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이엠텍에서 유통중인 MOUNTAIN EVEREST 60 기계식 키보드의 후기를 올립니다.
사용해볼 MOUNTAIN EVEREST 60 제품은 60배열(풀배열의 60% 크기), 64키 구성의 꽤 콤팩트한 미니키보드입니다.
스위치 교체형 제품이며, 기본적으로 스테빌라이저에 윤활이 되어있으며, 스위치에 또한 공장윤활이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유통사인 이엠텍 ( https://emtekinc.co.kr ) 에서 밝히는 해당제품의 기본적인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장윤활된 스위치
- 투과 가능한 이중사출 PBT 키캡
- 하우징 상부 알루미늄 플레이트 적용
- 풀컬러 개별 RGB 조명 시스템
- 흡음설계
- USB C타입 케이블 탈착 구조
해당 특장점들을 중심으로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항상하는 이야기지만 이엠텍에서 보내는 택배는 FM과 같아서 외부는 골재 재질의 택배박스, 내부에는 에어랩 또는 에어포켓 형태의 완충재를 사용하여 배송 패키징은 지적할 부분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 본품은 비닐 압착 실링된 구조입니다.
- 본품 박스의 경우 두꺼운 종이 재질에 무광 코팅되어있으며 베이스로 블랙과 블루 색상이 교차로 사용되었습니다.
- 본품 박스의 겉면에는 제품의 사진과 스펙 등이 컬러로 인쇄된 모습이며 봉인씰은 두 장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 본 제품의 내부는 상단 하단 두 부분으로 나뉘며 상단에는 비닐 포장되어있는 키보드가 골재 재질의 트레이에 안착되어있고, 하단에는 액세서리의 형태에 맞는 구조의 EVA 폼이 완충재로 사용된 모습입니다.
- 전반적으로 패키징 자체는 고급스러우며 다소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2. 구성품
- 구성품으로는 완조립된 키보드 본체 및 USB C 타입 케이블, ESC 용 포인트 키캡, 키캡 및 스위치 리무버(풀러), 높이 조절용 스페이서 및 스티커와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해당 제품은 유선 전용이므로 별도의 동글 등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 별도의 더스트커버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 USB C 타입의 케이블은 키보드 A to C 타입으로 겉면은 패브릭 마감 처리되어 있습니다.
- 매뉴얼은 영문 전용이며, 재질이나 인쇄 품질 등은 양호하다고 생각됩니다.
- 제공되는 스페이서에는 자석이 달려있어 장착시 편리함을 고려한 느낌입니다.
3. QC 및 AS
- 외관 및 기능상, 성능상 별도의 문제점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4. 제품 상세
■ 하우징 및 후면 스탠드
- 해당 제품의 하우징은 상판이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으며, 하판은 플라스틱으로 구상되어 있습니다.
- 하우징의 사이드 면에는 별도의 LED 조명이 들어오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 하우징은 블랙 색상 단일로 제공되며, 이와 맞춰 기본 키캡도 투과 가능한 블랙 색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하우징의 모서리나 엣지 등은 라운드 처리되어 있어 특별히 거슬리는 부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사이드 면에는 LED가 투과될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 독특한 점이라면 USB 연결 포트가 중앙과 더불어 각 사이드에 배치되어 총 3군데가 있다는 점입니다.
- 사용자 환경에 따라 케이블을 배치하기 쉽도록 포트가 3개가 존재한다고 생각됩니다.
- 후면의 좌측에는 제품의 로고와 모델명이 음각처리 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각종 인증과 더불어 시리얼 넘버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 밀림방지를 위한 고무패드는 후면 기준 하단에 3개, 상단에 2개해서 총 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키보드의 스탠드는 일반적으로 펼쳐서 사용하는 그것과는 별개로 마그네틱 방식을 이용한 부착형태입니다.
- 기본 장착된 스페이서의 두께는 10mm로 측정되었습니다.
- 하우징 자체 높이는 전면부 약 20mm, 후면부 약 25mm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 키캡
- 기본 키캡은 블랙 색상으로, 영문 인쇄만 되어 있으며 문자 부분이 투과 가능한 이중사출 처리된 PBT키캡입니다.
- 두께는 약 1.2mm 전후로 측정되어 다로 얇은 느낌을 주며, 활자 자체는 심리스 방식으로 깔끔한 편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 겉면의 마감은 살짝 거친 느낌입니다.
■ 스위치 및 스테빌라이저
- 해당 제품은 3핀과 5핀이 호환되는 핫스왑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제공된 스위치는 OEM이나 ODM의 여부는 불분명하지만 스위치 하우징에 MOUNTAIN 로고가 들어있는걸 봐서는 자체축으로 판단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타입은 스피드 리니어축으로 일반적인 스피드 계열과 동일한 타입이라고 생각됩니다.
