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합리적인 골드 파워 - 마이크로닉스 WIZMAX GOLD 750W

IP
2022.08.09. 22:23:28
조회 수
240
1
댓글 수
2

external_image


마이크로닉스 WIZMAX 750W 80PLUS GOLD


PSU (Power Supply Unit) - PC 파워의 명가 마이크로닉스에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ATX 파워 규격의 정격출력은 750W이며 80PLUS 골드 등급으로 22년 8월 초 기준 다나와 최저가 기준 대략 10만 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고 현시점 80PLUS 골드 제품 중 특가가 아닌 이상 이 정도의 가격대 제품은 찾기 어렵습니다. 


파워는 CPU나 칩셋의 세대가 바뀌어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브론즈 이상 등급 그리고 보증기간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마이크로닉스 위즈맥스 골드 750W는 80PLUS 골드 등급 제품군에서 저렴한 가격 그리고 안정적인 전압 제어가 우수한 제품입니다. 인텔 5600X / 12400F + RTX 3080 급의 게이밍 PC는 물론 AMD 라라랜드의 경우 어떠한 조합으로 구성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언박싱 및 구성


위즈맥스 패키지


패키지 구성은 매우 심플합니다.


메인 모듈, 전원 케이블 그리고 선 정리를 위한 케이블 타이 및 사용자 가이드가 포함됩니다. 박스의 메인 컬러인 "보라색"은 위즈맥스의 대표 컬러이며 전체적으로 블랙 + 바이올렛 컬러의 매칭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위즈맥스 골드 750W의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디자인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external_image

꽤 근사한 위즈맥스 로고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사용한 프리볼트입니다.


해외 출시 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보이며 성능적인 부분에 있어서 80PLUS 골드 등급을 염두에 두고 제조 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는 여러 부분에 검토를 진행한 흔적이 보입니다. 흔히 좋은 가성비 제품에 대해 "Best Bang For Your Buck"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위즈맥스 골드 750W 파워를 두고 하는 말 같습니다.


위즈맥스 브랜드가 국내는 물론 해외 타깃으로 비즈니스 하는 것 같던데 잘 되었으면 좋겠군요 :)


external_image

파워 케이블 타입


위즈맥스 골드는 일반적인 클래식 타입으로 모듈러 방식은 아닙니다.


플렛 케이블 구성으로 선 정리에 큰 어려움은 전혀 없습니다. 슬리빙 케이블을 즐겨 사용하는 편이라 파워 쪽 케이블에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며 모듈러 방식의 경우 역시 대부분의 케이블을 사용하고 IDE나 SATA 케이블 정도만 제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은 모듈러 방식이 확실히 좋으나 가격적인 부분을 고려했을 때 이번 위즈맥스에서 선택한 방식도 나쁘지 않습니다.


external_image

HDB 쿨링 팬


HDB (Hydro Dynamic Bearing) 저소음 쿨링 팬이 탑재되었습니다.


HDB 쿨러는 대부분 라이플 베어링의 변종으로 가격대가 다소 높은 FDB (Fluid Dynamic Bearing) 대비 기본적인 베어링 소음은 어느 정도 있습니다. 위즈맥스 골드 750W 쿨링 팬은 귀를 가까이 대고 듣지 않는 소음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아쉽게도 고급 파워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Zero PRM / 팬리스 / Silent 기능은 없기 때문에 PC를 사용하는 동안 쿨링 팬은 상시 동작합니다.


또한 애프터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PC을 Off 한 상태에서도 일정 시간 동작하며 스트레스 테스트 이후 애프터 쿨링을 확인해 보았을 때 대략 30초 전후로 동작을 합니다. 애프터 쿨링은 PC의 전원 차단 이후에도 동작을 하기 때문에 제품 내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external_image

파워 장착 사진


위즈맥스의 로고는 위아래가 반전되어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의도한 부분인지는 모르겠으나 파워가 보이는 케이스의 경우 조금 애매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적인 파워의 경우 대부분 반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보더라도 위아래가 바뀌지는 않는데 위즈맥스 골드 750W는 위에 사진과 같이 반전된 형태입니다. 보통 해외 제조사의 경우 파워가 보이는 케이스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어 보이나 유독 국내 케이스 제조사는 왜 그런지는 모르나 파워가 보이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제공 케이블 종류


케이블은 메인 전원 24핀 제외 플랫 케이블 형태입니다.


