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조립을 하면서 CPU 그래픽 카드들만큼 선택하기 고민되는 부품이 있습니다. 그렇게 중요하게 보이지 않아 보이기도 하지만 PC의 수명과 안정성에 아주 중요한 부품.
바로 CPU 쿨러입니다.
필자는 공랭 쿨러보다는 역시 화려한 수랭 쿨러를 좋아하는데 오늘은 쿨러 교체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여러 가지 사용해 본 제품들 중 가성비가 좋은 수랭 CPU 쿨러 잘만 Alpah24를 한번 설치해 보았습니다.
01. 언박싱
잘만에서 만드는 쿨러는 최상급 성능을 고가의 제품들의 성능을 뽑아 내지는 못하지만 하이엔드급의 성능에 필적하는 강력한 쿨링 성능의 수랭 쿨러와 공랭 쿨러들을 제법 잘 만들어 내는 회사입니다.
이번 Alpha24 제품도 그런 가성비 좋은 준수한 금액에 고급 성능을 잘 뽑아 내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제품의 구성품은 라디에이터와 워터펌프, 2개의 120mm 쿨러 2개와, 케이블, 조립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텔과 AMD 두 종류의 CPU를 모두 지원 가능하도록 세 종류의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인텔 LGA2066/2011-V3/2011/1700/1200/115X 시리즈를 지원하며
AMD AM4/AM3 시리즈를 지원합니다.
SATA 전원 케이브에 연결하여 LED를 조절하는 리모컨도 같이 동봉이 되어 있습니다.
기본 써멀구리스도 지원이 되어 써멀을 깜박하고 준비 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워터펌프는 실버로 도색되어 있고 ZALMAN 회사명이 인쇄되어 있고 타공이 되어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2열 구조로 쿨러 팬 2개가 장착이 되는 구조입니다. 필자는 케이스가 너무 큰 것을 싫어하여 3열보다는 2열을 사용을 합니다.
02. PC에 설치
쿨러 팬 볼트 채결 부분에는 진동 흡수를 해주는 패드가 붙어있어 소음을 효과적으로 흡수시켜 줍니다.
케이스가 작아서 전면 공간이 부족하여 저는 상단 배기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전면 흡기, 상단 배기 등 원하는 구조로 설치를 해 주시면 됩니다.
워터펌프 구리 동판 부분에 붙어있는 비닐 보호필름은 가끔 한 번씩 까먹는 분들이 계시는데 반드시 제거해 주세요. AMD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기본 보드에 설치되어 있는 걸쇠가 필요하니 다른 쿨러를 사용하신다고 제거하셨던 분들은 꼭 기본 걸쇠를 다시 설치를 해주신 후 사용해 주세요.
PC에 전원이 들어오면 화려한 ARGB 효과와 함께 돌아갑니다. 마치 워터돔 같은 형상의 워터 블록은 상당히 유니크한 느낌을 줍니다.
타공되어 있던 커버 사이로 RGB LED가 비춰 나오며 화려함을 더해줍니다.
팬 속도는 최대 500~2000RPM 정도입니다. 하지만 팬 속도에 비해서는 상당히 조용합니다.
같이 설치된 리모컨으로 모드 변경이 가능하며 LED 점등 속도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화려한 것을 좋아하시는 분은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컨트롤하거나 리모컨으로 조절을하여 사용 해주세요.
03. 쿨러의 성능
쿨러를 설치하고 시네 벤치와 게임을 돌리며 온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필자의 PC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AMD 3700X
RAM : 트라이던트Z 8G * 4 = 32G
그래픽카드 : NVIDIA RTX 3070
파워 : 커세어 850W
모니터 : 43인치 4K 120HZ + 42인치 4K 60HZ
아이들 상태에서도 기존 사용하던 쿨러보다 4도가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확실히 ZALMAN Alpah24 쿨러로 교체한 효과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온도를 더 낮게 소음은 더 조용하게.
게임과 시네벤치를 돌리며 측정한 결과도 역시나 마찬가지로 3~4도 정도의 온도 차이를 보여 주었습니다.
기존에도 제법 괜찮은 수랭 쿨러를 사용하였었지만 이제 PC를 더욱 시원하게 더욱 조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고의 가성비 수랭 쿨러라고 불릴만한 하이엔드급의 쿨러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04. 마치며
수랭 쿨러는 A/S가 정말 중요한 만큼 누수 관리가 중요합니다.
잘만의 신뢰도 높은 5년 무상 서비스와 누수 보증을 해주기 때문에 더욱 안심하면서 사용을 할 수 있는 ZALMAN Alpha24 수랭 쿨러.
PC를 구입하여 화려하면서 성능 좋은 가성비 좋은 수랭 쿨러를 찾고 계신다면 본 제품을 한번 하용 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