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아이템 역할도 하는 수냉쿨러
수랭 CPU 쿨러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가격은 점점 착해지고 있는 반면에, 성능은 상향 평준화 추세입니다. 더 이상 값비싼 고성능 시스템을 맞출 때만 선택하는 컴퓨터 부품이 아니란 뜻이죠.
흡입 / 배출 블레이드 2개를 장착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국산 수랭 CPU쿨러의 자존심 잘만테크에서, 작년 8월 세계 최초로 듀얼 블레이드 워터 펌프를 장착한 하이엔드급 성능의 Reserator5 시리즈를 착한 가격에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좋은 평가 속에,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죠.
그래서 저도 며칠 전부터 Reserator5 시리즈 Z24 화이트 모델의 실성능이 어떤지 직접 테스트해 봤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컬러는 화이트와 블랙 2가지
제품명 Reserator5 Z24 White입니다. Z24에서 알 수 있듯이 '120mm 팬 2개'가 탑재된 일체형 2열 수냉쿨러입니다. 당연히 Z36 모델은 3열 제품으로 120mm 팬 3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랭쿨러, 이름 그대로 냉각수가 들어 있는 Liquid Cooler입니다. 누수가 되면 큰일이죠. 그래서 2중 박스 포장으로 배송되며, 내부에 구성품을 보호하는 내부 박스가 하나 더 있는 3중 안심 포장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초기 불량은 물론, 사용하다 누수가 되는 겁니다. 수냉쿨러를 셀렉했다면, 저도 그렇고 다른 분들도 큰 걱정일 수밖에 없는 문제고요. 이 부분은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잘만은 초기 불량뿐만 아니라, 5년의 무상 AS와 누수보증 정책을 시행 중입니다. 지금까지 신뢰도 높은 AS 정책을 펼쳐왔죠. 그래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랭 CPU 쿨러추천 모델입니다.
인텔, AMD의 최신 프로세서 소켓과 호환되는 구성품입니다. 인텔 12세대도 문제없이 설치 가능하니, 호환성 역시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제가 선택한 화이트 컬러로 상당히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일회용이 아닌 2~3회는 충분히 사용 가능한 ZM-STC8 서멀구리스가 기본 구성품이고요. 써멀은 주기적으로 재도포해주는 것이 좋으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소소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구성품입니다.
수랭 쿨러의 핵심, 워터 블록과 라디에이터입니다. 블럭 내의 워터 펌프는 서두에 언급했듯이, 흡입 / 배출 블레이드 2개를 분리 장착했죠. 그래서 수냉 쿨러에 전체에 흐르는 유량 및 유속을 증가시켜, 냉각 성능을 강화했습니다.
라디에이터 또한 알루미늄 재질의 방열 면적을 크게 넓힌 디자인으로, 휨 없이 촘촘하게 연결되었습니다. 또 양방향으로 팬을 장착해 냉각 성능을 더욱 강화할 수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난 직조 슬리빙 고무 튜브로, 400mm의 충분한 길이입니다. 그래서 수냉 cooler의 설치 위치 및 방향에 자유도가 높습니다. 저도 실제 설치할 때, 이쪽 저쪽 배치를 해봐도 충분한 길이였고, 유연성 또한 좋습니다.
수랭쿨러가 CPU와 맞닿는 부분은 순수 구리 베이스로 마감했습니다. 구리는 열전도율이 높아 IT 전자기기 및 자동차에도 많이 쓰이는 부품으로, 이 또한 CPU 온도를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십자 모양과 중앙의 원형에 RGB LED가 장착된 모습입니다. 튜브가 RGB를 살짝 가리게 디자인해, 색다른 느낌을 주죠. 물론 이 부분은 호불호가 나뉠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워터 블럭의 RGB LED는 잘만의 Z-sync는 물론, 5V Addressble 커넥터를 활용해 다양한 메인보드와 ARGB 싱크 연동을 지원합니다.
설치
설치는 쉽습니다. 한글은 아니지만, 설명서가 자세하니 그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우선 기존 cooler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CPU 소켓에 맞춰 백플레이트를 조립한 후, 메인보드에 장착해 주세요.
다음으로 Cooling FAN과 라디에이터를 결합하고, 케이스의 상단 or 전면에 장착합니다.
이제 CPU에 서멀을 도포한 후, 클립이 장착된 듀얼 블레이드 워터 펌프를 CPU와 결합하면 됩니다. 그리고 케이블을 연결하면 되는데, 5V ARGB를 제외한 모든 팬은 4pin 이어서 헷갈릴 일이 없습니다. 저는 사진을 찍으며 설치해 30분이 조금 넘게 걸렸지만, 그냥 설치한다면 더욱 빨리 끝낼 수 있을 겁니다.
성능
기존에 사용하던 듀얼팬 타워형 공랭 cooler와 성능을 간단히 비교 테스트해봤습니다.
CPU는 AMD 라이젠(Ryzen) 5 5600X로, CPU 성능이 높고 가혹한 사용 조건일수록 쿨러의 성능 차이는 더 커질겁니다.
아이들(idel) 상태의 온도는 예상대로 비슷합니다.
시네벤치 R23 10분 테스트입니다. 온도를 캡처한 시점이 달라 Max만 비교해 보면, 잘만 수냉쿨러의 Max가 낮으며, 싱글 벤치 스코어 역시 소폭 상승한 걸 볼 수 있습니다.
3D MARK 벤치에서 CPU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파이어 스트라이크 Physics 스코어 역시 소폭 상승했습니다.
이때 온도를 체크해 봐도, 공랭은 Max 60도를 찍었습니다. 하지만 잘만 듀얼 블레이드 워터 펌프 수냉 쿨러는 60도에 도달하지 않고, 전체적인 온도 역시 낮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간단한 테스트에서도 듀얼팬 타워 공랭에 비해 성능과 Temperature 모든 면에서 개선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사양 CPU일수록, 그리고 더욱 가혹한 실사용 조건에서는 더 큰 차이를 보여주겠죠. 추가로 소음 수준 역시 양호한 수냉 쿨러 추천 모델입니다.
RGB Light
LED는 팬에는 없으며, 워터 펌프에만 있고, 튜브에 살짝 가려지는 조명이 유니크합니다.
ARGB Sync를 지원하는 만큼,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저는 MSI 메인보드 사용 중으로, MSI Center로 다양한 이펙트를 테스트해 봤습니다. 워터 펌프에만 LED를 지원하지만, 꽤 예쁘고 볼만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살펴본 수랭 CPU 쿨러추천, 듀얼 블레이드 워터 펌프 잘만 수냉쿨러입니다. 특허받은 듀얼 블레이드 워터 펌프로 강력한 쿨링 성능과 준수한 정숙성을 보여주는 CPU cooler죠.
높은 성능에 비해 가격이 그리 높지 않고, ARGB Sync 연동을 지원하는 점도 메리트 있습니다. 여기에 수냉 쿨러에서 정말 중요한 신뢰할 수 있는 누수보증 정책 역시 만족할 수 있는 수랭 쿨러 추천 모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