PC 빌드를 많이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플랫 케이블은 선 정리에 특히 좋습니다. 일반적인 케이블의 경우 파워 룸을 꽉 채우거나 모듈러 방식을 사용하여 케이블이 차지하는 공간을 최소화해야 하는데 위즈맥스 골드 750W의 플랫 케이블은 매우 유용합니다. 케이블의 구성은 750W 골드 등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그것과 동일합니다. CPU 8 + 8 (4+4)을 통해 메인보드 CPU 보조 전원 포트가 있다면 고사양 CPU 활용에도 문제는 없습니다. 700~750W 급에서 의외로 CPU 보조 전원 없는 파워 많습니다.



전원 안정화 테스트


전압 안정화 테스트는 CPU 및 GPU에 부하를 주어 +12V, +5V 그리고 +3V의 전압 변화에 대해 모니터링 및 기록하였습니다. 대표적인 벤치툴을 통해 진행했고 HWINFO64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압 신호에 대해 모니터링 및 기록했습니다. 


시네벤치

external_image

시네벤치 R23


PC에서 요구하는 12V 전압을 완벽하게 제어합니다.


전압 제어는 Shoot 혹은 Drop 현상이 전혀 없을 정도로 매끄러운 결과를 보여주며 실제 하드웨어 제어 범위가 12.000V 그리고 12.096V 2개의 값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봐서 정교한 전압 제어를 염두에 두고 설계한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오차 범위는 0.5% 이내로 사실상 고정 +12V 제어로 봐도 무관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10만 원 정도의 파워에서 이 정도일 줄을 몰랐습니다.


AIDA64

external_image

AIDA64 STRESS FPU


AIDA64 FPU 스트레스 테스트는 장착된 CPU의 최대 전력 소모에 가깝게 동작을 합니다.


대략 5분 정도 테스트를 여러 번 반복하였고 실제 +12V를 벗어나는 영역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시네벤치 R23과 동일하게 12.000V 혹은 12.096V 값으로 제어가 되며 파워 사용량 250W 이하 범위에서는 완벽한 전압 제어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즈맥스 골드 750W는 아이들 및 극한 상황에서도 매우 안정적인 전압 제어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GAMING

external_image

포르자 호라이즌 5


게이밍 환경은 포르자 호라이즌 5 벤치 모드를 통해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라데온 RX 6800의 경우 오버클럭 하지 않은 상태에서 게임을 구동했을 때 100% 로드 구간에서 대략 200~210W의 평균 전력이 나옵니다. 게이밍 환경에서 CPU 부하는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사용되는 전력은 12600KF 기준 70~80W 이하이며 전반적인 전력 소비를 보았을 때 포르자 호라이즌 5 기준으로 대략 300W 초중반 정도를 유지합니다. 


벤치 모드의 경우 매우 짧은 테스트이지만 최고급 옵션 + QHD 144 모니터 환경에서 안정적인 전압 제어를 확인할 수 있었고 장시간 게임 플레이를 하는 동안 로깅된 데이터를 확인했을 때 0.5% 범위 내에서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고성능 게이밍 환경에서도 충분히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파워입니다.


리얼벤치

external_image

리얼벤치 2.56






타사의 브론즈 등급 700W 파워와 비교했습니다.


리얼 벤치를 통해 CPU 및 GPU의 부하를 동시에 주었으며 12600KF + RX 6800 기준으로 450W 범위에서 동작합니다. 타사 파워의 경우 인텔 PSDG 기준치에 힘들게 충족 가능한 수준이며 전력 소모에 따른 전압 제어 편차를 보여줍니다. 해당 브론즈 파워는 저렴한 제품은 아니고 위즈맥스 골드 750W 제품과 가격차이가 그리 크지 않은 제품이기 때문에 해당 결과는 상당히 고무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워를 사용하면 RX 6800의 고주파 소음이 유독 심해지는데 이제서야 이유를 알게 되네요.


해당 브론즈 파워의 경우 전력 소모 구간에 따라 전압 제어 편차는 꽤 심했습니다. 반면에 위즈맥스 골드 750W의 전압 제어는 매우 탁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력 소모 환경에 따른 전압 제어 양상은 전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저의 시스템의 모든 전력 소모 구간에서 동일한 0.5% 오차 범위 수준에서 +12V 제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NSUMPTION

external_image

소비 전력량 비교


15분 리얼 벤치 사용 동안 Watt-Hr (와트시)를 확인한 결과 위즈맥스 골드는 97Wh 그리고 타사 브론즈 제품은 100Wh으로 2번의 테스트 결과 모두 동일하며 오차 범위라고 보기에는 꽤 차이가 납니다. 장시간 동안 보다 높은 소비 전력 구간으로 테스트한다면 차이는 더 벌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파워의 용량이 크면 소비전력 역시 심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위즈맥스 골드 750W와 타사 브론즈 700W 만 보더라도 80PLUS 골드 등급이 더 적습니다. 결국 AC-DC 효율에 따라 실제 전력 소모는 달라지며 효율이 좋지 못한 파워의 경우 더 많은 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자의 경우 전기세 차이는 거의 없을 것 같으나 더 좋은 효율을 위해 더 좋은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노이즈는 물론 발열은 낮습니다.



