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터 디바이스 마니아로서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기기를 사용해 본다는 것은 언제나 기분 좋고 설레는 일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엠텍(emTek)에서 7월에 공식 출시한, 마운틴(MOUNTAIN) 브랜드의 에베레스트(EVEREST) 60 텍타일 역시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혁신적인 디자인과 모듈러리티 기술을 채택한 콤팩트한 크기의 60% 레이이웃으로, 기계식 게이밍 윤활 키보드라는 특징을 가진 제품인데요. 어떤 기기인지 하나하나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크 그레이 + 블루 + 실버가 조합된 스타일리시한 패키지 전면 모습
'REACH YOUR SUMMIT - 정상에 도달하라'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가지고 있는 신생 브랜드 마운틴(MOUNTAIN)입니다. 그래서 로고 또한 산의 경사를 형상화한 모양으로, 입체적인 실버 컬러 아크릴로 제작해 패키지 전면에 멋지게 부착했습니다.
패키지를 열면 브랜드의 메인 블루 컬러에, 창립자의 brand에 대한 철학과 제품 디자인의 스케치가 멋스럽게 그려져있습니다. 제품 패키지만 보더라도, premium을 지향하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기계식 게이밍 모듈러리티 윤활 키보드 본체'와 '탈착형 USB A to C 직조 케이블', '높이 조절용 마그네틱 4EA', 'logo가 새겨진 키캡 1EA', '키캡과 스위치를 분리할 수 있는 리무버'. '퀵 가이드', '스티커'입니다.
MOUNTAIN EVEREST 60
마운틴 에베레스트 60의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풀사이즈 대비 60% 레이아웃 미니 키보드입니다. 그래서 책상의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고, 마우스와의 간격을 좁힐 수 있죠. 이러한 특징으로 요즘 많은 분들이, 특히 게이밍 마니아분들이 선호하는 배열입니다.
마운틴 커스텀 64키 배열의 에베레스트 60
하지만 아무래도 절대적인 사이즈가 작다 보니, 표준 108키 또는 텐키리스에 비해서도 많은 키가 제거됩니다. 그래서 불편함이 있을 수밖에 없죠. 그래서 제조사인 마운틴은 실 사용 시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우선 컴팩트 60% 레이아웃 게이밍 키보드이지만 방향키가 존재합니다. 추가로 백스페이스와 함께 del키 역시 별도로 기본 배치해 불편함을 줄였고요. 여기에 다양한 조합키를 이용한 핫키와 전용 소프트웨어 베이스캠프(Base Camp)에서 맵핑(매핑) 및 매크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추가로 혁신적인 모듈러리티 키보드입니다. 왼쪽과 오른쪽 모두 커버가 있고, 제거하면 USB-C 포트와 2개의 타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별도로 구매 가능한 세계 최초 60% 넘버 패드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작은 폼팩터의 키보드에 적응을 한다고 해도, 숫자키패드의 편리함을 대체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마운틴에서는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왼쪽 오른쪽 원하는 쪽에, 60% 크기의 숫자패드를 부착할 수 있는 혁신적인 모듈러리티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를 위한 혁신적인 설계가 곳곳에 이어집니다.
탈착식 USB C 케이블을 꽂는 곳이 총 3곳입니다. 컴퓨터를 쓰는 사람마다 배치도 다르고, 선의 위치에 대한 선호도 모두 다를 겁니다. 이러한 부분까지 생각한 설계입니다.
기본 1단 -> 3단까지 조절 가능
키보드의 높이 조절 방식 또한 마그네틱을 활용한, 새로운 방식입니다. 총 4개의 마그네틱 높이 조절 장치를 기본 제공해, 자력으로 알맞은 높이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직접 써보니 쉽게 조절 가능하고, 견고해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비키 타입의 키보드로, 키캡 자체가 곡면인 스텝스컬쳐 2 디자인과 RGB가 적용된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GB는 1670만 컬러 RGB와 다양한 조명 모드를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컬러는 청색이지만, 실제론 텍타일(TACTILE) 갈축
이제 키보드의 본질 '키감 타건감'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면, 저는 마운틴 에베레스트 60 텍타일 55g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리니어 45g, 리니어 45g 스피드 스위치가 있습니다.
3가지 모델 모두 체리 MX 스위치 기반의, 마운틴사의 자체 기계식 스위치로 공장에서 출고 전 윤활 처리된 키보드입니다. Krytox™ GPL 205 Grade 0으로 윤활 처리되었으며 백스페이스, 엔터키, 스페이스 바 등은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부드러운, 잡음이 들리지 않은 타건음, 타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견고하고 멋스러운 알루미늄 상판에, 하우징의 통울림과 각종 소음을 줄이기 위해 고밀도 실리콘과 폼 레이어를 적용했습니다.
그래서 실제 타건감은 일반 갈축보다, 더 부드러운 키감과 저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기계식 청축은 물론 로우파일 갈축, 은축 스피드에 비해서도 타건감, 소음 모두 부드럽습니다.
내구성이 높고 번들거림이 적은 PBT 이중사출 영문 키캡입니다.
키캡 뿐만 아니라 기계식 스위치 또한 쉽게 교체할 수 있는 핫스~왑(Hotswap)을 지원합니다. 기본 구성품인 리무버를 이용해 쉽게 분리할 수 있죠. 그래서 다른 키감을 느끼기 위해, switch 자체를 변경할 때나, AS 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마운틴과 베이스캠프 잘 어울리는 이음
한글화된 전용 소프트웨어 베이스캠프(Base Camp)를 통해 펌웨어 업데이트를 비롯, '키맵핑 매크로 RGB 라이트' 등의 다양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게이밍 키보드인 만큼 게임도 즐겨봤습니다. 키보드의 빠른 반응이 중요한 아스팔트 9을 즐겨봤는데요. 역시 풀사이즈 대비 60% 크기로,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000Hz / ms의 폴링레이트의 빠른 반응속도와 무한 동시입력, 부드러우면서도 듣기 좋은 타건음까지 게임의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이렇게 기계식 게이밍 모듈러리티 윤활 키보드, 마운틴 에베레스트 60 텍타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깔끔한 64키 레이아웃에 혁신적인 모듈러리티 설계, 윤활 처리된 기분 좋은 타건감과 타건음까지 만족감이 높은 키보드입니다.
추가로 AS계의 대장이라고 불리는 emTek, 이엠텍이 제공하는 2년 무상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어 만족감이 더 높아지는 기기입니다.
기계식 게이밍 모듈러리티 윤활 키보드, 마운틴 에베레스트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