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데스크탑을 사용하는데 랜선이 없는 경우 컴퓨터 본체에 꽂아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USB무선랜카드를 많이 이용하게 된다.
주렁주렁 본체에 선을 꽂지 않으니 좋긴 하나,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니 바로 느린 속도다. 그래서 다들 게임을 하려면 무조건 랜선을 유선으로 연결해야 한다고 할 정도일까?
하지만 USB형 무선 랜카드로도 이제 게임을 할 수 있다. 왜냐면 최신 WI-FI6의 속도를 지원하는 무선랜카드가 나왔기 때문이다. 랜선을 꽂아서 하는 것과 네트워크 연결 차이가 없다.
ASUS USB-AX56가 오늘의 주인공이다. 이 제품은 USB형 무선랜카드지만 기능은 WI-FI 6를 지원하는 유선 와이파이 공유기와 동일한 성능을 갖고 있다.
01. 언박싱 & 구성
02. 외관&디자인
03. 스펙
04. 벤치&테스트
05. 마치며..
제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이엠텍이 보증하는 3년 무상보증 A/S다. 패키지 전면에는 핵심적인 키워드가 다 나와있다. 1800Mbps 듀얼밴드 지원에 무려 AC(WI-FI 5)가 아닌 AX(WI-FI 6)를 지원한다. 랜선을 꽂는 것과 다를 바없는 수준의 속도라고 보면 된다.
무선 랜카드인만큼 박스 크기도 미니멀리즘을 지향한다.
구성품은 간단하다.
-
무선 USB랜카드 본체
-
확장 스탠드
-
보증서
-
매뉴얼
01. 언박싱&구성
02. 외관&디자인
03. 스펙
04. 벤치&테스트
05. 마치며..
무선 랜카드답게 작고 깔끔한 디자인이며 끝에 금장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더했다. 전면이 유광코팅처리되어있고 ASUS WI-FI6라는 스펙이 인쇄되어 있다.
뒷면에도 금장을 더해 포인트를 살렸으며 통풍구 디자인도 화살표를 연상하는 모양으로 디자인 되었다.
2 X 2 듀얼밴드인만큼 2.4Ghz, 5.0Ghz를 최대 1800Mbps의 속도가 나오고 안테나도 2개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안테나를 전개하는 방식이 독특하고 매력적이다.
스틱형 무선 랜카드지만 전면을 전개함으로써 안테나가 되는 디자인이다.
안테나를 전개하면 내부가 발열 해소를 위한 통풍구가 디자인 되어 있다.
안테나는 내부에 금색 도장이 되어 있고, 기하학적 문양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무선랜카드는 직접적으로 USB포트에 연결하는 것인데 이 제품의 뚜껑을 열면 위 이미지와 같이 USB-A타입 포트가 노출된다
직접적으로 기기에 USB를 꽂아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이다. 길이를 확장할 수 있는 스탠드도 포함되어 있기 떄문에 기기에 직접 꽂지 않고 스탠드를 이용하여 거치하여 세워둘 수 있다.
01. 언박싱&구성
02. 외관&디자인
03. 스펙
04. 벤치&테스트
05. 마치며..
ASUS USB-AX56는 제품명에 나와있는 AX를 보면 알듯이 와이파이6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의 와이파이5 공유기보다 속도면에서 상당히 빠른 제품이다.
특히 와이파이 공유기에 들어있는 대부분의 최신기술이 많이 탑재되어 있다.
-
빔포밍
AiRadar 기술이라 불리는데 쉽게 말해서 먼거리에서도 고출력 증폭과 빔 패키징을 통해 넓은 범위에서도 최적화된 신호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즉 넓은 공간에서도 빠른 속도의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WAP3
최신 보안 표준이다. 더욱 강화된 WAP3 네트워크 보안을 적용하여 외부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
MU-MIMO
MU-MIMO 기술은 하나의 기기의 하나의 채널만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여러대의 기기와 연결을 하여도 낮은 지연 시간으로 원활한 와이파이 환경이 가능하다.