마무리


이상 위즈맥스 골드 750W 파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파워에 대해 물어볼 때마다 "PC 스펙 대비 높은 용량, 브론즈 등급 이상 그리고 보증기간" 정도를 보고 추천합니다. 파워의 경우 호환성은 오로지 용량 하나만 보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는 빌드 리스트에서 요구하는 용량보다 조금 높게 잡을 경우 추후 업그레이드에도 편해집니다.


external_image


2020년 중반 750W 골드를 하나 구매했고 라이젠 3700, 5600X, 5800, 인텔 12600KF는 물론 2070S, 2080, RX 6700XT, RX 6800 모든 조합에 사용했습니다. 저의 환경에서는 i9급 그리고 3080ti 이상의 그래픽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750W 정도면 매우 여유 있으며 오버클럭, 장시간 게이밍 그리고 영상 작업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80PLUS 골드 등급의 경우 50% 파워 부하율에서 90%의 변환 효율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부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 묻지 마 파워 대비 가격이 꽤 높습니다.


external_image


위즈맥스 골드 750W는 합리적인 가격에 완성도가 높은 파워입니다.


위즈맥스 골드 750W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한국 전통 문양 패턴"입니다. 비록 PC 빌드 하는 과정에서만 볼 수 있는 문양인데 보고 있으면 정말 아름답다 생각이 듭니다. 국내 PC 파츠 제조사의 디자인이 해외 제조사의 디자인 대비 뭔가 아쉬운 편인데 위즈맥스 골드 750W 디자인은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닉스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보면 그렇지 못하는 카피캣들과 비교하면 차원이 다르다 생각이 듭니다.


다른 스탠더드 등급 정도의 파워와 비교하면 가격은 어느 정도 나가는데 80PLUS 골드 등급의 제품군에서 비교하면 제일 저렴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팬리스와 모듈러 방식 정도 괜찮다면 위즈맥스 골드 750W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마이크로닉스의 다년간 쌓아온 파워에 대한 노하우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해 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세요.


"(주) 한미마이크로닉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수랭쿨러 추천, 잘만 Reserator5 Z24
외부 체험단 글로리어스 PANDA PRE-LUBED(판다 윤활) 스위치 넌클릭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외부 체험단 S34J550 울트라와이드 WQHD모니터 후기!
외부 체험단 [똑똑한 도서소개] 의미와 재미, 실패의 실력 (1)
다나와 체험단 깔끔한 수음을 위한 XLR, USB 마이크 슈어 MV7 화이트 white noir (1)
다나와 체험단 24인치 사무용 모니터 필립스 241V8L 75 무결점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아이나비 QXD8000 블랙박스 체험기 1부 (2)
외부 체험단 [프로젝터매니아] 가성비 좋은 가정용 미니빔프로젝터 PJM500F (1)
외부 체험단 [똑똑한 도서소개] 로즈북스, 내가 나를 기억하면 되잖아 (1)
다나와 체험단 무접점 키보드 추천, 한성 GK898B 저소음 염료 승화 에디션 (2)
외부 체험단 어디든 극장으로 만드는 4K UHD 빔프로젝터 추천 : 뷰소닉 X10-4K (1)
외부 체험단 성능, 가격 모두잡은 뷰게라 넥스트 블랙박스 VG-NEXT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AMD 라이젠5 4600G 순정 사용기(오버워치 중옵, 롤 풀옵, 피파 풀옵 가능할까) (1)
외부 체험단 타공 무선 게이밍 마우스 추천, 제닉스 TITAN GT AIR (1)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COOLMAX CA50 스페로우 (1)
다나와 체험단 인텔 코어 i7 12650H, ASUS 게이밍 노트북 TUF Dash 실사용 후기 (1)
외부 체험단 PAW3370 센서가 탑재된 마이크로닉스 메카 ZM2 RGB 게이밍마우스 리뷰 (1)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메카 ZM2 RGB 게이밍 마우스 (1)
다나와 체험단 [AMD] 라이젠5-3세대 르누아르 4600G : 내장 그래픽 CPU (2)
이 시간 HOT 댓글!
1/4
운영자가 추천하는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