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에서 지금까지 모니터와는 조금은 다른 새로운 형태로 스마트형 모니터를 출시하였습니다. TV 혹은 모니터에 안드로이드 셋탑박스를 별도로 구입하여 연결한 분들을 위해 이번에는 WebOS 22를 탑재하여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와 같은 OTT 서비스를 리모컨을 통해 제어 및 시청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WebOS 22를 탑재함으로써 OTT 서비스 외에도 웹 서핑이 가능하며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와는 한 차원 다른 편의성과 멀티미디어에 최적화되어 활용도가 더 넓어졌습니다. 최근 LG전자에서 MZ 캠핑 세대에게 인기를 끈 룸앤TV를 포함하여 다양한 스마트모니터 제품을 출시하고 있죠.
사무용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WebOS22덕분에 모니터 하나로 다양한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LG 스마트모니터 32SQ780SW 모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LG 32SQ780SW 스마트모니터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책상에 물려서 사용하는 타입으로 360스탠드를 이용하여 모니터를 책상에 고정합니다. 그래서 받침대가 없는 스탠드 형태이며, 모니터 조립은 베사홀에 나사 없이 바로 연결하여 32형 디스플레이를 고정하는 작업을 먼저 해줘야 합니다.
설치 조건은 책상 두께가 75mm 이하여야 하며, 책상 깊이는 최소 90mm 이상이어야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책상에 케이블 구멍이 없는 상황을 가정하여 설명드리면 우선 책상 두께에 맞게 레버를 이용하여 클립 공간을 확보합니다.
확보한 공간을 안쪽으로 해서 책상으로 밀어 넣은 후, 아래에 있는 레버를 돌려 잠기지 않을 때까지 돌려서 견고하게 고정하면 쉽게 설치하실 수 있어요.
원클릭으로 마운트 설치는 물론 손쉽게 스탠드 고정이 가능해서 누구나 설치할 수 있지만 32형 모니터 디스플레이가 무거워서 조심스럽게 고정작업을 해야 해요. 스탠드 하단부를 책상에 조이는 방식이라 깔끔하며, 끝까지 조이면 32형 모니터도 안정적으로 고정되더라구요.
입출력 포트는 후면 중앙과 우측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후면에는 LAN, USB Type-C, HDMI1(eARC/ARC), HDMI2, DC-IN 단자가 위치해 있고, 우측에는 USB 2.0 단자 2개가 위치해 있는 심플한 구성입니다.
LG 32SQ780SW스마트모니터는 UHD (3840 x 2160) 해상도에 6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전형적인 4K 모니터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외관상 기존의 LG 모니터와 크게 다름이 없으며, 초슬림 블랙 베젤을 3면에 적용하여 실제로 느껴지는 가시 화면이 상당히 크고 넓습니다.
이렇게 넓은 작업 화면은 컨텐츠 감상에도 좋지만 화면을 분할하여 멀티태스킹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도 훨씬 유리합니다.
360 스탠드로 고정하기 때문에 멀티 스탠드 기능은 모두 지원합니다. 틸트, 스위블, 피벗,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며 모니터 패널을 좌우로 움직이는 스위블은 -280 ~ +280도 내외에서 자유롭게 조절하여 위치를 최적화시킬 수 있어요.
모든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틸트 각도는 -25에서 최대 25도까지 자유자재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엘리베이션, 즉 높낮이 조절 기능을 지원하는데 517.2mm ~ 647.2mm 내에서 자유롭게 조절하여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계방향으로 90도까지 세팅할 수 있는 피벗 기능 지원으로 사용자에게 최상의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기능 스탠드에서 피벗 기능을 이용하면 웹사이트, 웹툰, 문서, 이북과 같은 세로 길이가 긴 문서들을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가로 화면으로는 적은 분량밖에 출력할 수 없는 단점을 와이드의 긴 세로 화면을 출력하여 스크롤를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문서나 잡지의 가독성과 한 번에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늘어납니다.
WebOS 22를 탑재하여 기존의 모니터와는 조금은 다르게 시작합니다. 모니터 초기 설정 방법은 모바일 기기와 모니터 자체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단계별로 진행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케이블은 동봉된 HDMI 2.0 케이블을 사용하였으며, 윈도우 11에서 확인한 해상도는 3840 x 2160 해상도에 주사율은 60Hz를 지원하는 4K UHD 모니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된 스마트모니터라 별도의 무선 리모컨 제공으로 필요한 기능 설정이나 앱 실행, 그리고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프라임비디오 등 OTT 서비스를 단축키 형태로 제공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앱이나 기능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OTT 서비스 이용은 별도의 가입이 필요합니다.
