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디자인은 심플하게 블랙의 글래스 커버가 새겨져 있습니다.
안쪽의 케이스 디자인이 특이하면서도 놀라울 정도로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 모든 제품들을 알차게 넣으려는 제작자의 의도가 보입니다.
둥근 캡슐처럼 생긴 케이스 안에 글래스와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코 높이에 따른 3가지 코 받침대가 있고... 시력 보정을 위한 보정렌즈 프레임이 함께 제공됩니다.
제품 사용설명서입니다. 영어, 일본어, 한국어, 중국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사용방법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은 없더군요.
AR 글라스, 접속용 Type-C HDMI 케이블을 수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부품은 필요 없이 이 케이스만 휴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쉽게 AR 체험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구성품목>
케이스의 재질은 안경에 흠집 방지를 위해서 알칸타라 재질같이 부드러운 재질입니다.
고급 선글라스를 연상시키는 모던한 디자인의 AR 글라스입니다.
참고로 iF Award 2022 제품 및 게이밍 하드웨어/VR/AR 글래스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한 우수한 디자인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가운데에 자기계 근접 센서가 장착되어 착용할 때만 화면이 켜지게 되어있습니다.
안경의 왼쪽 끝부분에는 위 사진처럼 Type-C HDMI 케이블 포트가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화면 끄기/켜 기 버튼, 화면 밝기 조절 버튼, 초선형 스피커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는 느낌이 느낌도 괜찮았고 적응이 쉬워 보지 않고 감으로 버튼을 바로 조작할 수 있었습니다.
2개의 1080P FHD Sony Micro-OLED 디스플레이
일반 VR 글라스 보다 약 2배에 고해상도인 49 PPD(pixels per degree)의 해상도 지원으로 생생한 화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OLED 화면의 쨍하고 또렷한 화면을 볼 수 있었는데요.
1080P의 고해상도를 자랑해서 그런지 일반적인 사용자의 눈에는 전혀 디스플레이의 화소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깔끔한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OLED 특유의 약간은 진한 색상으로 인해 더욱더 또렷한 색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세계 최초로 "블루 라이트 차단”, “플리커 프리", “아이 컴포트” 총 3가지 TÜV 라인란드 인증을 통과한 AR 글라스
아무래도 눈 가장 가까운 부분에 디스플레이가 있어서 눈이 피로하거나 시력저하의 우려가 있는 게 AR/VR 글라스인데요.
Nreal Air는 위의 3가지 눈 보호 기술을 적용해서 그런지 생각보다 장시간 착용을 해도 눈에 대한 부담이 생가보다 적었습니다.
- 초선형 스피커, 베이스 부스트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안경 옆에 작은 일자형 스피커이지만 저음 부분도 어느 정도 구현이 되어 영화 감상이나 음악을 들을 때도 부족함이 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AR 글라스는 안경처럼 전면이 다 보여서 주위 환경이 너무 밝거나 복잡한 환경인 곳에서는 몰입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라이트 실드를 Nreal Air (엔리얼 에어) 전면에 장착해서 빛을 차단해 영화 감상할 때 몰입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Nebula 앱 설치 및 이용하기
Nreal Air AR 글래스는 전용 앱이 없더라도 스마트폰의 화면을 글라스로 크게 볼 수 있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만...
Nebula 전용 앱을 이용하면 AR 스페이스와 같은 증강현실용 앱을 추가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Nreal Air 사용을 위해 개발된 앱(Nebula)로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① Air Casting : 연결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미러링 가능
② AR Space : AR 앱과 웹 페이지를 탐색 가능
전용 케이블을 글래스와 스마트폰에 연결시키면 앱이 자동으로 실행이 되어 위 사진에서처럼 화면이 실행되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스크롤 바를 내리면 위 사진에서처럼 어디서든 Nebula 앱을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글라스를 쓰면 눈앞에 펼쳐지는 최대 201인치 초대형 가상 화면
201인치는 사실 사용해 보지 않으면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광활한 넓이의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멀티 화면을 사용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한 화면에서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사진으로 영상으로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AR 체험 장면을 촬영, 녹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내가 체험한 화면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장면에서 사진으로 촬영하거나 영상으로 녹화가 가능합니다.
영상 녹화 시간이 29초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게 약간 아쉬움으로 남네요.
- 스포츠 화면을 멀티 화면으로 띄워놓고 감상 가능합니다.
박지성이 뛰는 축구 영상을 보다가 류현진 야구 영상을 보다가 다시 오른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손흥민 축구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멀티 화면을 이용하면 내가 스포츠 경기를 즐기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Nreal Air AR 글라스의 커다란 장점이라면 멀티 화면 구현인데요....
축구 외 야구, 농구 등의 스포츠 경기를 관람할 때 나만의 상영관을 만들어 놓은 것 같이 편안한 자세로 응원할 수 있고,
특히, 얼마 남지 않은 국제 축구경기를 누워서 201인치 대화면으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총평 --
그동안 AR 기기는 투박한 형태의 디자인으로 실내에서 제한된 사용만 허용이 되었지만 이제는 외부에서도 거부감 없이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게 Nreal Air의 출시가 반가운 이유입니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인해 휴대성도 좋아 대중교통이나 아웃도어에서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 대비 디스플레이와 사운드 성능도 상당히 만족스러워 적극 추천해 주고 싶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AR 관련 콘텐츠가 다소 부족하다는 게 약간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앞으로 더욱 많은 관련 콘텐츠들이 출시될 경우 그 활동 도는 무궁무진할 듯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메타버스로 가는 미래의 스마트 기기는 아직은 VR, MR 기술보다 오히려 접근성이 뛰어난 AR 이 더욱 현실성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한 AR 기술을 캐주얼하게 체험할 수 있는 Nreal Air로 남들보다 한걸음 더 빨리 미래를 느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선이라서 아쉬운 면이 있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디스플레이의 딜레이가 없고, 글라스의 배터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ttps://nreal.kr/product/detail.html?product_no=19&cate_no=1&display_group=2
구매하기 : https://nreal.kr/product/detail.html?product_no=19&cate_no=1&display_group=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