-
TWT(Target Wake Time)
와이파이를 활용하지 않는 기기에서는 무선 신호가 없는 것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전환되는 기술이다. 최대 7배까지 소비전력이 감소한다고 하는데, 무선랜카드의 스펙이 낮은 노트북에 ASUS USB-AX56를 장착하여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하더라도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은 절전모드로 전환되어 배터리 소모를 비약적으로 절약시켜준다.
-
플러그 앤 플레이
ASUS USB-AX56는 플러그 앤 플레이, 즉 꽂기만 해도 와이파이 연결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기이다. 대부분의 외장 와이파이 공유기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이런저런 세팅을 진행해야 하지만 이 제품의 경우 꽂기만 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브가 생성되고 설치 파일이 뜬다. 더블클릭만 하면 바로 실행하여 설치할 수 있다.
01. 언박싱&구성
02. 외관&디자인
03. 스펙
04. 벤치&테스트
05. 마치며..
이제 본격적으로 테스트를 통한 ASUS USB-AX56의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나의 경우 데스크탑PC 본체에 직접 장착하여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ASUS USB-AX56는 USB 3.2 Gen.1 규격을 지원하므로 데스크탑PC에 장착할 때 USB 3.2 Gen1 포트에 꽂는 것을 추천한다.
테스트는 일반적인
-
저가형 1채널 USB무선 랜카드
-
WI-FI 5(ac)를 지원하는 2채널 USB 무선랜카드
-
WI-Fi 6(AX)지원하는 ASUS USB-AX56
이렇게 3개의 제품으로 성능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인터넷 속도는 NIA인터넷 속도 측정 웹싸이트에서 진행했다.
핑 속도는 10 이하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는 통상 400메가 이상만 나와도 고사양 온라인 게임이나 스트리밍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다.
-
저가형 1채널 USB무선 랜카드
저가형 USB무선랜카드는 2.4Ghz의 1채널만 지원하는 만큼 속도는 상당히 느리다
다운로드 78.70Mbps
업로드 47Mbps
사실상 유저가 많이 모이는 온라인 게임에서 이 속도로 게임을 원할하게 하기는 힘들다
-
WI-FI 5(ac)를 지원하는 2채널 USB 무선랜카드
다운로드 242.88Mbps
업로드 158.80Mbps
이 제품 역시 듀얼밴드 채널의 무선 랜카드지만 WI-FI5 규격의 제품으로 다운로드 속도가 242메가로 살짝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
WI-Fi 6(AX)지원하는 ASUS USB-AX56
다운로드 486.80Mbps
업로드 440.48Mbps
마지막으로 ASUS USB-AX56의 속도를 보도록 하자. Wi-Fi 5 제품 대비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진 것을 볼 수 있다. USB형의 무선 랜카드만으로도 500메가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01. 언박싱&구성
02. 외관&디자인
03. 스펙
04. 벤치&테스트
05. 마치며..
이 정도의 속도가 무선랜카드에서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유선랜에 연결하지 않아도 고사양 온라인 게임도 부드럽게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다. 혹자는 이게 속도가 적게 나온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 테스트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요금제는 기가요금제이지만 와이파이 공유기가 Wi-Fi 5 규격이었다.
이 상황에서 무선랜카드도 Wi-Fi 5 규격으로 했을 때 속도가 240메가가 나오던 것이 동일한 환경에서 Wi-Fi 6 ASUS USB-AX56로 바꿨을 뿐인데 다운로드 속도가 2개가 빨라진 것이다. 만약 테스트 환경의 와이파이 공유기가 Wi-Fi 6를 지원하는 제품이었다면 ASUS USB-AX56로 테스트 했을 때의 결과는 지금보다 훨씬 더 좋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ASUS USB-AX56 이 제품을 사용할 때 당연히 Wi-Fi 6 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공유기 환경에서 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 Wi-Fi 5 와이파이 공유기에 사용하더라도 Wi-Fi5 무선랜카드보다 2배 이상 빠른 다운로드/업로드 속도를 보여주므로 무선 랜카드를 고르는데 인터넷 속도가 빨라야 한다면 충분히 추천할 수 있는 스펙의 제품이라 하겠다.
#랜카드 #USB무선랜카드 #유선랜카드 #무선랜카드 #USB랜카드
제품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030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