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7 5800X + ASUS DUAL 라데온 RX6600
안녕하세요!
IT리뷰어 자스민입니다.
오늘은 일명 라라랜드라고 불리우는 AMD 라이젠 CPU와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조합을 사용할 경우 얼마나 성능향상이 있는지 테스트도 하고 cpu오버클럭하는 방법도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제가 사용한 그래픽카드와 CPU는 모두 AMD 부품으로 만들어진 AMD 라이젠7 5800X CPU와 ASUS DUAL 라데온 RX6600 그래픽카드입니다.
먼저 그래픽카드인 ASUS DUAL RX6600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600의 네이밍이 들어간 그래픽 카드 제품들은 모두 가성비와 성능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지고 있는 가성비 제품들인데요. 저렴한 가격의 RX5600 은 물론 RX6600 또한 가성비가 좋은 그래픽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라랜드, 즉 라이젠과 라데온을 같이 쓰면 Smart Access Memory (SAM) 기능을 통한 성능 상승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외에도 Fidelity FX Super Resolution (FSR)를 통한 높은 비쥬얼 구현 능력과 빠른 응답 시간, 낮은 지연 속도, 라데온 안티렉 등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그래픽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그래픽카드 가격이 안정화되서 성능에 비해 가격은 상당히 합리적인 편...
보증기간도 3년으로 적당하다고 할 수 있구요.
구성품은 보증서와 설명서 케이블타이 그래픽카드 본체가 들어 있습니다.
무광 블랙컬러의 그래픽카드는 무난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으로 크기도 크지 않아서 케이스 호환성도 좋은 편입니다.
그래픽카드의 기본 사양은 부스트클럭 2491MHz, 스트림 프로세서 1792개, PCIe 4.0 x 16, GDDR6 이며 출력단자는 HDMI2.1 1개, DP1.4 3개를 지원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제로팬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소음도 적고 발열도 별로 없는 모델이에요.
역시 AMD사의 CPU인 AMD 라이젠7 5800X입니다. 제가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CPU인데요. 초정밀 7nm 공정을 통해 높은 싱글 성능과 멀티 성능을 가지고 있는 CPU입니다.
8코어 16쓰레드 CPU로 4.7 GHz 맥스 부스트와 3.8 GHz 베이스 속도를 내기 때문에 게이밍은 물론 영상 편집이나 렌더링 작업시에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AM4 소켓은 최대 라이젠 5000시리즈 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한데요. 저처럼 B550보드를 사용하시는분들은 물론이고 B450 보드 이상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라이젠 5000시리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PCIe 4.0를 지원하기 때문에 최고속도의 SSD와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최고로 끌어낼 수 있기도 합니다. 5800X는 오랫동안 업무용, 게임용 PC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CPU인데요. 그만큼 성능이 검증되었고 호환성도 좋은 CPU라고 할 수 있어요.
실사용을 위해 두 제품 모두 본체에 장착하고 CPU에는 공랭쿨러도 설치해주었어요.
그래픽 카드의 전원은 8핀이며 52도 이하에서는 무소음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아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었어요.
그래픽카드 크기가 크지 않아서 전체적으로 공간에 여유가 있는 모습입니다.
작동도 이상없이 잘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구요.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AMD 라이젠7-4세대 5800X (버미어)
RAM : 삼성 시금치 16G x 2개 (3200Mhz)
그래픽카드 : ASUS DUAL 라데온 RX 6600 D6 8GB
메인보드 : ASUS TUF Gaming B550-PLUS
CPU쿨러 :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서린 쿨러
파워 : 잘만 MegaMax ET 700W 80PLUS STANDARD
케이스 : Antec DF800 FLUX MESH 강화유리 케이스
모니터 : 에이서 프레데터 XB273U GX 270Hz QHD, GIGABYTE 게이밍 G27FC 165Hz FHD (듀얼)
저장장치 : 시게이트 파이어쿠다 520 2TB 외 다수
제가 구입했을 때만해도 고사양 CPU에 속했지만 최근에는 가성비가 좋은 올라운드CPU로 활약하고 있는 5800X의 시네벤치 점수입니다.
그리고 SAM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 설정에서 ReSize BAR -> 켜기로, Above 4G Decoding은 활성화로 바꾸어줍니다.
그리고 AMD 아드레날린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성능 - 튜닝 부분에서 쉽게 CPU오버클럭 기능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라데온 전용 FSR2.0지원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한번 적용해 봤는데 완전 신세계네요. FSR 기능은 그래픽카드에 과부하를 주지 않고도 보다 높은 해상도와 프레임을 구현할 수 있는 AMD의 기능인데요. 쉽게 말해 같은 사양이라도 FSR기능을 적용하면 높은 프레임에 좋은 비쥬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FSR기능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게임에서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 게임 옵션에서 FSR설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엘든링같은 게임은 FSR 설정이 게임 상에 없기 때문에 아드레날린에서 RSR로 강제 적용하고 1080p 해상도에 풀옵션으로 세팅후 플레 해봤는데 아주 잘 돌아갑니다.
갓오브워처럼 FSR이 원래 지원되는 게임들은 FSR로 플레이할 수 있고 엘든링같은 지원하지 않던 게임들의 경우 RSR이 적용되어 플레이됩니다. 덕분에 거의 게임에 상관없이 드라이버 설정에서 적용하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올라운드cpu로 좋은 라이젠7 5800x와 asus dual 라데온 rx6600을 조립한 게이밍pc 겸 작업용pc를 사용해봤는데요. 라이젠과 라데온을 같이 사용하는 라라랜드를 통해 추가비용없이 성능향상(sam기능)을 이룰 수 있었고 fsr, rsr 기능을 통해 보다 훌륭한 비쥬얼로 게임플레이도 가능해서 굉장히 만족스러웠던 조합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2836186
http://prod.danawa.com/info/?pcode=15605021
* 해당 컨텐츠는 대원CTS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