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라이프입니다. 이번에는 저소음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10X Performa Black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다나와에서 2021년에 상반기 히트 브랜드 쿨러로 선정된 우수한 제품인데요. 특수한 도장 처리 기술과 저소음의 쿨러, 성능 대비 낮은 높이를 가지고 있어서 디자인, 성능, 저소음, 호환성의 특장점을 두루 갖추었습니다. 전력 제한 해제된 CPU에서 어떤 쿨링 성능을 보여줄까요?
1. 제품 사양
2. 제품 박스와 구성품
구성품은 CNPS10X 본체, 135mm 팬 x 1, 인텔/AMD 브라켓, 백플레이트, 로딩 블럭, 각종 나사 및 써멀 그리스(ZM-STC8), 사용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3. 제품 외형
쿨러와 라디에이터가 블랙 색상으로 도색처리되었는데, 수용성 수지 도료를 집어 넣은 탱크 속에 금속제의 피도장물을 넣고 피도장물에 전류를 흘러 표면에 도막을 형성시키는 '전기 영동 기법'으로 도장처리를 하였다고 합니다. 육안으로 볼때 도장 처리가 굉장히 균일하고 매끄러우면서도 색상도 검정색으로 통일되어서 깔끔한 외형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산화 방지에도 이점이 있다고 하네요.
히트 싱크는 135 x 95 x 155mm 로, 높이가 155mm라 보기보다 높이가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미들 타워 케이스는 호환성 걱정없이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히트파이프는 모두 4개이며 지름은 6mm 규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히트파이프와 알루미늄 방열핀은 관통 압입 방식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히트스프레더에서 양쪽으로 뻗어나온 U자 형태의 히트파이프가 알루미늄 방열핀에 결합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메모리 장착 호환성을 위해 비대칭 모양으로 히트싱크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히트싱크 베이스 블록에 감춰져 있었던 히트파이프를 외부로 빼내 직접 CPU와 접촉시켜 열을 해소하는 DTH(=Direct Touch Heatpipe)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제품 장착을 위해 동원되는 부품들이 많긴 했지만 조립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았으며 사용 설명서를 천천히 읽어보면서 조립한다면 초보자들도 쉽게 조립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접착제를 사용하는 로딩 블록의 경우 쇼트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해야하지만, 한번 설치하면 재활용이 불가능한데 추후에는 부속품을 간소화하고 설치 편의성이 좋은 방식으로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5. 장착 호환성
일반적인 메모리의 경우 첫 번째 메모리 슬롯에 메모리를 장착하더라도 쿨러와의 간섭은 전혀 없으며 메모리에 방열판이 있는 제품의 경우에도 히트싱크 두께가 약 8.7mm 이내면 장착이 가능합니다. 메인보드 전원부 히트싱크는 높이가 30mm 이상일 경우 간섭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제가 사용하는 'ASRock B460M 스틸레전드' 메인보드의경우 히트싱크 때문에 설치시 가이드 클립조차 장착이 안되는 것을 봤을 때 제품 설치 전 반드시 규격을 확인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6. CPU 온도 테스트
Playground Games 에서 출시한 레이싱 게임인 Forza Horizon 5를 10분간 플레이했을 때 온도는 평균 70'C가 측정되었습니다.
AIDA64의 시스템 안전성 테스트 기능을 활용하여 시스템으로부터 약 50cm 이격된 거리에서 소음을 측정하였습니다. IDLE 상태에서는 약 24.8dB, 시스템 사용률이 100%인 상태에서는 30.9dB 수준의 소음이 측정되었습니다.
체험을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가성비 CPU 공랭쿨러 잘만 CNPS10X PERFORMA 블랙을 살펴봤는데요. '전기 영동 기법'의 특수한 도장 처리로 깔끔한 외형과 먼지 유입을 방지하여 내구성을 늘린 EBR 베어링의 135mm 쿨링팬은 조용한 구동 소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높이가 낮아 케이스 호환성이 좋습니다. 최신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 CPU가 출시되면서 LGA1700 마운트 키트도 제공하고 있어 블랙 감성의 가성비 공랭 쿨러로 괜찮은 제품으로 보여집니다.