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번 언박싱을 진행한 ASUS TUF 라인업의 F15 FX517ZM-HQ076 게이밍노트북의 실 사용 후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먼저 간략한 사용 소감을 적어보자면 인텔12세대 i7 CPU와 RTX3060 GPU의 조합은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상당한 쾌적함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쿨링 성능 또한 발군이어서 키보드 상판, 그러니까 LED 인디케이터 부근의 뜨거워짐을 제외하면 방열 수준도, 팬의 소음정도도 꽤나 만족할 만한 수준을 제공합니다.
깔끔하고 슬림한 외관의 ASUS TUF는 일부 과한 디자인이 적용된 게이밍 제품에 비해 책상위에나 바깥에서나 튀지않는 세련미를 풍기기도 합니다. 게임에 최적화 되어 있지만 전혀 게이밍 제품은 아닌듯한 느낌이죠.
또한 썬더볼트4의 지원으로 안에서나 밖에서나 뛰어난 확장성과 호환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필자의 경우 다른것들 보다 디스플레이 확장의 유연함이 꽤나 마음에 들더군요.
기기적인 스펙 외에도 화면이 키보드에 눌리지 않도록 하는 부분등, 사용자의 편의성과 내구성을 고려한 디테일 또한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그러면서도 독특한 디자인의 LED와 별도의 키캡이 적용된 키들 처럼 게이밍노트북이라는 아이덴티티를 살려둔 부분들도 찾아볼 수 있죠.
그럼 CPU-Z, CINEBENCH 그리고 3DMARK로 측정한 벤치마크 점수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참고로 모든 테스트는 전원을 연결한 상태에서 전체 기본 설정으로 진행하였음을 먼저 알립니다.
먼저 CPU-Z로 시스템의 세부 스펙과 CPU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미 알고있던로 CPU는 i7-12650그리고 메모리는 DDR5 4,800MHz 8GB가 두개 탑재되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벤치 점수도 싱글 701점, 멀티 6358점으로 수치가 약간 낮게 측정된듯도 하지만 꽤나 준수한 점수를 뽑아주었습니다.
CINEBENCH R23의 결과에서는 멀티 코어는 살짝 아쉽지만 싱글의 경우 아주 좋은 결과를 내주었습니다. 다중 작업 즉, 멀티태스킹이 아닌 제작 본연의 목적인 게이밍노트북으로써는 전혀 모자람이 없는 점수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빠질 수 없는 3DMARK의 결과입니다. 타임스파이 7,700 그리고 나이트레이드 43,620으로 GPU에서는 상당히 좋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ASUS TUF와 함께라면 사양 때문에 게임 구매를 고민하게 될 일은 발생하지 않을듯 합니다. 100만원 중후반대라는 가격을 생각하면 가성비 또한 우수한 제품임에 틀림없습니다.
이 ASUS 랩탑에는 1TB용량의 NVMe M.2 SS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에서는 읽기 3169 / 쓰기 1724MB/s 로 게임 로딩 및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의 파일을 불러오는 과정이 상당히 쾌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제품을 이용한 게임 플레이에 앞서 먼저 라이트룸을 이용한 사진 편집과 영상 편집을 해보았는데요. 뛰어난 사양에 색 재현률이 뛰어난 IPS 패널 덕분에 꽤나 편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 편집툴을 사용할때도 리소스를 불러오는 속도, 끊김없는 타임라인의 탐색과 편집 그리고 결과물의 인코딩등 다양한 부분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줬습니다.
돌비 애트모스를 장착한 사운드 시스템은 영상을 감상할때도 별도의 스피커 없이도 준수한 수준의 음질을 들려줍니다. 물론 하드웨어적인 체급의 한계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흔히 노트북의 스피커에서 들을 수 있는 왱왱 거리는 반향과 떨림 그리고 몸에 와닿는 출력의 부족함 등의 단점들을 많이 보완한 재생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 ASUS TUF의 존재가치를 느낄 수 있죠. 유저를 승리로 이끌어주기 위해 제작된 게이밍노트북의 올바른 사용법이라고 할 수 있죠.
최근 짬짬히 플레이 하고있는 Halo Infinite와 발로란트를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프레임 체크 유틸이 어떤 이유에서인지 제대로 동작하질 않아서 실제 프레임률 등은 체크해보지 못했지만, 분명한것은 상당히 쾌적한 플레이를 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위의 스샷에서는 카메라의 셔터속도 때문에 잔상이 보이는듯 하지만, 실제 165Hz 주사율과 RTX3060의 다양한 게이머를 위한 옵션과 기능들이 제대로 맞물려서, 깔끔한 화면에서 플레이를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비록 저는 승리하지 못했지만, 이 ASUS TUF F15은 인텔 12대 CPU, RTX3060 그리고 DDR5 4,800MHz 메모리와 1TB의 NVMe M.2 SSD 마지막으로 IPS 패널을 채택했음에도 165Hz의 높은 주사율을 가진 디스플레이 까지, 여러분이 승리를 거머쥐기에 전혀 모자람이 없는 게이밍노트북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오픈마켓에서 프리미엄 케어팩 증정을 비롯하여 여름맞이 HOT 세일과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100만원 중후반대의 랩탑 구매를 앞두고 있다면 이번 프로모션을 이용해 보는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