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가정에서 와이파이 공유기는 통신사가 기본제공하는거나 적당히 빠른 모델이 선택됩니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드나니는 카페나 음식점에서는 가정용 공유기로는 버틸 수가 없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업소를 찾는 고객들은 느리고 뚝뚝 끊기는 인터넷 때문에 화를 내거나 불만을 갖게 되죠. 그래서 업소용 공유기를 따로 들이는 편이 좋은데 적어도 인터넷 속도 때문에 클레임을 당하기 싫은 걸 넘어 빠르다고 소문날 정도가 되고 싶다면 넷기어 Nighthawk RAX200 와이파이6 공유기를 추천드립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은 AX11000 규격의 공유기입니다. 그말은 즉슨 약 11Gbps라는 괴물급 링크속도를 가지며 100대 이상 단말기도 끄떡없이 연결시켜주죠.
AX11000은 무려 8개의 5GHz 스트림과 4개의 2.4GHz 스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죠. 다른 일반적인 공유기들과 비교해 최대 4배 향상된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데 이는 1.8GHz의 고클럭 쿼드코어 프로세서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통신 속도는 2Gbps 또는 2.5Gpbs까지 지원됩니다. 기기대상 160MHz 대역폭을 지원해 S22 플러스와 울트라는 최대 2.4Gbps 링크속도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의외로 평범했습니다.
근데 예상대로 제품 디자인은 매우 특별했습니다. B-2 스텔스기와 엄청 흡사해보이는 간지입니다.
공유기 날개(안테나)는 접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치해서 쓴다면 아래로 눌러 날개를 고정시킵니다.
뒤쪽은 단조롭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멋있습니다.
후면 포트들은 시스템적으로 LED와 전원 스위치, 전원 커넥터와 초기화 버튼(Reset)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포트의 구성은 좀 복잡합니다. 기본적으로 노란색 인터넷(WAN) 버튼은 1기가의 인터넷 수신속도를 받으나 1번 랜포트와 함께 할 경우 2기가까지 들일 수 있습니다. 1~4번 인터넷 포트는 기본적으로 1기가의 유선 인터넷을 쏘는 역할을 합니다만 3,4번 포트를 같이 쓰면 2기가 인터넷을 송출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5번 포트는 2.5G 또는 1G 인터넷 송수신을 모두 하는 멀티포트입니다.
개인적으로 2.5기가 인터넷을 와이파이 위주로만 돌리고 싶을 때 모뎀 인터넷선을 RAX200의 멀티 기가포트에 물려 최상의 무선속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B 3.0 두 포트는 USB 전원 공급용으로 사용하거나 USB 메모리나 외장SSD를 삽입해 간이 NAS로 쓸 수 있습니다.
근데 3,4번 통합 랜포트 한쌍은 어디에 이용되나 궁금했는데 나스 기계에 쓸 수 있더라고요.
밑에는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를 포함한 네트워크 정보가 있습니다.
나이트호크 RAX200에 전원 케이블과 랜선을 끼워줬습니다. 나이트호크라 색이 검정인데 검은 배경과 잘 어울리네요.
랜선은 CAT.5e 버전이나 2.5Gbps까지 인터넷을 쓸 수 있습니다. 저의 집 인터넷이 KT 1기가 와이파이라 그냥 WAN 포트에 넣어줬습니다.
넷기어 RAX200은 전원을 인가하거나 재부팅 시 약 1분 30초 정도의 준비 시간을 가집니다.
인터넷 불이 초록색으로 들어왔다면 RAX200 공유기를 설정할 준비가 된 겁니다.
NightHawk 앱을 깔아 나이트호크 공유기를 간편히 세팅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넷기어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가능합니다.
제품선택 페이지에서 RAX200은 Wifi 공유기로 선택합니다.
QR스캔으로 공유기 활성화가 가능한데 박스를 버려서 그냥 수동연결을 시도했습니다.
랜선과 전원이 이미 연결되어있다면 위 1~3 과정은 불필요합니다.
바로 공유기 와이파이와 연결합니다.
NETGEAR60이라 되어있는 새로운 와이파이가 바로 넷기어 RAX200꺼입니다. 와 근데 5G 와이파이가 2개나 있는 트라이밴드네요. 절대 속도 정체가 일어나지 않을 것 같네요.
다음 좀 기다린 뒤,
간단한 네트워크 설정을 합니다.
와이파이명과 비밀번호를 바꾸게 됩니다.
그리고 공유기 관리자 이름과 암호를 지정합니다.
마지막 보안 질문은 한글이지만 답은 영어로 하셔야 합니다.
다음 나이트호크 앱이 해당 공유기에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게 되는데,
이 때 새롭게 설정된 RAX200 와이파이에 재로그인하셔야 합니다.
다음 펌웨어 업데이트를 거치게 됩니다.
마침 내 휴대폰(갤럭시S22)에 대한 취약점 보고서가 출력됐습니다.
또다시 핸드폰이 RAX200에 연결되었는지 체크합니다. 이번에도 상태 제어 패널을 내려 RAX200 와이파이에 접속했는지 알아봅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공유기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나이트호크 앱에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눈여겨볼만 한 건 넷기어 아머와 자녀 보호 기능인데 혹시라도 공공장소에서 유해물을 스트리밍하는 걸 막을 수 있죠.
속도 측정 기능이 있습니다. 와이파이가 2.4GHz인데 상당히 속도가 빠르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RAX200에 초근접한 상태에서 벤치비 속도측정했을 때 속도는 그닥 나오지 않았습니다. 핑도 나빠서 아주 멀리 있지 않는 이상 2.4GHz 대역은 안쓰는 게 좋습니다.
혹시 나이트호구 와이파이 네트워크 설정에 있는 2.4GHz와 5GHz를 통합시키는 Smart Connect를 쓰면 가까이에서 속도를, 멀리선 안정성을 챙길 수 있을까 기대했으나,
속도가 절망적으로 느려 취소했습니다.
애초에 2.4GHz와 5GHz 링크 속도가 4배나 차이납니다.
스마트 커넥트를 해제했더니 5GHz의 공유기 근접 와이파이 속도가 무려 다운로드 581Mbps, 업로드 689Mbps가 나왔습니다. 둘 다 이렇게나 높은 속도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핑도 10ms이하라 나쁘지 않고요.
이에 비견될만한 예전 공유기들은 없는것 같네요.
공유기와 제일 멀리 위치한 곳에서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높게 떴습니다. 고성능 와이파이는 주로 비디오 스트리밍할 때 쓰이는 걸 생각하면 다운로드 속도가 이렇게나 빠른 건 긍정적입니다. 핑은 14.2ms 로 양호합니다.
이렇게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으로 작게는 집과 사무실에서 업소, 매장 그리고 공장까지 최상의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netgearstore/products/4944928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