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우리 가족들만의 추억이 담긴 사진, 동영상 파일을 오랫동안 안전하게 저장할 만한 클라우드 서버 어디 없나?!", "대용량 음악 및 영화 파일을 값비싼 NAS 장비 없이도 무선 스트리밍으로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이런 필요성이 많이 느껴지더라고요.
집집마다 유무선 공유기와 USB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 하나씩은 대부분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씨게이트 외장하드와 티피링크 공유기를 활용해서 < 나만의 간이 NAS 구축 및 활용법 >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티피링크 Wi-Fi 6E 공유기
우리 집 홈 NAS 구축에 꼭 필요한 준비물 2가지~!
바로 저장 공간 넉넉한 < 외장하드 >와 속도 빠른 < 최신 와이파이 6 공유기 >가 필요해요.
이번 리뷰에 선택된 제품은 전 세계 와이파이 공유기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 티피링크 Archer AXE75 >에요. 빵빵한 스펙, 활용도 높은 다양한 기능, 가성비를 두루 갖추고 있어요.
브로드컴 1.7GHz 64비트 쿼드코어 CPU
512MB 고속 메모리
[ 2.4GHz + 5GHz + 6GHz ] 트라이밴드 지원
통합 AXE5400 무선 속도
7개 160MHz 대역 채널
VR / AR 게임 네트워크 최적화
8K 영상 스트리밍 지원
한 가지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은 바로 국내 최초 < 차세대 Wi-Fi 6E 무선 규격 지원 공유기 >에요. < 와이파이 6E >는 59개 전송 채널을 지원하는 < 6GHz 무선 대역 >을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 무선 간섭이 많은 5GHz 기가 와이파이 보다 < 월등한 와이파이 속도 >, < 더 넓어진 무선 범위 >, < 지연 속도 감소 >, < 다중 접속 무선 기기 처리 성능 >까지 버퍼링 없이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게 장점이에요.
다만 아직 Wi-Fi 6E 지원하는 무선 기기들이 많이 없다는 게 아쉬울 따름이에요;;;
TP-Link Archer AXE75는 6개의 고성능 안테나를 통해서 < 7개의 160MHz 대역 채널 >을 지원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방대한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고사양 VR / AR 게임을 하거나, 8K 초고화질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재생하더라도 무선 전송 지연이나 버퍼링 없이 즐길 수 있어요.
본체 측면에 USB 3.0 포트가 탑재돼 있어서 최대 2TB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 간이 NAS 구축 >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포인트죠.
-
씨게이트 SSD / HDD 외장 스토리지
TP-Link 공유기와 콜라보 할 SEAGATE 외장 스토리지는 < One Touch HDD 2TB > + < Fast One Touch SSD 1TB > 2가지를 준비했는데요. 두 모델은 SSD, HDD 서로 다른 데이터 저장 방식이지만 각각의 가성비와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요.
< One Touch HDD > 외장하드는 < 1TB / 2TB / 4TB / 5TB > 4가지 넉넉한 저장 공간을 20만 원 미만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윈도우 PC, 애플 Mac에서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외부 케이스 전면은 내구성이 좋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데요. 블랙,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라이블루, 레드, 로즈골드 색상도 다양해서 좋더라고요. 평소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편이라면 어디서나 눈에 확 잘 띄는 레드 강추해요. 구매자에게 5가지 사진 전문가용 어도비 CC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 수 있는 < 어도비 클라우드 2개월 이용권 >도 득템할 수 있다는 사실~!!
< Fast One Touch SSD >는 50mm x 70mm / 74g 정도로 명함보다도 작은 앙증맞은 크기와 무게도 정말 가벼워서 휴대성이 너무 좋더라고요. 게다가 NVMe SSD와도 맞먹는 < 1,030MB/s 전송 속도 > 뿐만 아니라 2m 높이에서 떨어뜨려도 끄떡없는 < 충격 내구성 >까지 갖추고 있어요. 블랙, 화이트, 블루 3가지 색상으로 처리된 전면은 알루미늄, 측면은 프리미엄 직물 원단으로 마감돼서 시각과 촉감까지 무척 유니크한 디자인이 마음에 들더라고요. USB Type-C to C 케이블을 이용해서 휴대폰에 연결하면 씨게이트 앱이 설치된 휴대폰 데이터 백업도 손쉽게 할 수 있어요.
프로그래머, 영상 및 사진 편집 크리에이터들은 PC에 저장된 무엇보다도 소중한 데이터 백업이 생활화되어 있는데요. Seagate 외장 스토리지 구매자들에게 제공되는 < Toolkit Mirror >를 활용하면 PC에서 업데이트된 파일이 외장하드에도 자동 업데이트 백업되니깐 너무 편리하더라고요.
