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좋아하거나 컴퓨터 조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CPU, 메모리, 메인보드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해 주는 파워서플라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거에요. 특히 최근의 그래픽 카드들은 전력 소모량이 많아 게임이나 채굴등 GPU 풀파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용량이 크고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중요해요. 오늘 포스팅할 제품은 국내 보다는 해외에서 많이 알려진 EVGA의 SUPERNOVA 750 GA 파워서플라이인데요, 풀모듈러 방식으로 싱글 레일 750W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주는 80 Plus 등급의 프리미엄 파워서플라이입니다.
EVGA SUPERNOVA 750 GA는 풀모듈러 방식으로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하여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전원 케이블을 좁은 케이스 내에서 정리하기 위한 수고를 덜어 주고요, 멀티그 래픽과 멀티 CPU를 지원하는 프리미엄 75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프리미엄급 파워서플라이 답게 케이블들은 모두 슬리브처리가 되어 있어 선정리할 때 마찰이 적어 편리하고요, 보기에도 무척 고급스러워 보인답니다.
측면에는 파워서플라이 스펙과 각종 인증 로고들이 표기되어 있는데요, 특히 에너지효율이 80 Plus Gold 등급으로 최대 92%의 전력 효율과 오직 2% 미만의 전압 변동을 보이는 고효율 제품이라는 것도 장점이에요.
파워서플라이 내부 구성품도 모두 프리미엄급 부품들만 사용하여 고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내구성을 높였는데요, 눈여겨 보아야 할 부분은 풀로드 시에도 50도 이하의 온도를 유지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파워서플라이에 무리가 가지 않고 장시간 안정적인 구동이 가능하다는 것이에요. 또한 전원 스위치 옆에 에코 모드 스위치가 하나 더 있는데요, 이것은 전력 사용량에 따라 쿨링팬의 속도를 조절하여 최대한 소음을 억제하였답니다. 낮은 온도에서는 아예 쿨링팬이 돌지 않아요.
하단의 쿨링팬은 DBB 저소음 베어링을 채택하여 상당히 조용한 작동 환경을 제공하고요, 파워서플라이 자체가 내구성도 좋아 10년 보증을 실시할 정도에요.
나도 이제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로 간다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할 시스템이에요. 괴물급 고성능 컴퓨터가 아니다 보니 사용하는 케이블 보다 사용하지 않게될 케이블 숫자가 더 많네요. 참고료, 케이블과 함께 테스트킷이 들어 있는데요, 이것은 초기 불량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 메인보드에 연결하지 않더라도 연결된 것처럼 인식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EGVA 품질을 믿고 테스트 없이 바로 장착해 보도록 할께요.
왼쪽은 기존 사용하던 일반 파워서플라이이고요, 오른쪽이 이번에 장착할 EVGA SUPERNOVA 750 GA 풀모듈러 방식의 파워서플라이에요. 기존 파워서플라이는 메인보드 케이블만 슬리브 처리가 되어 있었는데, EVGA 제품은 모든 케이블이 슬리브 처리가 되어 있어 더욱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표준 규격이라 장착하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작은 에코 모드 스위치가 귀여워 보이네요.
기존 파워서플라이는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까지 모두 작은 공간에 쑤셔 넣느라 복잡했는데,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하였고 모든 케이블이 슬리브처리 되어 있어 작업하기는 아주 수월했어요.
전원을 켜고 처음 동작시켜 보는 순간 두둥~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네요. EVGA SUPERNOVA 750 GA 파워서플라이에 걸맞는 극강의 시스템이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향후 업그레이드를 하더라도 파워만큼은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그래픽 카드와 더불어 영상 아카이빙을 위한 디스크들도 더 달아줄 계획입니다.
EVGA SUPERNOVA 750 GA 소개 영상을 만들어 보았어요.
* 벤치마크 및 결론 *
< 안정적인 전력 공급으로 업그레이드 준비 완료 >
파워서플라이는 장착되는 위치도 그러하거니와 음지에서 열심히 일하는 하지만 없어서는 안되는 일꾼이에요. CPU, GPU 및 기타 모든 메인보드와 연결된 기기들이 제 성능을 발휘하도록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책임지고 있고, 더 나아가 스스로도 과열로부터 보호하여 오랫동안 아무런 문제 없이 동작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가진 놈이죠.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하였으니 OCCT 프로그램으로 전력 공급이 적절히 잘 되고 있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오버워치를 풀로 돌리면서 측정한 각 파트별 전압은 여전히 안정적으로 잘 나오고 있네요.
CPU와 GPU를 풀로 돌리기 위해 3D Mark Night Raid를 오랜만에 돌려 보았습니다. 가성비 시스템이라 상대적으로 성능 수치는 낮지만 돌리는 내내 그동안 보여주었던 온도 변화 그대로입니다.
물론 OCCT로 시스템 온도를 모니터링 해도 3D Mark를 돌리고 나서 안정적으로 온도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고요.
소음도 파워서플라이만 분리하여 측정해 보았습니다. 27dB 정도에서 환경에서 전원을 켜고 쿨링팬이 돌기시작하면 약 40dB 정도로 겨우 13dB 정도만 증가된 것을 알 수 있어요. 이 정도면 실제 컴퓨터 내부에 장착했을 때 파워서플라이의 소음이 신경 쓰일 수준은 아닙니다.
EVGA 파워 시리즈는 10년 무상 품질 보증을 제공하고, 불량시 새 제품으로 교환해 주는 정책을 가지고 있고 생산물배상 책임보험 최대 3억에 가입되어 있어 품질만큼은 믿고 사용할 수 있어요.
안정적인 파워 공급 또는 향후 전력 소모가 많은 그래픽카드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계신분들께 6가지 보호 회로 있어 고효율과 안정성 모두 갖춘 파워서플라이 EVGA SUPERNOVA 750 GA 추천드리고요, 제품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다나와 최저가 링크를 공유합니다.
#풀모듈러파워 #골드등급파워 #무상AS10년 #고사양파워서플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