스가 검정색 톤이라 그런지 그래픽카드의 검정색과 통일성 있어서 보기 좋네요.
완성도 높은 사파이어 라데온 PULSE 디자인으로 감성까지 충족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픽카드 장착 후 작업관리자와 GPU-Z를 통해 정상적으로 라데온 RX 6650 XT 설치를 확인했습니다.
GPU-Z를 통해 확인한 스펙정보는 베이스 클럭 2410 MHz, 부스트클럭 2635 MHz, 메모리클럭 2188 MHz 였으며,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경우 그래픽카드의 온도도 41도로 정상 범주로 확인됐습니다.
다음으로는 3DMARK를 통해 기본적인 테스트 모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Fire Strike 그래픽 점수 : 28,680점 , Time Spy 그래픽 점수 : 9,762점 으로 벤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FurMark 테스트 입니다.
Fur 렌더링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인데요.
1080(FHD) 프리셋을 적용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최대 온도는 63도로 90mm 듀얼 쿨링팬의 효과가 굉장히 뛰어난 것을 볼 수 있었네요.
최근 즐겨하는 게임인 툼레이더와 파 크라이 6를 통해 벤치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수직동기화와 프레임 고정은 끄고 나머지 옵션은 최대치인 설정은 동일했으며 실제 플레이의 경우 각 벤치마크보다 더 좋은 프레임으로 플레이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AMD의 디스플레이 기술인 FreeSync 기술 덕분이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ㅎ
이렇게 SAPPHIRE 라데온 RX 6650 XT PULSE OC D6 8GB 리뷰를 해보았는데요.
라데온 RX 6600 XT 기반 그대로 메모리클럭과 GPU클럭을 오버클럭 시킨 제품으로 그만큼 소비전력도 오른 제품이지만 그만큼 성능 폭도 높아졌으며, 0dB 기능의 90mm 듀얼 쿨린팬이 탑재되어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에겐 최적의 제품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믿고 맡길 수 있는 이엠택의 고객지원서비스는 말할 필요도 없겠죠?
새 제품을 사려고 고민중인 분들 중 미들레인지 체급에서 높은 성능을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가성비 그래픽카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029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