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칠공이스토리입니다. 컴퓨터 사용이 많아질수록 가장 신경이 쓰이는 건 키보드와 마우스가 아닌가 싶네요. 최근 스틸시리즈 마우스부터 시작해서 이번에는 Apex 9 TKL US를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텐키리스키보드로 공간 효율성까지 높인 제품입니다.
OptiPoint 광학스위치가 사용이 되고 핫스왑 스위치를 이용해 키보드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계식, 비키 스타일이라서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키보드는 US로 영어만 지원이 됩니다. 에? 영어만 지원이 된다고? 놀란 분들 저만은 아닌 거죠? 추가 스티커 구매해 한영으로 바꿀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자판은 기본 외웠기 때문에 한글만 있든 영어만 있든 상관이 없었는데 막상 한글이 없으니 처음엔 좀 막막했던 기억이 나네요.
2년 보증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스위치에 관련된 부분이 설명이 되어있어서 충분히 참고하심 될 것 같네요.
기본 구성은 단출한 편입니다. 키보드, 직조 연결 케이블, 키캡 리무버, 설명서입니다.
키캡 리무버는 키보드 뒷면에 숨겨져있네요. 짜란~ 처음엔 미끄럼 방지를 위한 실리콘 처리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네요. 요렇게 숨겨두어서 사용하고 싶을 때마다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스텝스컬쳐2로 설계가 되었습니다. 최근 타이핑을 고려해 스텝스컬쳐2를 사용합니다. 3단계로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조절이 가능한 틸트 레그를 통해 사용자 환경에 맞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키 스타일로 키보드의 상판 프레임이 없는 스타일입니다. 먼지가 쌓였을 때 청소가 편하고 LED가 더 잘 보여서 블링블링하기도 하죠. 물을 쏟아도 내부로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최근 핫스왑 스위치가 늘어나고 있죠. 나만의 키보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요. 키와 스위치를 분리하면 알루미늄 상판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항공기 등급에 사용하는 동일한 금속이라고 하네요.
더블샷 PBT 키캡이 사용되었습니다. 이중 사출 키캡은 2가지 색의 플라스틱을 사출해 각인해 지워지지 않고 오래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겉과 속을 따로 성형해 합쳤기 때문에 제작 비용도 높아 키보드의 완성도와 가격이 높아졌어요.
함께 사용 중인 스틸시리즈 Aerox 9 Wireless 무선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게임을 많이 하는 건 아니지만 두 제품 모두 매크로가 지원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사용성을 높인 제품입니다.
탈부착이 가능한 USB-C입니다. 패브릭 직조로 꺾임 없이 오래 사용이 가능하고 이동 시 말아서 사용이 가능하게 벨트로 테이프도 있습니다.
355*128*42mm로 635g입니다. 이동을 하기에는 조금 무거운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풀 사이즈가 아닌 텐키리스라서 충분히 가능할듯합니다. PC, MAC, Xbox, 플레이스테이션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요.
광학식 리니어가 사용이 되었고 적축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심 될 것 같아요. 1.0mm의 빠른 응답 속도가 필요한 게이밍 모드와 1.5mm로 정확성을 고려한 타이핑 모드를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키압 모드 설정까지 가능합니다.
SteelSeries Engine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매크로 설정까지도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매크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피씨마다 설정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오히려 그 반대로 생각하면 사용 환경에 따라 매크로 설정을 각자 해도 되겠죠.
1억 회 키 프레스 스위치 수명과 반응속도는 0.2ms입니다. 옵니 포인트 스위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입력 지점을 바꿀 수 있어요. 물리적 접촉이 아니기 때문에 2배 이상 수명이 길다는 것도 또 하나의 특징입니다.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 입력 지점을 내 맘대로 설정이 가능하답니다. 광축이라서 응답속도 내구성까지 마음에 들듯 합니다.
멀티미디어 볼륨 롤러, 멀티미디어 키 등으로 빠르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틸시리즈 기능키를 이용해 포인트 작동, 프로필 전환, 접촉식 매크로 녹과, 빛 밝기도 통제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