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뜻 봐도 알 수 있듯이 깔끔한 64키 레이아웃 구조의 게이밍 키보드로, 100키 이상의 풀사이즈 키보드에 비하면 60% 정도 컴팩트한 크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좋고 보관 및 휴대에 용이하며 최근에는 테스크테리어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60~70키 레이아웃의 미니 키보드들은 주로 휴대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키캡은 이중 사출 PBT 방식으로 되어 있고, 영문 각인만 되어 있어 심플하면서 미니멀한 느낌을 주는데, 저야 영문 각인만 되어 있어도 한글 입력에 전혀 지장이 없지만 한글 키 배열을 외우고 있지 않는 분이라면 당연히 불편할 수밖에 없는 구성이기도 합니다. (물론 키캡을 교체할 수 있지만 효율성이..)
MOUNTAIN EVEREST 60의 스위치는 독자 규격의 스위치로 기본적으로 윤활처리가 되어 있고, 제가 사용하는 리니어 스피드는 쉽게 비유해 보자면 적축 키보드와 거의 비슷한 타건감과 저소음에 보다 더 빠른 입력이 가능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핫스웝도 지원) 키압은 45g에 입력 포인트는 1.1mm인데 타건에 관련한 내용은 좀 더 뒤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이스 키도 체리식 스태빌라이저로 되어 있어서, 어디를 누르건 동일한 입력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가 가장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MOUNTAIN EVEREST 60 리니어 스피드는 게이밍 키보드의 기본 옵션인 스텝스 컬처도 적용되어 있고 양쪽 측면에는 위와 같이 C 타입 연결단자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해당 제품은 모듈러리티 게이밍 키보드로 해당 단자를 통해 옵션 구매가 가능한 숫자 키 패드를 추가로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덮개로 자석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사용함에 있어 편의성도 제공해 주고 있었습니다.
또한 상단에도 세 군데 위치에 C타입 단자가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단순히 연결 케이블의 위치 변경 외에도 측면 숫자 키 패드처럼 상단의 추가 컨트롤러를 부착하여 사용하는 역할까지 겸하고 있습니다. 추가 구성품은 직접 사용해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 언급만 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모듈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제품 페이지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미끄럼 및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패드 처리도 넉넉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한 가지 눈길을 끄는 것이 바로 기존의 키보드라면 높낮이 조절 받침대가 있는 곳입니다. 원형 형태로 되어 있어 그냥 보기엔 '높낮이 조절을 다이얼 형태로 조절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살펴보니 이보다는 더 편리한 방식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연결 케이블은 C타입 방식으로 탈부착이 가능하여 보관 및 휴대에 용이하고 또한 케이블 고장에도 스마트폰에 사용하던 것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기에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MOUNTAIN EVEREST 60 리니어 스피드를 직접 사용해 볼 차례입니다.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케이블 연결만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 보다 다양한 기능 활용 및 설정 변경을 위해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RGB 백라이트 설정도 디테일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존 효과들의 변경 외에도 내가 직접 전환 효과를 생성할 수 있는데, 키 하나하나 색상부터 밝기, 효과, 속도까지 아주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하기에 나만의 유니크한 멋을 살릴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키별 작동 방식 변경이나 매크로 기능, 게임 모드 설정 및 펌웨어 업데이트까지 갖춰야 할 모든 옵션들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MOUNTAIN EVEREST 60 리니어 스피드는 1,670만 컬러의 풀 컬러 RGB 조명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광량의 경우 아주 풍족하여 보시는 대로 키캡 주변이 물들어 보일 정도의 효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컬러 표현도 흠잡을 만한 부분이 없었고, 단축키를 통한 효과 변경, 밝기 조절 등도 모두 가능하였습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전환 효과의 종류가 적긴 한데,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나만의 효과 생성이 가능하니 이는 단점이라고 볼 순 없었습니다.
또한 키보드 외곽 전체에 RGB 바도 구성되어 있어, 보다 풍족한 RGB 감성을 더해주었습니다. 거기에 광량 및 컬러 표현도 동일하게 매우 준수하여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격투게임을 플레이해 보며 게이밍 키보드로서의 성능도 점검해 보았습니다.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하여 어떠한 장르의 게임 플레이도 문제없었고, 유선 연결 방식답게 정확한 타이밍에 입력도 가능하였습니다. 게임용으로 활용하는 데 있어선 어떠한 제약 없이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399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