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데이터, 추억이 담긴 사진 및 영상, 업무와 관련된 자료 등 살다 보면 보관과 이동, 백업이 필요한 데이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최근 NAS, 클라우드 등 네트워크 스토리지가 보편화되었지만 취약한 보안이 걱정되거나 인터넷 사용이 제한된 환경에서 사용하는 등 물리적 외장 저장장치를 선호하는 사용자도 여전히 많습니다.
이러한 외장 스토리지는 인터페이스와 제품의 크기, 속도, 용량, 가격 등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Razer 시냅스와 동기화 가능한 RGB LED를 탑재한 외장 HDD 'Seagate FireCuda Gaming HDD 데이터복구 (2TB)' 입니다.
1TB, 2TB, 5TB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으며 리뷰 제품인 2TB의 가격(리뷰일 기준)은 109,000원입니다.
제품 사양 및 특징
'Seagate FireCuda Gaming HDD 데이터복구' 는 1TB와 2TB 제품의 외형은 동일하나 5TB 제품은 USB 허브가 탑재된 모델이라 높이와 중량이 다소 증가했습니다. USB 3.2 Gen 1(USB 3.0, 5Gbps)를 지원해 외장 HDD임에도 답답하지 않은 속도를 보여줍니다.
보증 기간은 3년이며 제품명에 '데이터복구'란 문구가 있는 것처럼 기한 내 1회 한정이지만 레스큐 데이터복구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 게이밍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겉면의 LED는 타 외장 스토리지와 차별화된 요소입니다.
씨게이트 FireCuda 제품군의 차별화된 특징을 꼭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바로 레스큐 복구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구입 후 3년 내 1회 한정 지원되지만 복구 성공률이 90%에 달할 정도로 상당히 높습니다. 스토리지를 제조하며 쌓은 노하우 덕인지 평균적으로 70% 전후의 복구 성공률을 보이는 사설 업체보다도 성공률이 훨씬 높은 편입니다.
또, HDD뿐 아니라 데이터복구가 어렵다는 SSD까지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후한 점수를 주고 싶네요. 사설 업체에 데이터복구를 요청하게 되면 보통은 스토리지 새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비싼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금액이나 속도 차가 크지 않다면 레스큐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레스큐 서비스 절차도 간편한데요, 신청 후 복구 센터로 스토리지를 발송하게 되면 동일 새 제품으로 교체해 줍니다. 그리고 데이터 복구 후 데이터가 담긴 드라이브를 추가로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대체품으로 신품을 바로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게 정말 마음에 듭니다.
패키지 및 언박싱
블랙 & 오렌지 컬러의 패키지는 누가 보더라도 FireCuda Gaming 제품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레스큐 서비스와 RGB 지원을 가장 큰 특징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단순합니다. 외장 HDD와 Type A to Micro B(10핀) USB 케이블입니다. C to C나 C to A, A to A 형태의 커넥터를 사용(지원)했다면 케이블을 분실하더라도 쉽게 대체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을 해봅니다. HDD 두께(높이)는 AA 건전지 지름과 유사한 14.5mm이며 케이블 길이가 상당히 짧으므로 실제 사용할 때는 본체 위에 올려둘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전면은 깔끔한 블랙 컬러 디자인이며 Seagate 로고와 드래곤 엠블럼을 음각해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후면은 메탈그레이 색상이며 모델명과 제품 시리얼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을 제외한 외장 HDD 무게(실측)는 145g입니다.
연결 및 전용 SW 'Seagate Toolkit'
PC 등 호환되는 기기와 연결하게 되면 외장 HDD 케이블 장착부 측면에 하얀색 LED가 점등됩니다. LED는 전용 소프트웨어인 'Seagate Toolkit'으로 끌 수 있습니다.
Seagate 로고가 위치한 측면 하단부에 LED가 점등됩니다. 디폴트 값은 고정된 레인보우 RGB의 브레스(숨쉬기) 효과입니다. 물론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인 'Seagate Toolkit'을 설치 후 외장 HDD를 연결하게 되면 다양한 메뉴를 이용해 제어가 가능합니다. 크게 '백업' 및 '복원', '미러', 'RGB 제어' 메뉴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 스토리지의 제품 설명서도 바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백업' 기능을 통해 내 PC의 특정 폴더 데이터를 스토리지에 백업(보관) 할 수 있습니다.
