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에게 필요한 최고의 무기 중 하나는 단연 헤드셋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로 들어도 충분한데?' 라고 하시겠죠. 네, 그저그런 헤드셋이라면 충분히 납들할 수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20여년간 게이밍기어를 제작해온 스틸시리즈에서 탄생시킨 하이엔드급의 무선 게이밍 헤드셋 아크티스 노바 프로는 뛰어난 사운드와 편의성으로 게이머도 오로지 플레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입니다.
이른바 '장비질'을 오래 하다보면 손에 들리는 박스의 무게감만 느껴도 물건의 값어치를 대충 느낄 수 있습니다. 아크티스 노바 프로 무선 버전은 필자가 지금까지 경험해본 무선 게이밍 헤드셋들 중 가장 묵직한 패키지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사용해본 스틸시리즈 아크티스는 PC와 플레이스테이션(PS4, PS5)과 연동 가능한 버전으로 다중 기기로 부터 신호 입력이 가능한 멀티리시버 역할을 하는 게임덱(Game DAC)이 적용된 모델입니다.박스를 오픈하면 시작부터(?) 고급기종의 향기가 풍겨옵니다. 깔맞춤된 내부 공간과 정성스럽게 모셔진 헤드셋, 그리고 '영광을 위해 : for glory' 라고 새겨진 악세사리 박스들 까지 예사롭지가 않네요.
아크티스 노바 프로 무선의 중추 역할을 하게 되는 2세대 GameDAC입니다. 2개의 USB-C 포트를 통한 듀얼 수신과 라인 IN/OUT 을 지원하며 여러분이 듣게 될 게임 사운드를 더욱 충실하게 재현해줄 기기입니다.
전체 구성품에는 GameDAC, 윈드머프, 2개의 배터리(1개는 헤드셋에 삽입되어 있음), AUX 케이블, 설명서, 그리고 2개의 USB C to A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아크티스 노바 프로에서 채택한 배터리 교환 시스템은 해당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기존의 내장형 배터리를 적용한 무선 게이밍 헤드셋들은 충전하는 것을 깜빡한다면 충전시간동안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유선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밖에 없지만, 이 제품은 DAC을 통해 교환식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끊임없는 게임 플레이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전용 파우치에 서 꺼내본 노바 프로의 외형은 잘 만들어진 음감용 헤드폰을 보는듯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준 색감과 반 무광 코팅 처리되어 스크래치에도 강한 헤드밴드와 숨겨져있는 마이크 덕분이기도 합니다.
아크티스 노바 프로는 왠만한 대두라도 불편함 없이 착용할 수 있을 정도의 넉넉한 밴드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수리를 받쳐주는 탄성밴드는 탈착 방식으로 길이 조절이 가능하며, 딱딱 하고 걸리는 단의 구분이 없는 스무스한 길이 확장도 지원하고 있어 상당히 편한 착용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여름이라는 계절적인 요인때문에 최대 2시간 까지만 착용하고 있어봤지만, 머리나 귀 주변에 특별한 압박감이나 통증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는 꽤 회전 범위가 넓은 이어컵의 흰지와 두툼한 이어패드 덕분인듯도 합니다.
좌측 유닛에는 전원 버튼, 마이크 음소거 토글 스위치, 그리고 볼륨 조절 및 GameDAC의 컨트롤 까지 가능한 다이얼이 배치되어 있고, 우측에는 블루투스 버튼이 제공됩니다. 탑재된 많은 기능들에 비해 다소 심플하기까지 한 외형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DAC과 이 제품을 운용하기 위한 필수 소프트웨어인 'Sonar'에서 대부분의 기능을 컨트롤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왼쪽 유닛 내부에 삽입되어 있는 붐 마이크는 사용자의 말소리만을 뚜렸하게 전달해줄 AI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되어 있으며, 소나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배경 소음과 키보드의 타이핑 소리들 까지 완벽하게 차단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굉장히 유연한 재질로 만들어져서 포지셔닝에 매우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개의 USB 포트를 통한 입력이 가능하다는 점은 PC외에 PS5, XBOX 또는 닌텐도스위치 등의 여러 소스를 스위칭하며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입니다. 또한 LINE IN을 이용하면 사운드 믹싱도 가능하며 LINE OUT을 통해 헤드폰이나 스피커 뿐만 아니라 PC와도 연결이 가능하기에 게임 스트리머나 영상 크리에이터들에게도 편한 작업 환경을 갖출 수 있게 하는 도구가 됩니다.