- 분해를 해보니 스탬의 각 사이드면과 중심봉 부분에 공장 윤활이 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다만 공장 윤활답게 윤활이 고르게 되어있지 않고 편차는 다소 큰 편으로 보입니다.
- 스위치 내부 구조적인 부분은 일반적인 리니어 스위치의 모습과 크게 다른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 스위치 내부에 사용된 스프링은 2단(이중 스테이지) 스프링으로 주로 반발력 강화로인해 피드백이 나아지는 모습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이며, 윤활 처리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제품 DB기준 크라이톡스 205 G0로 윤활되어 있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 흡음구조
- 본 제품을 분해하진 않았고 제품의 DB를 보면 꽤 여러 레이어로 흡음에 신경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PCB와 보강판 사이에 근래 트렌드 처럼 자리잡은 실리콘 흡음재가 들어가 있고, PCB와 하우징 하단 사이에 두 개의 흡음재가 더 장착되어 있습니다.
- 해당 제품은 비키 타입으로 보강판의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보이며 전체적으로 블랙 색상으로 도장된 모습입니다.
5. 연결 및 타건 테스트
■ 연결
- USB C 타입의 분리형 케이블로 시스템과 손쉽게 연결 할 수 있습니다.
- 별도의 설정 및 설치는 불필요하며 연결 즉시 사용 가능하였습니다.
■ 소프트웨어
- Base Camp라는 키보드와 마우스 통합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디테일한 RGB 설정 및 매크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Cortex M0(32bit) 프로세서와 온보드 메모리로 최대 5가지 프로필을 키보드에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해당 소프트웨어는 다국어를 지원하며 한국어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 전용 프로그램 자체는 꽤 쾌적하게 동작하였으며, 온라인상으로 펌웨어 정보를 읽어와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면 업데이트를 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 RGB 및 인디케이터
- 전반적인 RGB의 품질은 고급스럽다고 느껴졌습니다.
- LED 자체의 밝기도 적절하고 비키 타입 구조로인해서 광량이 낮다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 RGB는 Fn 키의 조합으로 밝기 및 속도 등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 RGB 효과는 총 8가지로 이 중 LED를 OFF 시키는 모드가 있어 LED를 끄고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 제품에는 별도로 인디케이터 부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타건 테스트
- 장패드를 깔고 타건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키보드의 높이는 별도의 스페이서를 장착하지 않은 제일 낮은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 스테빌라이저에 윤활 처리가 되어 있어 별도의 철심 소리는 들리지 않았습니다.
- 스위치 내부에도 윤활을 하였기 때문에 거슬릴 정도의 잡소리는 없다고 보이나 약간의 서걱임은 존재하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 2단 스프링을 사용할 만큼 반발력도 강하고 피드백이 빠른 느낌입니다.
- 흡음재 처리가 잘 되어있어서인지 전반적으로 하우징의 통울림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 다만 키캡이 다소 얇은 느낌이기 때문에 스페이스바 같이 다소 길이가 긴 키캡은 키캡 자체의 울림이 느껴졌습니다.
- 60배열로 배열에만 적응한다면 타건 자체는 큰 문제점이 없다고 보이나, 스피드축 특성에 맞게 빠른 입력에 특화되어있어서인지 스펙상이나 실제로도 스트로크가 짧아 다소 낮은 압력 등에도 키 입력이 되었습니다.
7. 총평
"콤팩트한 60배열(풀 배열의 60%, 64키)"
"기본 공장윤활된 스위치와 스테빌라이저에 윤활 처리"
"내부에 여러 흡음재 배치로 통울림이 잘 억제되어 있는 느낌"
"하우징도 라운딩 처리되어 크게 모난 부분이 없어"
"RGB의 품질과 광량은 양호"
이번에 사용해 본 이엠텍의 MOUNTAIN EVEREST 60 키보드의 경우 콤팩트한 크기로 일반적으로 텐키가 붙어 있는 풀배열(104키)의 60%인 60배열 키보드로 실제 키는 64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위치에는 공장 윤활이 되어있으며 스테빌라이저에도 윤활처리되어 있어 잡음을 줄이려고 노력을 했음 알 수 있으며, PCB 기판과 보강판 사이에 실리콘 패드라든지 하우징 내부에 흡음재 배치로 통울림도 느껴지지 않아 사용자의 세팅에 따라서는 정숙하고 정갈한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상판에 알루미늄 하우징이 적용된 부분이나 사이드에 LED가 적용된 부분, 기타 마감 등을 고려할때 전반적인 완성도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되었습니다.
RGB의 광량이나 품질은 무난했으며, 기타 전용 소프트웨어로 설정 가능한 부분 또한 커스터 마이징을 주로 하시는 분들께 어필할만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만 매력적이라면 유선 방식의 미니 키보드를 찾는 분들께 좋은 선택지 중 하나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마운틴 공식 수입원 이엠텍아이엔씨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