Seagate 외장 HDD E:\(예) > 'Toolkit' 폴더 > Backup 폴더에 저장
'미러' 기능은 말 그대로 PC와 외장 HDD에 각각 'Mirror' 폴더를 생성하고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기능입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작업이 있을 경우 미러 기능을 이용하면 보관 및 이동이 편리합니다.
'RGB 설정' 메뉴에서는 외장 HDD에 있는 LED를 직접 튜닝하거나 'Razer Synapse'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평소 레이저 게이밍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RGB 연동이 큰 매력으로 와닿을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키보드 및 마우스(Razer Blackwiodw V3 Pro, Viper Ultimate)와 연동해 보았습니다.
레이저 제품을 애용하는 분이라면 사실 가성비보다는 감성비를 중요하게 여길 텐데요, 외장 HDD를 구입할 때 비슷한 가격이나 조건이라면 Seagate FireCuda Gaming HDD 데이터복구는 감성까지 더할 수 있습니다.
성능 테스트
겉만 반지르르하고 속이 시원찮다면 곤란하겠죠. 실제 성능은 어떤지 한 번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읽기속도 최대 6900MB/s, 쓰기속도 최대 5000MB/s를 지원하는 PC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CrystalDiskInfo는 스토리지의 대략적인 스펙과 사용 횟수 및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SATA HDD 인터페이스 및 5,400 RPM으로 동작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rystalDiskMark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다른 외장 HDD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저장장치 최대 성능을 파악할 수 있는 SEQ1M Q8T1 벤치 결과는 최대 읽기 139.34 MB/s, 최대 쓰기 131.26 MB/s로 측정되었습니다. HDD이기 때문에 4K 테스트 결과값이 낮게 측정된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각종 수치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면
1) SEQ1M Q8T1 : 1MB 크기의 데이터를 8개의 연속 묶음(8MB)으로 만들고, 1개의 작업 단위로 1GB까지 연속으로 읽기하거나 쓰기를 수행합니다. 즉, 이것은 실제에서 대용량 파일을 읽기/쓰기할 때와 비슷한 경우이며 한마디로 대용량 데이터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로 간주하면 됩니다.
2) SEQ1M Q1T1 : 1MB 크기의 데이터를 1개의 연속 묶음(1MB)으로 만들고, 1개의 작업 단위로 1GB까지 연속으로 읽기하거나 쓰기를 수행합니다. 즉, 이것이 실제에서 여러 개의 파일을 읽기/쓰기할 때와 비슷한 경우이며, 어찌 보면 실제와 가장 유사한 상황이므로 제일 많이 참고해야 할 테스트 수치입니다.
3) RND4K Q1T1 : 4KB 크기의 데이터를 1개의 연속 묶음(1MB)으로 만들고, 1개의 작업 단위로 1GB까지 불연속(Random)으로 읽기하거나 쓰기를 수행합니다. 즉 이것은 SSD의 최소 단위인 1페이지 단위로 읽기/쓰기를 수행하는 경우이며 실제에서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한마디로 SSD의 읽기/쓰기를 최소 단위인 4KB로 랜덤하게 수행하는 경우입니다.
ATTO Disk Benchmark로 스토리지 성능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저용량 구간은 다소 들쭉날쭉한 속도를 보이지만 64KB 이후부터는 100 MB/s 이상의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유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JA System Test 측정을 통해 4K 해상도, 10bit RGB 코덱으로 64GB 용량의 파일을 녹화하고 재생하는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평균 읽기 126 MB/s, 쓰기 131 MB/s로 측정되었습니다. 최소 속도도 읽기 50 MB/s, 쓰기 77 MB/s 수준으로 급격한 하락 없이 꾸준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벤치 프로그램 외에도 실제로 데이터 전송에 걸리는 시간을 알아보기 위해 100GB 용량의 쓰기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읽기속도 최대 6900MB/s, 쓰기속도 최대 5000MB/s를 지원하는 PCIe 4.0 인터페이스 SSD에서 외장 HDD로 쓰기 테스트 진행)
단일 파일 전송에는 13분 15초, 다수 파일 전송(파일: 5,400, 폴더: 600)에는 16분 47초가 소요되었습니다.
벤치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최고 온도는 48도 측정되었으며 사용에 크게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종합 결과 및 사용자 추천
본 컨텐츠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