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제품은 에센코어 클레브 외장 SSD입니다.
외장 HDD에 비해 작고 가벼우며 속도까지 빠른 외장 SSD는 가격 문제로 대용량을 갖추긴 어렵지만 최근 USB 메모리, 외장하드를 대체하고 있는 차세대 스토리지입니다.
구성품은 가이드, KLEVV R1 Portable SSD 본체, 2 in 1 케이블입니다.
아래쪽은 내부가 보이는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한 스켈레톤 백커버 디자인, 위쪽은 빗금으로 영역을 나누어 보기 좋습니다.
아래쪽에서 보이는 것이 구리 방열판이며 상부와 하부 사이에 미세한 에어벤트 구조를 적용하여 냉각 성능을 높였습니다.
디자인과 퍼포먼스 모두 신경쓴 모습입니다.
외장 SSD 본체와 케이블까지 87g 정도로 컴팩트한 저장장치입니다.
제공되는 C to A, C 케이블 하나로 C타입, A타입 USB 포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JMicron 사의 컨트롤러를 사용하며 SSD는 KLEVV의 CRAS C710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AS SSD Benchmark,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으로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최대 속도인 1000MB/s에 근접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USB 3.2 Gen2를 지원해야 최고 속도를 낼 수 있고 Gen1 포트에 장착할 경우에는 속도가 절반 정도로 떨어지니 포트를 확인해야합니다.
에어벤트 구조, 구리 방열판까지 온도 제어에 신경썼지만 장시간 사용시 쓰로틀링이 발생합니다.
대략 50GB를 연속으로 전송하고 나면 속도가 떨어집니다.
대용량 전송이 흔하진 않고 느려진 속도도 외장하드에 비하면 빠르니 실사용에서 느린 속도로 불만이 생기는 경우는 별로 없었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가 끝난 직후 온도입니다.
칩셋은 65도, 외부는 51.7도로 사용하고 나서 손으로 만질 때에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용량이 부족 할 때에 속도 저하도 그다지 체감되지 않습니다.
여유공간이용량이 5% 남았을 때에도 500MB/s 넘는 속도로 전송이 됩니다.
에센코어 클레브 R1 포터블 SSD 구매자에게는 DoYourData라는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 사용권을 제공합니다.
시리얼넘버를 제출하여 제품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SSD를 제조, 판매하는 에센코어의 제품이라 믿음직합니다.
속도, 휴대성, 디자인까지 챙긴다면 ESSENCORE KLEVV R1 Portable SSD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