리모컨의 깔끔한 화이트 색상으로 한 손에 쏙 들어오는 바타입이라 사용하기 편하며, AA형 건전지 2개로 작동합니다.
저도 처음 접하는 모니터라 메뉴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해 봤어요. 리모컨의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는 메뉴들, LG 스마트 TV를 사용해 본 분들이라면 전반적인 인터페이스가 비슷해서 사용하기 편하실 거예요.
지금 보시는 메뉴는 화면 메뉴로 모드 선택, 화면 비율이 기본 항목으로 들어가 있고, 화면과 관련하여 조금 더 세세한 설정은 사용자 고급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고급 설정에는 밝기, 색, 선명도, 전체 입력에 적용, 초기화, FILMMAKER
MODE 자동 실행, 블루 라이트 감소 등의 기능이 위치해 있습니다.
32형의 화면과 4K UHD 고화질 디스플레이는 영화, 스포츠, 게임, 드라마 등 다양한 영상 컨텐츠를 선명하고 생동감 있는 화질로 감상할 수 있게 관련 기능을 잘 갖춰져 있습니다. 컨텐츠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영화, 스포츠, 게임 맞춤 모드 외에도
필름메이커 모드, 에코모드, 설명한 화면, 기본 화면이 있으며, 전문가 모드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해상도 사진을 편집하기 좋은 4K 해상도의 32인치 화면은 크고 넓어 멀티태스킹을 여유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눈이 편안하면서도 부드러운 화면으로 표현하고, 무엇보다도 색감이 풍부하여 전체적으로 이미지를 화사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색영역 DCI-P3 90%, 밝기 250nit(Typ.)로 생생한 색상을 재현하여 고해상도 사진, 영상 편집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생동감 넘치는 색감과 고화질로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답니다.
178도 광시야각을 지원하여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색상 왜곡이 없는 균일한 화질과 색감을 제공합니다. 상하좌우 178도는 서서, 앉아서, 누워서 봐도 동일한 화면 상태를 보여주죠.
영화, 드라마, 스포츠, 애니 등 엔터테인먼트 모니터 답게 화질을 개선하여 고품지로 볼 수 있는 HDR 10기능을 지원합니다. 윈도우 10/11에서 HDR 모드를 활성화하면 HDR 문구가 모니터 우측 상단에 표시되어 활성화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모드로 들어가 보면 시네마 홈, 영화 맞춤, 게임 맞춤 메뉴가 HDR 모드로 작동, 기존의 SDR 모드보다 화사하고 풍부한 색감, 그리고 밝은 화면으로 컨텐츠를 표현해 줍니다.
* HDR 소스를 시연하기 위해서는 하기의 구동조건이 필요합니다.
- 단자 : DP 1.4 혹은 HDMI 2.0 단자로 연결
- 그래픽카드 : NVIDIA GTX 10시리즈 이상, AMD RX400 이상, Intel UHD Graphic 600 시리즈 이상
- 운영체제 : Windows 10 (v.1803 이상)
HDR 기능은 이제 TV 뿐만 아니라 모니터에서는 기본 기능이라 낯설지는 않으실 거예요.
명암비를 뚜렷하게 구분해 주는 기능으로 LG 32SQ780SW 스마트모니터에는 HDR 10이 적용되어 디스플레이의 표현 성능을 높여 영상의 색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줍니다. 영화 맞춤 화면 모드를 4K 영상에 적용 전(SDR), 후(HDR)로 비교해 봤습니다. 상단의 SDR 화면은 밝기, 색감에서
화질 저하, 색 바램 현상이 나타나지만 HDR10 기능이 적용된 영상 화면은 화사하고 밝으며, 품질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명하고 밝은 화면 구현으로 다이나믹한 몰입감을 선사하며, 그래픽 작업을 할 때 더욱 정확한 색상을 보며 작업을 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멋진 기능입니다.
스마트모니터에 걸맞게 매우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모니터에 WebOS 22를 탑재하여 유튜브,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애플 TV 등 다양한 OTT 서비스를 별도의 기기(안드로이드 박스)를 연결하지 않아도 쉽고 편하게 시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OTT 서비스 이용은 별도의 가입이 필요합니다.
무선 리모컨의 홈 버튼을 이용하면 WebOS 22 홈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여 필요한 기능이나 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고 인기 있는 OTT 서비스를 단축키 형태로 제공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였는데, 가입자가 많은 넷플릭스 단축키를 기본 지원하여 홈 화면을 거치지 않아도 PC 화면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어서 편해요.
