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소중한 추억을 사진이 아닌, 동영상으로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하죠. 그만큼 소중하게 촬영한 동영상을, 멋지게 편집해 줄 프로그램의 중요성 역시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선 비용 없이 쓸 수 있는 programs이 있죠. 하지만 완성본에 워터마크가 남거나, 기능이 부족합니다. 반대로 높은 가격의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당연히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높은 가격과 함께, 배우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이,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저는 핵쉬운 동영상 편집프로그램, 곰믹스 맥스를 사용해 보길 추천합니다. 우선 영상편집을 처음 시작하거나, 아직 서툰 분들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제작사인 곰랩에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튜토리얼도 제공하고 있고요.
가격 정책 또한 마음에 듭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소프트웨어에 비해 낮은 가격입니다. 여기에 '한달권, 1년권 , 영구권'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죠. 그래서 일단 한 번 써보면 됩니다. 특히 14일간은 비용 없이, 정품 그대로를 써 볼 수 있는 프로모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일단 14일간 ㅅ험해 보고, 마음에 든다면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도 잘 모르겠거나, 단기간만 필요하다면 '1년, 영구권' 등 부담되는 기간을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부담 없는 가격과 기간인, '1개월권'을 선택할 수도 있으니까요.
핵쉬운 동영상 편집프로그램, 곰믹스 맥스
곰믹스 맥스 사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다운로드와 설치부터 진행합니다. 검색창에 곰믹스 맥스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바로 나타나며, 웹사이트에 진입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10 이상의 운영체제에 설치할 수 있고,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이 낮은 것 또한 GOM Mix MAX의 장점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곰믹스 맥스를 실행하면, 볼 수 있는 첫 화면입니다. 동영상 편집이 처음이라면, 왼쪽 메뉴의 가이드 사용법을 참고해 주세요. 자세한 설명이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실전을 통해 실력을 쌓고 싶다면, 동영상 편집의 시작인 새 프로젝트 생성 버튼을 바로 눌러도 됩니다.
새 프로젝트에 대한 설정을 해줍니다. 우선 project 이름과 저장 경로를 정한 후, 화면비율과 해상도를 세팅줍니다. 일반적으론 16:9 wide 비율이 사용되지만, 원하는 비율이 없다면 직접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곰믹스 맥스는 MAX1920*1080(Full HD)의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4K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쉽지만, 전문가용 프로그램은 아니기 때문에 이해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1초당 얼마나 많은 프레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프레임 / 초(Frame Per Second)'까지 설정하면,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크게 4개로 나누어진 패널을 볼 수 있습니다.
1. 소스 / 효과 패널은 편집에 사용할 다양한 소스를 불러와서 관리하고, 다양한 effect를 적용시킵니다.
2. 도구 패널은 작업에 직접 사용되는 도구를, 한곳에 모아 놓은 곳이고요.
3. 타임라인은 실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4. 모니터 패널은 타임라인에서 작업이 이루어질 때, editing 영상이 나타나는 화면이죠.
처음엔 다양한 패널로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GOM Mix MAX의 UI, UX는 쉽고 간단합니다. 그러니 한두 시간 정도만 보다 보면, 금방 익숙해질 겁니다.
이제 작업에 필요한 소스, 즉 미디어 파일을 가져옵니다. 소스 패널의 '미디어 파일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 후 가져올 수도 있고,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으로도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소스 파일을 작업이 직접 이루어지는 공간인, 타임라인에 추가해 줍니다. V는 비디오를 A는 오디오를 뜻하며, 타임라인에 소스를 추가할 공간이 모자라다면 '트랙 추가' 버튼으로 무제한 추가가 가능합니다.
이제 타임라인에서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컷편집'을 진행합니다. 문구 그대로 '컷' 자르는 과정입니다. 좁은 의미로 해석하면, 필요 없거나 지루하고 실수한 부분 등을 잘라서 없애는 과정입니다.
곰믹스 맥스에서는 도구 패널의 가위 모양 아이콘과 키보드의 delete 키를 주로 활용해서 진행하는, 간단한 과정입니다.
물론 익숙해질수록 단축키를 쓰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 부터 단축키를 써야겠다는 압박을 받게 되면, 오히려 비효율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계속 핵쉬운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인 곰믹스 맥스를 사용하다 보면, 나중엔 단축키를 커스터마이징까지 하게 될 겁니다. 그러니 처음엔 손이 가는 대로, 쉽고 재미있게 program을 활용해 보세요.
이펙트, 오버레이, 트랜지션 등 260여개의 강력한 기능을 쉽게 적용가능
컷편집을 하며 타임라인에 추가한, 3개의 클립이 자연스럽게 전환될 수 있도록 트랜지션 이펙트도 적용합니다. 각각의 트랜지션 버튼을, 그래픽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 어떤 느낌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하나하나가 핵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임을 이야기합니다.
자막도 넣어줍니다. 이미 다양한 디자인이 적용된 형태이기 때문에,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폰트와 이펙트 또한 쉽게 적용이 가능하고요.
이렇게 편집을 마쳤다면, 마지막 내보내기 / 렌더링을 진행합니다. 파일 포맷 및 비율 등을 셀렉 후, 시작 버튼을 누르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이렇게 핵쉬운 동영상 편집프로그램 곰믹스 맥스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정리 해봤습니다. 글 하나로 모든 기능과 과정을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정말 쉬우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영상 공모전
마지막으로 한 가지 소식을 전하며 마무리합니다.
쉽고 간편하면서도, 강력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GOM Mix MAX를 만든 곰앤컴퍼니에서 영상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0초~3분 길이의 곰믹스 맥스로 편집된 작품을 대상으로, 상금과 노트북까지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니 많은 크리에이터 분들의 도전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