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트뮤 (artmu.co.kr)에서 출시된 아트뮤 DP to HDMI 케이블 (2m) 리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HDMI 포트를 위한 변환 케이블로 DP포트를 HDMI로 변환시켜 주는 DP to HDMI 케이블, 과연 어떤 방면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으며, 케이블의 모습 및 특징이 무엇인지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트뮤 (artmu.co.kr)
▲ (주)아트뮤코리아는 2006년에 설립된 국내 브랜드로 소비자가 원하는 가심비를 중점에 두고 제품을 디자인합니다. 모던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며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로 접근성 및 품질, 감성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언박싱
▲ 깔끔한 화이트 베이스의 박스로 밀봉 포장되어 있습니다. 전면에는 아트뮤 DP to HDMI 케이블의 모습이, 후면에는 HDMI 2.0b 사양, 더 넓은 대역폭과 속도의 DP 1.4 지원, 더 빠르고 더 선명한 4K 60Hz 지원 등 특징이 나타나 있습니다.
▲ 또한 전면 하단부에는 아트뮤 DP to HDMI 케이블의 길이(2m)를 표시해 주고, 후면 하단부에는 최대 2억 원을 보상해 주는 보험에도 가입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성
▲ 1차 비닐 포장, 2차 무지 박스, 3차 외부 박스의 구조로 케이블 단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최신 비디오카드의 부족한 HDMI 포트 대신 DP포트를 HDMI로 변환시켜주는 ACTIVE 케이블이며, 저가의 케이블과는 다른 우수한 호환성의 고품질 케이블입니다.
모습 및 특징
▲ 먼지, 습기, 이물질로부터 충전단자를 보호해 주는 먼지방지캡이 있어, 더 오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트뮤 DP to HDMI 케이블은 고급스러운 메탈 블랙의 컬러에 다른 저가형 케이블과는 다르게 안정성을 위한 도금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 DISPLAYPORT 1.4입니다. 그래픽카드에 꼽아 입력단자(DP Male) 역할을 합니다. 메탈 하우징 적용 및 DP 단자 특유의 누름 걸쇠가 없는 슬림한 디자인입니다.
* 20핀 유무 : DP to HDMI의 경우 20핀을 사용하는 액티브 컨버터 제품입니다.(패시브와 액티브의 차이는 검색을 통해 알아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HDMI 2.0b입니다. 모니터 또는 TV 등에 연결해 출력 단자(HDMI Male)의 역할을 합니다. DP와 동일하게 메탈 하우징이 적용되었고, 슬림한 타입입니다. 4K 60Hz HDR을 지원하는 HDMI2.0b 사양이며, QHD 144hz 및 FHD 240hz를 지원하여, 고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및 고해상도를 100%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MI to DP 역방향은 지원하지 않으니 이 점 꼭 유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DP ☞ 출력 / HDMI ☞ 입력
▲ 슬림한 사이즈의 포트 디자인으로 위에서 언급했던 DP단자 특유의 누름 걸쇠가 없는 슬림한 디자인으로 결합 및 분리가 자유롭습니다. PC 케이스 후면 PCI 슬롯에서의 간섭을 줄여주어 이 부분에서도 우수한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 HDMI 케이블 단자는 그래픽카드가 아닌, 모니터나 TV에 결합해 주세요.
특징 및 비교
▲ 유연하고 부드러운 PVC 외부 마감으로 사용감을 높였습니다. 최상급 칩셋 및 고품질의 케이블 라인을 사용하여, 신호 전달에 있어 노이즈를 완벽하게 차단하며, 높은 호환성과 안정적인 화면 품질 및 끊김 없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 다용도 실리콘 스트랩이 포함되어 있어, 휴대 및 선 정리 시 편리합니다.
▲ 기존 사용 중인 DP 케이블과 비교해 봤습니다. 확실하게 DP단자 특유의 누름 걸쇠가 없는 슬림한 디자인이다 보니 두께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케이블의 지름은 5.5mm의 두께로 유연성과 안정성을 겸비했습니다.
연결 및 사용
▲ 아트뮤 DP to HDMI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해 봤습니다. 걸쇠가 없어 간편한 연결에 고품질 케이블로 깔끔하게 QHD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K 및 고주사율 모니터가 아니어서 리뷰에 조금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 영상을 직접 구동해봤습니다. 선명한 화질을 제공해 줍니다.
총평
▶2년간 무상보증을 제공하는 아트뮤 DP to HDMI 케이블은 그만큼 품질에 자신감이 있다는 뜻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리뷰를 하고 보니 모니터 쪽의 HDMI 케이블 단자에서 발열이 조금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좀 더 사용을 해보고 나서 판단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가형 케이블의 경우 저품질의 케이블 라인을 사용하여 노이즈 및 발열 부분의 문제로 인해 케이블 혹은 주변기기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4K 60hz UHD 해상도 및 HDR는 물론 QHD 144hz 및 FHD 240hz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나 다수의 디스플레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다중 차폐 처리 및 고품질의 케이블 라인을 사용하여, 비디오와 오디오 신호 전달에 있어 노이즈를 완벽하게 차단하며, 끊김 없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아트뮤 DP to HDMI 케이블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