32형의 대화면, HDR 기능이 작동하면 넷플리스를 시청하는데 최상의 조건으로 디테일하면서도 몰입감이 높은 밝고 선명한 화면이 개인적으로 딱 좋은 것 같아요!!
영상 시청에 있어서 사운드는 화질만큼 중요합니다. 5W 출력의 2채널 스테레오 내장 스피커를 탑재하여 영화 감상 시 사실적이며 몰입감 넘치는 음향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별도 스피커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며, 출력 또한 10W로 좋아서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컨텐츠에 따라 영화, 스포츠, 음악, 게임에 맞춰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여 최상의 화질과 음질로 재밌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WebOS 22에는 미러링 기능이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및 iOS 스마트 기기 미러링 지원으로 휴대폰의 작은 화면을 32형의 대형화면으로 미러링하여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으며 화면이 크다 보니 몰입감도 높아집니다.
혼자 집중해서 감상하고 싶거나 늦은 밤에 시청할 때는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셋 사용이 가능하여 시간에 관계없이 다양한 볼거리를 고품질 사운드와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AirPlay2 : Ios 12.3 이상 또는 MacOS10.14.5 이상에서 미러링 및 스트리밍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reen Share : Android 또는 Windows8.1 이상에서 지원됩니다
Android 장치를 사용하면 모니터와 동일한 Wi-Fi 네트워크에 장치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와이파이 5GHz 대역을 지원하여 2.4GHz에서 톡톡 끊기던 모바일 게임을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할 수 있어서 좋아요. 32형의 큰 화면으로 즐기는 모바일 게임은 기대 이상이며, 미러링 설정부터 플레이까지의 과정이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영상 감상, 모바일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매력적인 기능입니다.
LG 가전기기를 사용해 본 분들이라면 ThinQ 앱을 이용하여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편리함을 아실 거예요. LG 32SQ780SW 스마트모니터는 ThinQ 홈보드라는 색다른 기능을 넣어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LGThinQ 앱 내에 가전제품 등록을 위해서는 가정 내 무선인터넷 환경이 필요합니다.
* ThinQ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Google Play 스토어 또는 Apple App 스토어에서 'LG ThinQ' 앱을설치하여 Wi-Fi에 연결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애플리케이션의 도움말을 참고해 주세요.
* LG ThinQ 앱은 일부 스마트폰에서는 기능 사용에 제약이 발생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최소 사양을 확인 후 사용하세요.(Android OS 7.0 이상, iOS 11.0 이상)
* LG ThinQ 앱의 실제 기능은 보유 제품, 모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일종의 리모컨이 되는 것으로 모니터이지만 TV(디스플레이)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볼륨 조절, 마이크,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앱을 하단에 배치하여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입력 방식은 터치패드와 같은 마우스 기능이 있고 내비게이션바, 음성인식 등을 지원하며 외부입력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동봉된 무선 리모컨이 없을 때나 스마트폰을 미러링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면에 있는 USB 타입 C 단자는 디스플레이, 데이터 전송은 물론 노트북, 스마트폰 등 배터리가 내장된 기기들을 빠르고 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배터리 소모가 심한 노트북의 경우에는 USB-C 포트에 연결하여 디스플레이 출력과 동시에 충전을 하면서 사용하면 노트북을 따로 충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USB-C 타입 케이블로 모니터와 노트북을 연결한 후에 PC USB-C로 이동하면 화면이 자동으로 출력되어 노트북의 작은 화면을 모니터의 32형의 큰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와 노트북의 화면 비율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노트북에서 화면 비율을 맞춰주시면 전체 화면으로 보실 수 있어요.
최대 65W 출력 지원으로 대용량 노트북 배터리도 빠르게 충전할 수 있어 여기저기 분산해서 사용하거나 충전하지 않아도 됩니다.
LG 32SQ780SW 스마트모니터는 스마트라는 말에 딱 들어맞는 기능을 다수 가지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셋탑박스 기능이 WebOS 22라는 이름으로 대체되어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니터 한 대로 PC와 모니터를 동시에 연결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며, 때로는 OTT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진정한 의미의 엔터테인먼트 모니터를 찾는 분들에게 적합한 모니터입니다.
32형의 넓은 화면과 HDR 10의 뛰어난 화질, 그리고 다양한 기기들과 호환되는 확장성까지 기존의 모니터의 개념을 새롭게 바꾸는 멀티미디어형 모니터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