두 제품 모두 물리적인 손상, 인식 불량 등이 발생했을 때 3년 내 1회에 한해서 <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몇 주 동안 밤낮없이 작업했던 결과물이 저장된 외장 스토리지가 망가져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경험한 적이 있는 저에게는 너무나도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해요.
만약 절망적인 순간에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시게이트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 무료로 90% 이상 데이터 복구 >가 가능하거든요. 50%도 아닌 90% 데이터 복구 성공률이라면 거의 지옥에서 천국을 맛보는 수준 아닐까요?!
-
스마트폰 앱으로 공유기 설정하기
티피링크 공유기를 처음 구매했을 때 휴대폰과 PC 두 가지 방법으로 초기 설정할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에서 < TP-Link Tether 앱 >을 설치하면 누구나 손쉽게 초기 설정 완료 가능~!
본체 하단에 표기된 와이파이 비밀번호로 TP-LINK_A950 SSID로 접속한 후 TP-Link Tether 앱을 실행하면 2-3분 만에 금방 끝나더라고요.
TP-Link Tether 앱을 보면 < 2.4G / 5G / 6G > Wi-Fi 6E 3가지 무선 채널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휴대폰에 활성화된 채널은 딱 1개만 확인되더라고요. 그 이유는 < Archer AXE75 >에 연결된 각 모바일 기기마다 최적의 무선 채널을 자동 선택해 주는 < Smart Connect > 기능 때문이었어요.
각 채널 별 SSID가 따로따로 복잡하게 표시되지 않고 스마트하게 하나의 SSID에 접속하면 알아서 제일 빠른 Wi-Fi 6 무선 채널을 선택해 주는 기능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
외장하드 + 공유기 콜라보 NAS 구축하기
그럼 이제부터 씨게이트 < One Touch HDD 2TB > + < Fast One Touch SSD 1TB > 외장 하드와 티피링크 < Archer AXE75 > 공유기를 결합해서 얼마나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NAS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지 설치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측면에 있는 USB 3.0 포트에 < USB 외장 SSD 또는 외장하드 >를 연결해 줍니다.
이때 USB 드라이브 연결 LED가 깜박거리다가 멈추면 외장 스토리지 사용 준비가 완료됐는데 표시에요.
PC 또는 노트북 웹브라우저에서 < http://tplinkwifi.net > 주소로 접속하면 공유기 설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USB 저장 매체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 Seagate Fast One Touch SSD 1TB 드라이브 > 연결된 것을 알 수 있어요.
USB 저장 장치에 접근하는 방법은 < 윈도우용 Samba / 로컬 FTP / 인터넷 FTP > 3가지 액세스 주소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다음 윈도우 10 / 11 운영체제에서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고 주소창에 < \\tp-share >입력 & 엔터 하면 드디어 < G: 네트워크 외장 드라이브 >로 연결할 수 있어요.
PC에 연결된 USB 메모리를 사용하듯이 < 파일 복사 / 이동 / 삭제 / 실행 / 재생 > 모든 게 가능해요. 유무선 환경에 상관없이 24시간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독립된 네트워크 저장 스토리지인 NAS 시스템과 완전히 똑같아요.
공유기에 연결된 USB 외장하드 폴더에서 문서, 사진 파일 열람은 물론이고 음악, 동영상과 같은 미디어 파일을 리얼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거든요. < Fast One Touch SSD >에 저장된 4K (3840 x 2160) 해상도 동영상 파일 역시 PC, 노트북은 물론이고 FTP 앱이 설치된 휴대폰으로 집에서든, 밖에서든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어요.
NAS 장비를 활용하면 로컬 네트워크, 외부 인터넷 접속으로 24시간 데이터 백업, 미디어 서버, 데이터 활용이 정말 편리하죠. 하지만 쓸만한 1-2베이 NAS 장비 가격만 보통 50만 원이 넘는 데다 저장용량이 넉넉한 NAS 용 HDD, SSD를 2-4개 구매하면 100~200만 원은 우습게 넘어가기 때문에 NAS 구매가 무척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에요.
지금까지 평소 사용하던 외장스토리지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보여드렸는데요. < Seagate 외장하드 / 외장 SSD + 티피링크 공유기 >를 결합하면 NAS 구매 비용 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도 가성비 좋은 간이 NAS 구축이 가능했어요. 마침 NAS 구매를 고려하시던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http://prod.danawa.com/info/?pcode=16305380
http://prod.danawa.com/info/?pcode=14974760
http://prod.danawa.com/info/?pcode=14373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