게임덱의 전면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헤드셋의 배터리와 충전중인 배터리의 잔여량, 입력소스 구분, L/R의 출력 레벨 그리고 볼륨과 ChatMix(PC전용) 게이지를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PC 또는 콘솔 기기와 DAC의 연결 만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지만 아크티스 노바 프로 무선 게이밍 헤드셋의 진가를 맛보기 위해서는 전용 소프트웨어인 소나 : Sonar 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소나에서는 EQ(이퀄라이저)는 물론이고 믹서를 통한 레벨링, 채팅과 마이크의 EQ와 AI 노이즈 캔슬링 옵션까지 착용자의 사용 환경과 재생될 소스의 형태에 최적화된 설정이 가능합니다.노바 프로의 어쿠스틱 음향 시스템은 게이머의 완벽한 몰입을 위해 탄생한 기능입니다. 청음시 타 헤드셋과는 달리 저음이 조금 약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일 뿐, 전 대역에 있어서 뛰어난 해상력과 폭 넓은 음색을 들려주기 때문에 과장된 게임 사운드가 아닌 순수한 '소리', 올마이티 오디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EQ를 이용하여 내가 원하는 음역대와 소리의 종류에 대한 제어가 가능하지만 강력한 저역대를 원하는 게이머들에겐 조금 아쉬움이 남을 수도 있겠습니다.특히 360도 Spatial Audio는 한 층더 강화된 공간감을 부여하여, FPS게임에서의 소리의 방향성과 위치를 위한 설정과 게임이나 영화의 스토리 텔링에 몰입하기 위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Spatial Audio가 게이밍 EQ와 결합되면 발소리, 장전소리 등을 캐치하기 위한 거리와 방향, 사운드의 세기 등을 완전히 내 귀에 맞도록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여, 플레이의 몰입과 더불어 승리에 한 발짝 더 가깝게 다가서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게임 사운드의 미래라고 불리는 PS5의 Tempest 3D 오디오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어, PC와 PS5를 함께 활용하는 게이머에게는 아마 편의성으로도, 사운드 성능으로도 최상의 조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아크티스 노바 프로는 적응형 노이즈 캔슬링(ANC)가 탑재된 무선 게이밍 헤드셋입니다. 대부분의 노이즈 캔슬링 음향 기기들은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을때 거의 무조건 적으로 화이트 노이즈가 들리기 마련인데요. 필자가 이 제품의 ANC를 활성화 시킨 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그 화이트 노이즈를 거의 느낄 수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ANC의 필수 옵션이기도 한 TRANSPARENT 모드 : 소음제거 투명 모드 지원 역시 가능하여, 플레이중에도 옆사람과의 대화나 내 주변의 상황에 대한 인지도 가능하죠.그리고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페어링 해두면 플레이중 전화가 걸려오면 노바 프로를 통해 핸즈프리 통화가 가능합니다. 이때, 게임 사운드의 데시벨을 낮추거나 음소거 시키는 옵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말 유저 편의성으로는 게이밍 헤드셋의 끝판왕이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을듯 합니다.
필자가 경험해본 노바 프로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가볍고 편한 착용감을 기반으로, 2세대 게임덱과 배터리 교체형 시스템이 더해져, 편하면서도 강력한 운용력을 제공하며, 전용 소프트웨어의 소나는 여태 경험해보지 못한 수준의 사운드 제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게이밍은 물론 영화나 영상의 감상에도 최적화된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전 대역에 걸쳐 과장되지 않은, 선명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전투력을 상승시키고 싶은시다면, 또는 진정한 몰입을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스틸시리즈 아크티스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